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주택 등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7월31일까지 재산세를 납부하라는 통지서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제 명의로 된 아파트가 있어, 이번에 재산세를 납부하라고 우편물이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재산세는 1기와 2기로 나누어 7월31일까지 1기분, 9월30일까지 2기분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세액금액이 10만원 미만일때에는 분리하지 않고 7월에 전부 납부하게 되어있죠.

 

납부를 하실때는 은행에 직접 가셔서 내도 되고, 위택스나 지로사이트 등을 활용한 인터넷납부, 그리고 가상계좌 송금을 통한 방법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가장 편리한 인터넷을 통한 위택스지방세납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텐데요.

 

문제는 최근 보안모듈이 바뀌었는지 위택스에서 납부할때, ActiveX 관련 오류 때문에 좀 힘들게 결제를 하였는데요. 저 처럼 고생하지 마시라고 결제 오류시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미지출처 / 인터넷지로 ]

 

먼저, 우리가 내는 지방세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지방세의 종류

 

지방세는 도세와 시.군단위세로 구분되어 집니다.

 

이 중 도세는 보통세와 목적세로 구분되며 취득세, 등록면허세(등록분,면허분), 레저세, 지방소비세등이 보통세에 속합니다.

 

그리고, 지역자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는 목적세에 포함됩니다.

 

 

 

 

이어서, 시.군세인 보통세에는 담배소비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이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재산세 과세대상은 매년 6월1일 기준으로 재산을 사실상 소유하고 있는사람이며, 토지나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등의 재산이 여기에 속합니다.

 

 

 

 

 

 

▶ 위택스지방세납부방법

 

 

먼저, 준비물로써 공인인증서를 갖고계셔야 합니다.

 

위택스홈페이지 => http://www.wetax.go.kr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Wetax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상단에 있는 "납부하기" 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로그인창이 나오는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이어서, 기본화면으로 "본인 조회납부" 창이 열리는데 이곳에서 과세년월과 주민번호 앞자리만 입력하신 후, "검색" 을 클릭합니다.

 

본인명의로 고지된 모든 세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화면으로 본인 앞으로 청구된 모든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주택소유분 재산세 정기분 1건만 조회되었습니다.

 

이곳에서 "검색결과납부" 를 클릭하셔서 조회된 결과 전부를 납부하실 수도 있지만 개별적으로 내고 싶다면, "선택납부"를 클릭한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청구된 세목을 상세 내역을 알고 싶다면 해당 청구목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상세내역을 보시면 본인 소유의 과세표준액과 여러 세목항목마다의 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인터넷 납부" 를 클릭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복병이 발생했습니다.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팝업화면에서 인터넷지로시스템으로 넘어가야 되는데, 위와 같이 보안프로그램 설치과정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되었습니다.

 

친절하게도 가이드에서는 이 화면에서 멈출경우, 관련 ActiveX 를 삭제하거나 또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관리자모드로 실행하라고 안내되어 있어 그대로 해봤으나 계속 Loading화면에서 멈추는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 위택스 오류 해결방법

 

 

크롬브라우져에서는 ActiveX 를 설치할 수 없기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웹브라우져를 초기화 해주면 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 ->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탭) -> "원래대로" 클릭

 

 

 

원래대로 기본설정을 복원할 것이냐고 묻습니다.


"다시 설정" 클릭

 

그리고나서 안전하게 재부팅을 하고, 다시 결제부분을 진행하면, 보안프로그램을 재 설치하게 됩니다.

 

 

 

 

 

재부팅 한 후, 다시 시도한 결과 결제부분이 잘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약관에 대한 동의를 하신 후,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저는 카드결제로 진행을 하였었는데요, 카드 정보와 주민번호 앞자리를 입력하신 후 "납부하기" 를 클릭합니다.

 

 

 

 

 

입력된 카드정보가 이상이 없다면, 위 화면에서처럼 정상적으로 납부가 되실텐데요.

 

납부한 결과는 나의위택스 -> 납부확인서보관함 에서 납세의무자 본인의 모든 납부결과를 조회하실 수 있으며, 납부확인서 출력 또한 가능합니다.

 

사실, 납세의 의무는 꼭 지켜야 하는 의무이기도 합니다. 7월31일 마감일 전에 미리 납부하시구요.

 

재산세라는 세금을 낸다는 것은 내 이름으로 된 재산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내면 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