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기차 여행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차표 예매에서부터 발권, 그리고 승하차까지 별 무리 없이 이용을 하실텐데요.

 

기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거나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표를 끊고 기차를 타야하는지 잘 모르실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코레일 기차표 예매방법과 인터넷을 통해 직접 열차승차권을 발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예전에는 기차역 창구에서 가서 직접 줄을 서서 끊거나, 역사 안에 설치된 무인창구 등을 통해 발권을 한 빈도수가 많았다면 요즘은 아시다시피 인터넷 예매 또는 스마트폰 코레일톡 앱을 통해 예매를 하고 결제까지 진행을 하는 이용자수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되면 굳이 창구에 나가지 않아도 손 쉽게 좌석지정이나 결제를 손 쉽게 할 수 있어 이용자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곧 최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면서 기차표예매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주의하실 점은 코레일톡 앱으로는 추석기차표 예매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

 

 

공지된 내용에 의하면 9월25일부터 29일까지 추석기간동안의 열차승차권을 9월1일부터 2일까지 예매를 할 수 있으나 앱은 이용할 수 없고,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지정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만 예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철도고객센터 ARS 나 자동발매기에서도 추석승차권은 예매할 수 없으니 미리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예매 홈페이지도 예전에는 바로타, 큐비 등을 거쳐 현재는 레츠코레일(www.letskorail.com) 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터넷에서는 9월 1일에는 경부선, 경전선, 경북, 대구, 충북, 경의, 경원, 동해남부 노선만 예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 노선에 대해 오전9시부터 오전11시까지 코레일이 지정한 역 창구에서도 예매가 가능합니다.

 

나머지 노선인 호남, 전라,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은 인터넷으로는 9월2일 오전6시부터 오후3시까지 인터넷예매가 가능하며, 지정한 창구에서는 오전9시부터 오전11시까지 가능합니다.

 

 

 

 

▶ 코레일 기차표예매 방법

 

 

참고로, 추석 열차표 예매할 때는 코레일에서 제공하는 별도 예매전용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레츠 코레일 바로가기 => http://www.letskorail.com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좌측 "승차권간편예매" 메뉴가 있습니다.

 

빠른 예매를 위해서는, 이곳에서 출발역과 도착역 그리고 출발일시와 인원을 선택한 다음 "승차권 예매"를 클릭합니다.

 

 

 

 

 

▶ 탑승할 정보 선택(인원/경로/시간 등) 

 

 

이전 화면에서 본인이 선택한 정보가 선택되고, 본인이 탑승할 열차를 선택합니다.

 

이곳에서 인원수나 출발일시를 조정하셔도 됩니다. 모두 입력 후 "조회하기" 클릭

 

 

 

 

 

이어서, 출발역과 도착역의 시간과 열차번호가 안내되어 나옵니다.

 

본인이 탑승할 열차를 확인하신 후, 좌석 상관 없이 바로 결제를 진행하실 경우에는 "예약하기" 또는 본인이 직접 앉을 자리를 선택하고 싶다면 "좌석선택" 을 클릭합니다.

 

좌석선택은 일반적으로 창가를 선택하고 싶다던지, 기차의 앞부분 또는 뒷부분 등 원하는 자리를 선택하고 싶을 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회원 로그인

 

 

그 다음 창으로 코레일 멤버쉽 로그인화면이 나옵니다.

 

멤버쉽번호나 이메일 또는 휴대폰번호로 로그인하셔야 하며, 회원가입을 하셔야만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멤버쉽번호가 있어 멤버쉽으로 로그인 했습니다.

 

 

 

 

▶ 할인선택

 

 

 

정상적으로 로그인 하셨다면 운임추가할인선택화면이 나옵니다.

 

할인에는 할인쿠폰, 회원쿠폰, 국가유공자 본인 무임, 국가유공자 본인 할인, 국가유공자 보호자할인, 지연할인 등이 있습니다.

 

만약, 할인정보를 선택하셨다면 "다시계산" 을 꼭 하신후에 "결제하기"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결제(신용카드/계좌이체/포인트)

 

 

결제수단으로는 신용카드 외에 계좌이체나 포인트결제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용실적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되었었는데, 2013년 7월부터는 10~30% 회원쿠폰 제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 정보를 입력했구요. "발권하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발권하기(출력 또는 SMS전송)

 

 

정상적으로 결제가 되었다면 기차료를 수령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프린터가 준비가 된 상태라면 홈티켓을 선택하신 후, 직접 출력을 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코레일 스마트폰앱인 코레일톡이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다면 "코레일톡 발권"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발권 완료 후, 본인 스마트폰에 열차정보와 좌석정보 등을 확인하신 후 탑승하시면 편리합니다.

 

 

 

 

 

세번째 방법인 SMS티켓은 휴대폰번호를 입력후 발권하시면 되는데, 의외로 지원되지 않는 휴대폰 기종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프린터도 준비되어 있지 않고, 앱도 설치되어 있지 않고, SMS티켓 전송도 지원되지 않는다면 실패할 경우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 때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홈티켓을 선택하시면 열차표 미리보기 가능한데, 이 화면을 카메라로 찍어서  탑승하시면 되겠습니다. 

 

 

 

 

▶ 홈티켓 발권 예매완료

 

 

 

 

프린터가 없더라도 인쇄를 누르시면 이렇게 미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을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하시면 됩니다. 혹시 승무원이 표 검사를 하게 되면 보여주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며, 인터넷을 통한 기차표 예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추석예매기간이 오기 전에 코레일에 회원가입을 미리 해 놓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