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는 각 신용카드사마다 카드발급 기준이 강화되면서 예전처럼 별다른 직장이나 소득이 없어도 발급받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근로소득자인 경우,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자영업자 등 사업소득이 있는분들도 사업자등록증 등을 첨부서류로 제출해야만 합니다.

 

10년전만 해도 마트 주위나 길가 등에서 쉽게 카드모집 판매원들을 볼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너도 나도 신용카드를 2개 이상씩 보유했던 적이 있었죠.

 

그 결과, 지출 대비 돈을 갚지 못한 사람들이 속출하여 신용불량자를 양산하였고, 국가적으로도 대규모 카드대란이 일어나 경제성장에 큰 걸림돌이 되었던 교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카드사용이 정착화되어 카드사용도 곧 빚이라는 인식이 강해 예전처럼 무분별한 카드소비생활을 하지 않습니다. 큰 아픔 뒤에 찾아온 교훈이라 볼 수 있죠.

 

사실,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도 그 대란속 중심에 있었고 신용불량까지는 가지 않았었지만 단기연체 등으로 힘들어했었던적도 있었답니다.

 

 

 

지금은 뼈아픈 교훈을 발판삼아 소득대비 과도한 지출은 삼가하고 있으며, 내가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소비생활을 하는 습관을 지켜려고 노력하고 있구요.

 

신용카드도 자주 사용하는 것 2개만 남기고 모두 정리한 상태랍니다. 사실, 카드 하나하나당 결제금액을 0원 처리하고 없애는것도 긴 시간이 필요했었습니다.

 

아무튼 자주 사용하는 카드 중 오늘은 신한카드결제일별이용기간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카드를 여러개 이상 소유하고 있을 때 각 카드마다 결제일이 다를 수 있고, 또 결제일에 따라 이용실적이 이번달에 포함될 수도 있고, 다음달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카드사마다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결제일을 통일시키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인데요.

 

자칫 과도한 소비등으로 결제금액이 모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결제일별 청구되는 이용기간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다른 카드사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카드의 종류를 살펴보면 굉장히 많습니다.

 

대부분 놀이시설이나, 주유, 영화관람이나 복지시설 이용등의 혜택등으로 구분되며 포인트적립의 크기나 연회비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소요하고 있는 것은 신한러브카드인데요.  나름 지하철 등 교통카드대용으로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 신한카드결제일별이용기간 조회방법

 

[ 출처 / 신한카드 홈페이지 ]

 

 

신한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결제일에 따른 이용기간 구분이 잘 공지되어 있습니다.

 

Main 페이지 하단에 "이용안내" 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로그인하실 필요 없으며, 회원이 아니더라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카드발급안내에 대한 팝업창이 나오는데, 좌측 메뉴 중 "신용카드 이용안내" -> "결제일 안내" 를 클릭합니다.

 

 

 

 

 

위 표는 신한카드홈페이지에 일시불과 할부 이용기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결제일은 1일부터 27일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보시는 것처럼 길게 전전월 사용내용부터 짧게는 당월사용한 내역까지 해당 결제일에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헷갈리실텐데요. 보시는 것처럼 14일을 결제일로 해 두었다면 무조건 1일부터 말일까지가 이용기간에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도 요즘은 단기카드대출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용기간은 일시불이나 할부기간에 비해 긴 편입니다.

 

단, 단기카드대출같은 경우 이자나 수수료가 비싼 편이기때문에 이용하는데 있어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용하기 편리하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여러개를 돌려막기하다가는 돌이킬수 없는 상황까지 몰리게 됩니다.

 

다시한번, 팁으로 말씀드리면 카드사마다 제공하는 결제일을 기준으로 이용기간이 전전월로 되기도 하고 전월로 되기도 하고, 당월로 포함되기도 하는데요.

 

결제일을 14일로 지정하면 전월1일부터 전월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당월 14일에 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변경해 놓으면 카드 사용기간과 상관없이 전월 초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합산하여 이번달 14일에 결제하게 됨으로 기억하기도 쉽고 포인트적립 등 회원혜택을 빠짐없이 챙길수 있어 좋습니다.

 

무엇보다 이번달 지출에 대한 결제금액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어 소비생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