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는 평소 아플때나 치료를 받을 때 내야 하는 병원치료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비가 보장되는 실비보험 등을 많이 가입하고 계실텐데요.

 

정식 이름은 실손의료보험으로써 의료실비보험, 실손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의료보장제도가 잘 되어 있어, 높은비용의 치료를 받고도 진료비총액 중에서 급여항목 비용 대부분은 공단에서 부담하고 나머지 일부는 본인부담금으로 환자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급여 항목에 속하는 선택진료료나 선택진료료 이외는 환자본인이 부담해야 됩니다.

 

사실 치료를 받다보면 비급여항목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실손보험은 비급여항목의 치료비라 할지라도 자기부담금 비율만큼을 제외하고 보험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은 자기부담금 10%와 20% 2가지를 판매중인데, 앞으로 9월부터는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10%는 폐지가 되며, 20%만 판매가 됩니다.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인상안은 금융위원회에서 배포한 자료에 포함되어 있으며, 자기부담금 현실화 및 보험료 공시강화를 위해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안정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9월부터는 순차적으로 보험금 확인 체계를 마련하지 못한 보험사는 실비보험의 비급여 항목에 대해 자기부담금 20%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그에 따른 보험료 과다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보험료 인상시 보험사의 비용절감 노력이 병행될 수 있도록 규정을 개정했는데요.

 

평균인상폭 보다 더 많이 인상할 때에는 사전에 신고해야 됩니다.

 

하지만, 평균인상폭 초과분의 반 이상을 사업비로 인하시에는 사전신고를 제외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 실비보험 자기부담금 인상안

 

 

위 표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로써 급여의료비는 10% 기존과 동일, 비급여 의료비에 대해서는 20%를 보험 가입자가 부담하도록 자기부담금 적용기준을 인상한다는 내용입니다.

 

쉽게 말해 병원진료 후, 비급여로 청구된 금액이 100만원이라면 10%일때는 10만원만 부담하면 되지만, 20%로 인상된 경우에는 20만원을 부담해야 된다는 뜻입니다.

 

단, 자기부담금이 20%로 인상된다고 해서 무조건 가입자가 손해보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부담금이 높은 반면 보험료는 더 싸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어느쪽이 본인에게 더 유리한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 의료실비보험추천

 

 

그렇다면, 여기에서 궁금증이 하나 생깁니다.

 

당장 9월부터 자기부담금이 순차적으로 오른다고 하는데 9월이 오기전 지금이라도 빨리 가입을 해야는지, 아니면 자기부담금이 올라도 보험료가 6~7%정도 낮아진 후에 가입을 해야 하는지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설계사를 통해 의료실비보험추천정보 등을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대부분 유료광고 등을 활용한 마케팅위주의 광고들 뿐이라서 뭐가 뭔지 모르실 수 있스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나이가 젊고 상대적으로 건강한 상태라면 자기부담금이 높아도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에 가입하시는 좋습니다.

 

반면 나이가 좀 있고 건강이 좀 안좋다 생각하시면 10%자기부담금에 자주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금 가입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저도 현재 의료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지만 병원진료를 받을 때, 비급여부분 지출 진료비에 대해 그 때 그 때 보험사에 청구하여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청구한 비용이 아직까지 크지 않아서 그냥 그렇다고 생각할수 있으나, 얘기치 않은 사고나 큰 질병이라도 발생되면 병원비 부담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직까지 의료실비보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하나쯤은 꼭 가입해 놓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비용 또한 일반 종신보험처럼 비싸지도 않고 저렴한 편입니다.

 

 

 

 

 

 

 

▶ 신규 가입시 의료실비보험추천 참고사항

 

가입할 때, 갱신형일 경우 갱신 주기 등을 잘 살펴보셔야 하며, 통원치료비등으로 얼마의 한도까지 되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하루 통원의료비 금액이 정해져 있으며 가능하다면 한도가 넘었다면 다음날 진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참고로, 의원, 병원, 종합요양기관 등 기관별로 공제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만약 나이가 50세 이상이라면 의료실비보험 이외 노후실손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데, 잘 비교하신 후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의료실비보험의 장점이라면 실손보장 이외에도 특약을 통해, 암이나 심근경색, 뇌졸증 등의 중증질환에 대한 진단비나 수술비도 선택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단, 사람은 나이가 먹을수록 병원에 갈 확률도 많은데, 특약 등을 갱신형으로 설계하게 되면 노후에 엄청 높아진 비용으로 갱신계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 갱신할 때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비갱신형보험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