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최근 5년간 모바일상품권 미환급금이 271억원, 통신3사에서 고객들에게 돌려줘야 할 과오납입된 환급액이 79억원이라고 밝혔는데요.

 

이 금액은 고객으로부터 이중납부 받았거나, 통신서비스를 사용하다가 해지했을 경우 정산을 통해 돌려줘야 할 환급요금 등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물론 개인마다 과오납입된 금액이 다르겠지만, 271억원, 79억원이란 돈이 결코 작은 돈이 아닐텐데요.

 

아무리 고객이 주소나 전화번호 등을 바꿔서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개인정보망 서비스와 연계하면 쉽게 주인을 찾아줄 수 있을텐데, 적극적으로 돌려주지 않는 통신사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어쨌거나 조회방법은 쉽습니다. 스마트초이스사이트를 방문하신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해보면 본인의 미환급 통신비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활용이 적은 시골에 계신 부모님앞으로도 미환급 통신비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와 비슷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미환급 통신비 외에 휴면계좌조회, 휴면보험금찾기, 조상땅찾기등이 있는 것 알고 계시죠?

 

저도 한번씩 이런 뉴스등이 나올때마다 조회를 해보는데 숨겨진 자산을 찾지 못했답니다.

 

그래도, 과거 휴대폰이나 인터넷등을 사용하다가 잦은 계좌변경이나 주소변경이 있는 분들이라면 돌려 받을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스마트초이스에서 조회가 가능한 통신사는 KT, S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입니다.

 

그리고, 모바일상품권 미환급금같은 경우 5년간 관리하며, 5년이 지나면 소멸된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 스마트초이스 미환금통신비조회 방법

[ 이미지 출처(이하) / SmartChoice홈페이지 ]

 

 

스마트초이스 바로가기 => http://www.smartchoice.or.kr

 

참고로, 이곳에서는 각 통신사마다 다른 단말기 지원금을 일괄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추후 단말기 구입하실 때 통신사와 제조사, 그리고 모델명에 따른 지원금을 조회하신 후 비교선택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메뉴 위치 => 스마트 라이프 -> 통신 미환급액 조회 

 

 

 

▶ 조회 

 

 

조회되는 정보서비스에는 통신사의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정보입력부분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조회하고 싶은 통신사를 선택하신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결과

 

결과는 즉시 확인이 가능하며, 과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등의 환급대상 항목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역시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네요. 여러분들도 조회 한번 해보세요.

 

그리고 서두에서 말씀드렸듯이 시골에 계신 부보님 앞으로도 미환급된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환급대상 금액이 있다면, 알려드려서 수령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면 되겠습니다.

 

 

 

 

 

▶ 유료방송 미환급액조회 

 

추가적으로 유료방송 미환급액조회도 가능한데요.

 

유료방송 미환급액이란 서비스 해지를 한 후 사후 정산과정에서 선납되었거나 이중납부된 금액 그리고 장비보증금의 미수령 등 사유로 과오납입된 금액을 말합니다.

 

메뉴 위치 : 스마트 라이프 -> 유료방송 미환급액조회

 

 

 

 

▶ 조회화면 

 

이곳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 가능하며, 케이블 방송사의 경우 본인이 서비스 받았던 지역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괄 조회는 되지 않고 해당 지역의 군.구 단위까지 선택을 하셔야 됩니다.

 

 

 

 

▶ 결과화면

 

 

최종 결과 화면입니다. 만약 이곳에서 미환급액이 조회된 경우라면, 유료미환급액 정보조회서비스(www.kait-tvrefund.kr) 을 통해 환급 또는 기부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신규 단말기 구입하실 때나 지원금을 받지 않으신 분, 약정이 끝나도 계속 동일 단말기를 이용중이신 분들은 2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참고로, 법개정으로 신청기한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휴대폰 요금할인 20%관련 포스팅 => http://imrich.tistory.com/1504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