반응형

안녕하세요. 2008년 미소금융이 처음 선보인 이후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등의 자활자금을 무담보로 지원해주는 사업이 꾸준히 성장하여 저소득 서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KB미소금융재단의 경우 설립 6년 만에 서민들에게 지원해준 대출금액이 은행권 최초로 1천억원이 넘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소외계층에 있는 분들에게 경제적 자생기반을 마련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사업을 운영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총 대출건수와 금액으로 보면 10만건이 넘으며 약 1조2천억원이 넘는 금액이 연 4%대의 금리로 지원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미소금융대출자격과 창업대출상품의 지원내용과 금액, 금리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신설된 미소드림적금 상품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미소금융이란 일반 시중은행과 같은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금융소외계층 즉, 저신용, 저소득층에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창업자금이나 사업 운영자금 등을 무담보,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최초 재단의 설립은 2008년도부터 시작되었으며, 휴면예금관리재단을 미소금융중앙재단으로 새롭게 확대 개편하에 2010년도부터 정식으로 지원사업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은 휴면예금과 삼성, 현대차, SK, 포스코, LG, 롯데 등의 대기업과 시중은행 KB, 신한, 우리, 하나, IBK기업은행이 기부금을 출연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4대 정부 정책성 상품으로는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이 있으며 창업자금이나 자영업에 필요한 운영자금 용도로, 필요하실 때에는 미소금융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출 상품에 따라 총 대출한도와 금리, 거치가능 여부 등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 봤습니다.

 

 

 

 

 

 

▶ 미소금융 대출종류

 

 

종류에는 총 9가지의 상품과 1가지의 저축상품이 있습니다.

 

첫번째, 창업자금은 7천만원 한도로 최대 5년,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연 4.5%이내의 금리로 이용 가능합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의 구체적인 용도로는 임차보증금, 프랜차이즈 창업, 생계형 차량 구입, 초기 운영.시설자금 등이 있습니다. 아래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두번째, 운영자금과 시설개선자금은 2천만원 한도로 거치 6개월을 포함 최대 5년동안 연 4.5%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긴급생계자금은 5백만원, 대학생 청년 햇살론은 800만원 한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계속 이어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용도로써, 임대주택보증금, 취업성공대출, 교육비지원, 장애인자립자금 대출 등이 있습니다.

 

임대주택보증금대출의 경우 2천만원 한도로 2.5%로 이용할 수 있어, 소득과 신용도가 적거나 낮은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임대료 체납이나 임대차계약 잔여계약기간이 3개월 미만일 경우엔 상환기간 추가 연장은 안됩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임대주택에는 LH공사 및 지역개발공사의 국민임대주택을 말합니다.

 

취업성공대출은 고용노동부에서 주최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서 취업에 성공한 경우이며, 차상위계층, 저신용에 있는 분들에게 최대 3백만원까지 최대 3년 동안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교육비지원대출의 경우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자녀가 있는 가정이며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또는 차상위계층에 계신분들에게 연 4.5%의 금리로 최대 5백만원까지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장애인자립자금은 최대 1,200만원 한도로 사업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미소드림적금은 재산형성을 위한 저축상품이며 최대 월 10만원씩 저축을 하게 되면 미소금융재단에서 저축액의 3배를 매칭하여 3년 이후 전체 금액을 수령하게 되는 파격적인 재산형성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격에는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중 차상위계층 이하인 분들이 되겠습니다.

 

미소드림적금은 국민, 우리, 신한, KEB하나, IBK기업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위 은행에 방문하셔서 문의하시면 가입안내 등에 대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미소금융대출자격안내

 

 

중요한 부분이죠. 이렇게 많은 종류의 지원내용이 있고 자격 대비 저금리의 상품이지만 대출자격에는 어떤 부분에 해당되어야 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미소금융대출자격에는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저소득층, 저신용계층에 해당이 되며, 기초생활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인 경우입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경우도 지원대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저소득은 대략 3천만원 이하 또는 법개정 등 경우에 따라 4천만원 이하로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구요.

 

그리고, 몇 가지 자격제한이 있는데요.

 

5인 미만의 제조업, 금융보험업, 사치성향적 업종은 해당이 안되며, 부도, 재산 은닉, 도피 등의 경력이 있거나 신용도판단 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 경우엔 지원이 제한됩니다.

 

 

 

 

 

▶ 미소금융 창업대출 내용 

 

 

창업대출의 종류에는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창업자금, 사업장임차보증금, 생계형차량 구입자금, 시설 자금 등이 있습니다.

 

한도는 각 운영 목적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프랜차이즈 창업자금과 사업장 임차보증금은 7천만원 한도로 가장 큽니다.

 

단, 두 자금은 총 사업소요자금 중 자기자금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생계형 차량 구입자금의 경우 한도는 2천만원이며 사업용도인 1톤 이하 트럭 및 상용차 구입자금에 한하며 무등록사업자의 경우 50%인 1천만원 한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창업초기 운영.시설자금은 최초 1천만원 이후 추가지원을 통해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소액대출사업은 서민들에게 실질적인 자활과 자립을 돕기 위해 무담보로 저금리 지원을 해주는 정부정책 자금입니다.

 

만약 창업이나 운영자금 등이 필요한데, 무작정 2금융권이나 고금리상품을 찾기 전에 미소금융 자격 등이 되는지 확인하셔서 꼭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