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질병이나, 얘기치 않은 사고에 대비해, 각종 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쳤을 때 보장을 받는 상해보험과 암이나 질병 등에 보장을 받을수 있는 보장성보험, 그리고 치료비부담을 줄이고자 가입하는 실손의료보험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자동차사고시 인적.물적 피해를 보상해주는 자동차보험이 있으며, 자동차사고로 물어야 될 벌금이나 생활안정자금 등을 지원해주는 운전자보험도 있습니다.

 

대부분 소득이 있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주계약자로 가입을 많이 하지만, 태어나기전부터 피보험자로 계약을 하기도 합니다.

 

태아보험 같은 경우엔, 임신과 함께 가입할 수 있어 결국, 엄마 뱃속에 있을때부터 보험과 밀접한 관계를 시작했다고 봐도 무리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엔 직장생활을 하면서, 종신보험을 시작했고 그 이후 연금보험 등도 가입했었는데요.

 

 

 

 

문제는 여러 보험사에 가입을 해 놓고, 막상 큰 사고등으로 말못할 상황이거나 본인이 사망하였을 경우엔 어느 보험사에 어떤 보험상품에 가입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는것이죠.

 

그리고, 본인 스스로도 평소 잘못된 보험설계 등으로 중복보장 등을 신경쓰지 않고 여러 상품에 가입된 경우에도 일괄조회를 하신 후 정리를 하셔야 됩니다.

 

이 때,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하는 보험가입조회서비스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자식된 입장에서 봤을 때, 부모님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사망자보험가입조회를 통해 내용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같은 공적보험은 제외하고 민간보험의 종류에 특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민간보험의 종류와 특징

 

민간보험은 크게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 : 질병, 종신보험, 사망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등이 있으며, 사람과 관련되며 사망이나 질병등이 발생했을 때 보장을 받게 됩니다.

 

손해보험 : 자동차보험, 화재보험과 같이 생명이나 재물에 대한 손해가 발생했을 때 실제 손해액을 보상하는 보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실손의료보험이나 암이나 뇌질환과 같이 특정한 질병에 걸렸을 때 진단금을 지급하는 것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모두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 내가 가입한 보험조회 방법(생명보험협회)

 

[ 이미지 출처(이하) / 생명보험협회 ]

 

 

 

 

먼저, 조회방법은 두가지로,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 => http://www.kli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메인페이지 중앙에 "생존자보험가입조회"를 클릭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수준비물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됩니다.

 

 

 

 

 

 

 

계속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좌측 메뉴 "생존자보험가입조회신청(인터넷)"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조회되는 정보는 현재 계약이 실효중인 계약만 조회가 되며, 해지를 하였거나 보험금을 수령하여 계약이 소멸된 경우에는 조회가 안됩니다.

 

 

 

 

 

고객정보활용동의를 모두 체크하신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공인인증서 인증을 받습니다.

 

 

 

 

 

 

이후, 실명이름과 휴대폰번호, 이메일을 입력하신 후, "신청"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접수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신청은 간단하죠?

 

이곳에 접수번호가 나오는데 별도로 기록하지 않아도, 나중에 결과확인이 가능합니다.

 

처리결과는 영업일 기준으로 1일정도가 소요되며, 오늘 신청하셨다면 내일 오후1시정도면 결과가 나옵니다.

 

또한, 이용횟수에도 제한이 있는데요. 하루 1번 신청이 가능하며 나온 결과는 3개월간 보실 수 있습니다.

 

 

 

 

▶ 내가 가입한 보험조회(손해보험협회 이용) 

 

 

이번에는 손해보험협회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를 클릭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링크 위치는 약간 헷갈리는데요. 상단 조회 안내 부분이 아니라 아래 부분  2.인터넷 신청 이부분을 펼친 다음 "신청하기"를 클릭하셔야 됩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각 협회에서 제공하는 정보만 조회가 가능하였지만 이제는 둘 중 한곳에서 조회 신청을 하더라도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 상관 없이 양 협회 가입내역을 모두 조회해 볼 수 있어 편리해졌습니다.

 

 

 

 

 

▶ 보험가입조회 결과확인

 

 

저도 직접 신청한 결과 약 하루정도 지난 후에 결과가 나왔습니다.

 

생명보험협회 조회결과(인터넷) 부분을 선택하신 후 마찬가지로 본인 인증을 거쳐야만 합니다.

 

 

 

 

 

 

위 결과화면은 실제로 제가 가입되어 있는 보험리스트입니다.

 

이렇게 가입되어 있는 회사명과, 전화번호, 상품명, 증권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상품명에 이름을 달아봤는데요. 건강, 종신, 실비, 자동차, 운전자, 개인연금까지 준비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신한생명과 삼성화재이 바뀌었네요.

 

제가 알지 못하는 단체보험은 아마도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가입된 것일것 같구요. 

 

사실 예전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상품에 가입되어 있었는데, 재설계를 통해 꼭 필요한 것만 정리를 한 것입니다.

 

삼성화재연금저축 같은 경우 연말정산때마다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있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팁으로, 장기적으로 납입하고 추후 연금으로 수령하고자 할 때에는 5년이상 납입하고 10년이상 유지시 세금면제 혜택이 있는 연금보험으로 가입하고, 연말정산때마다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자 할 때에는 연금저축보험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이름만 놓고 보면 비과세상품인지 등 특징을 모르기 때문에 잘 비교하신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