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갑작스럽게 현금이 필요한데, 수중에 돈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신용카드만 있다면 ATM기에서 간단히 현금을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현금서비스 얘기인데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이자율을 보면 각 카드사마다 천차만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의 신용도가 과거 연체여부나, 이용기간에 따라 이자율이 각각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오늘은 각 신용카드사의 현금서비스 이자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장기대출인 카드론의 이자율과 일부 결제금액만 갚은 뒤 나머지 금액을 이월하여 연체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리볼빙의 약정이율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기준금리나 일반 시중은행의 금리를 보면 초저금리라 불릴정도로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단기대출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등의 이자는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최근 발표된 내용에 의하면 고객들이 이용하는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리볼빙등이 은행이나 카드사의 주 수익원이 된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서민들이 이용하는 상품에 너무 비싼 이자로 수익원 장사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만을 무조건 맹신하지 마시고,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각 신용카드사별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의 평균수수료율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는 각 카드사의 평균수수료율을 신용평가의 신용등급에 따라 10등급으로 구분하여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이 공시자료의 평균수수료율은 카드사의 거래조건이나 수익기여도, 외부 신용등급 산정 이후 발생한 연체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카드사별로 책정되며 고객이 언제든지 들어와서 수수료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타사와 비교가 되기 때문에 자율경쟁으로 수수료율이 낮아지지 않을까 기대도 되지만 아직까진, 생각보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현금서비스이자계산 방법

 

 

 

먼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면...

 

현금서비스란 신용카드사에서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일정한 한도내에서 자유롭게 현금을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한 기간과 결제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한달~두달사이에 갚아야 하는 돈이며, 카드론 등 장기대출에 비해 사용기간이 짧다하여, 단기대출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단, 이자는 고객의 신용도 등 상태에 따라 금리차이가 많이 납니다. 

 

 

현금서비스이자계산식

 

 서비스 이용금액 * 이자율(수수료율) * [이용일수 / 365]

 

위 계산식으로 본인이 이용한 금액에 이자율만 안다면 쉽게 이자를 알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일할계산이 되기 때문에 결제일 이전까지의 기간이 길어진다면 이자 또한 늘어납니다.

 

 

▶ 카드사별 현금서비스 이자율

 

[ 출처 / 여신금융협회(이하) ]

 

 

여신금융협회에 공시된 신용카드의 상품별 수수료율입니다.

 

이자율이 최저 6%에서 27.9%까지 다릅니다. 즉 카드사마다 회원의 등급에 따라 신용등급이 좋거나 우수회원에게는 저렴한 이자율을 적용하고, 신용도가 낮거나 연체할 가능성이 있는 회원에게는 오히려 더 높은 이자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결국, 최우수 등급이 아닌 이상 기본 18% 이상의 높은 이자로 이용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카드대출상품인 카드론도 만만치 않게 이자가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바로가기 => http://www.crefia.or.kr

 

위표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제가 조회한 2015년 8월20일 기준이며, 최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상단메뉴 "공시실" -> 신용카드공시 -> "상품별 수수료율"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상품인 리볼빙의 이자율입니다.

 

당월 결제금액이 모자라도 일부 금액만 입금하면 연체되지 않고, 나머지 금액을 다음달로 이월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리볼빙결제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꼭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리볼빙결제란 무엇인가 => http://imrich.tistory.com/1144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리볼빙의 단점에 대해 파악이 좀 되셨을겁니다.

 

즉, 이월한 금액도 일시불과 현금서비스로 구분하여 높은 이자가 적용된다는 것임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도 일부 금액만 갚고, 연체되지 않아 얼마나 다행인가? 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리볼빙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 하신다면, 늘어나는 이자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별 평균수수료 현황(7월30일 게시)

 

위 정보는 신용카드사 및 카드영업을 하는 은행의대출상품 평균 수수료율 등 현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표현한 자료입니다.

 

기준 날짜도 올해 6월30일 기준이기 때문에 최신 정보라 할 수 있겠죠.

 

단, 실제 대출시에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위 표를 보시면 각 카드사마다, 신용등급에 따라 단기대출이나 장기대출에 적용되는 이자율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신용카드는 편리함에 있어 두말 할 필요도 없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일시불이라 할지라도 분명히 갚아야 할 돈이며,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에는 이자가 굉장히 비싸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대출 등을 이용한 이후에,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결제일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선결제를 하시는 것이 좋으며, 중도상환으로 인해 일정금액의 이자부담을 줄이실 수 있게 됩니다.

 

저도 예전에 여러개의 카드를 발급받아 카드대금을 돌려막기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는 너무나 당연하게 내 돈 처럼 쉽게 사용했었는데, 매월 청구되는 이자를 모두 합산해 보니 큰 금액을 아깝게 매월 허공에 날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구요.

 

그 이후, 카드의 모든 금액을 정리하기까지 긴 시간과 세월이 필요했었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실수를 하지 마시고, 현명하고 건강한 금융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