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되며, 매년마다 갱신이나 계약에 대한 안내장을 받으실텐데요.

 

저도, 이번 8월말을 기점으로 자동차보험 만기가 다가오는데 사실 그동안은 보험사에 아는 지인이 있어 크게 따지지 않고 지인이 그냥 설계해주는데로 연장계약을 했었는데요.

 

문득, 보험료가 비싸지는 않는지, 타 보험회사의 보장내역과 금액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동차보험 등을 가입할 때 설계사를 통한 오프라인 가입과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는 다이렉트보험이 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을 통해 가입하시는 것이 저렴합니다.

 

그래서, 다이렉트보험을 취급하는 곳을 찾아보니 현대하이카, 동부화재, 흥국화재, 메리츠, 한화손해보험, LIG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등 굉장히 많은 보험회사가 있었습니다.

 

 

 

 

사실 인터넷으로 판매되고 누구나 쉽게 견적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마다 금액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꺼라 생각했었는데, 직접 견적을 뽑아보니 의외로 산출된 금액차이가 좀 있었습니다.

 

TV광고나 인터넷 신문상에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에 대한 광고내용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보면 다이렉트보험이라 할지라도 몇 개 회사는 꼭 견적을 내보고 가입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알아본 대표적인 다이렉트자동차보험회사 몇군데 중 가장 저렴한 곳은 어디일까요?

 

 

 

참고로,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인적, 물적손해를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그리고, 배상부분을 크게 나누면 내차로 인한 타인의 인적,물적 피해배상과, 피보험자(나)의 인적, 물적 피해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가입했던 작년의 보장내역, 금액과 올해 받은 견적금액을 비교해보겠습니다.

 

 

 

 

 

▶ 작년 자동차보험 가입담보사항

 

 

위 표는 실제로 작년에 제가 가입하여 현재까지 보장받고 있는 상세 가입내역입니다.

 

자동차는 2010년 식이며 2천CC 이며, 35세이상 1인 한정으로 368,460원으로 가입했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가입당시 설계사를 통해 매년 계약연장을 한 상태였습니다.

 

 

 

 

 

▶ 올해 계약견적금액

 

 

위 지로용지는 제가 몇일 전 받은 계약연장에 대한 견적내용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작년과 동일한 담보내용에 가입금액이 설정되었으나 할증도 안되고 오히려 더 비싸게 책정되어 나왔습니다.

 

제가 이번에 인터넷을 통해 비교견적을 해보기로 결심한 이유도 여기에 있었습니다.

 

 

 

 

 

▶ 자동차보험 각 담보에 대한 간단 설명

 

대인배상1 : 책임가입사항으로 자동차사고시 피해자를 보상해주기 위한 것입니다. 보상한도는 사망후유장애 1억원, 부상 2천만원으로 보상이 됩니다.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대인배상2 : 대인배상1의 책임범위를 벗어나는 배상을 위한 것입니다.

 

대물배상 : 사고로 타인의 재물에 대한 손해를 보장하며, 대물1천만원은 의무가입담보입니다.

 

자기신체손해 또는 자동차상해 : 이 담보는 자동차사고로 피보험자가 상해를 입었을 경우 보장하는 담보이며, 자기신체손해는 각 등급별 한도금액 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반면, 자동차상해는 부상등급에 관계 없이 보험가입금액 한도내에서 대인배상의 지급기준에 따라 위자료, 휴업손해, 치료비 등을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더 많은 금액이 보장되는 자동차상해를 많이 가입한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무보험차상해 : 상대가 무보험인 상태에서 사고를 당한 경우, 또는 뺑소니사고 등을 당했을 경우 보장

 

자기차량손해 : 일반적으로 자차라고 불리우며 본인과실로 자동차 등이 파손되었을 경우 보장

 

 

 

 

 

▶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4개사)

 

각, 담보사항에 대해 이해를 하셨을테구요.

 

다이렉트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많은 회사중 삼성, LIG, 현대, 동부를 상대로 비교견적을 내 보았습니다.

 

[ 이미지출처 / 현대해상 ]

 

4개 보험사 모두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거치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실제 등록된 본인의 차량정보와 보험기간, 피보험자소유자 까지 조회가 됩니다.

 

만약, 다른 차량의 견적을 알고싶다면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 등으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삼성애니카다이렉트 보험

 

http://direct.samsungfire.com

 

 

각 담보에 대한 항목선택은 동일한 조건으로 조회했습니다.

 

운전자 : 35세이상 1인 한정

대인배상2 : 무한

대물배상 : 1억

자기신체손해 : 자동차상해(1억/5천)

자기차량손해 : 손해액의 20%(최저20만, 최고50만)

무보험차상해 : 5억

긴급출동서비스 : 포함

 

삼성은 309,800원으로 금액이 산출되어 나왔습니다.

 

 

 

 

▶ LIG 다이렉트보험(KB손해보험)

 

http://www.kbmagiccardirect.co.kr

 

 

LIG 가 최근 KB손해보험으로 바뀌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동일한 담보내용으로 311,360원이 나왔습니다.

 

 

 

 

▶ 현대해상 하이카다이렉트

 

http://www.hicardirect.com

 

 

현대해상 하이카다이렉트는 343,220원이 나왔습니다.

 

다른회사에 비해 대인배상1, 대물배상, 자기차량손해담보가 비싸게 나왔습니다.

 

 

 

 

 

▶ 동부화재 다이렉트자동차보험

 

http://www.directdongbu.com

 

 

동부화재도 비교적 저렴한 수준인 308,690원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자, 이제 결론을 집계해봐야겠죠. 작년과 동일하게 설계사를 통해 계약하면 38만원으로 제일 비싸고, 삼성과 동부가 제 기준으로 제일 저렴한것으로 견적이 나왔습니다.

 

Offline 지로용지 : 383,200원

삼성애니카 : 309,800원

KB손해 : 311,360원

현대하이카 : 343,220원

동부 : 308,690원

 

그리고, 제가 위에서 소개해드린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 결과는 가입자의 가입연령이나 운전 경력, 할증, 그리고 자동차의 상태 등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으며, 특정한 회사의 보험이 항상 저렴하다고는 볼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오프라인을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저처럼 자동차보험 만기가 다가오는 분들은 여러 보험사를 통해 비교견적을 하신 후 가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