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정부의 주택시장 활성화 대책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무주택 서민들이 내집마련의 꿈을 어느정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아시겠지만 현재 각 지방마다 많은 주택이 건설되고 있고, 내년에 신규분양에 들어가는 아파트도 많습니다.

 

그리고, 집을 구입할 때 순수 본인 자금이 아니라 은행대출 등을 받아 집을 구입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최근들어 가계부채가 사상 최고로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 혹시라도 향후에 금리인상이나 집값의 폭락사태라도 나타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을 구입하시려는 분들은 무리하게 빚을 내어 사는것 보다는 어느정도 자금적인 여유나 상환계획 등이 잡혀있을 때 매매를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금리가 비싼 제2금융권보다는 한국주택금융공사등의 모기지론을 이용하신다면 좀 더 저렴하게 집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모기지론의 종류에는 디딤돌대출을 포함하여 보금자리론, 아낌e, 대출구조전환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저금리로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디딤돌대출 조건과 금리, 대상주택, 취급금융기관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집을 구입하더라도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상황에서도 내집마련을 준비하는 이유는 바로 전세값 폭등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전세값이 매매값과 비슷해지고 심지어는 전세값이 매매값을 앞지르는 곳도 있다고 하니 과히 전세 전성시대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 2015년 디딤돌대출내용

 

 

먼저, 디딤돌대출이란 주택을 구입하려는 무주택가구 또는 일시적1주택가구에게 주택기금에서 구입자금을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대표적인 모기지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소득수준과 대출만기별 차등 적용되며, 다자녀가구나 생애최초주택구입자, 다문화 가구 등에게는 추가 금리인하 혜택도 있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단위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3년 이내 중도상환 할 경우 일수별로 1.2% 한도내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상환방식은 거치기간 최대1년 설정가능하며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이 1년밖에 안된다는것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 디딤돌대출 조건안내

 

 

 

디딤돌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조건에는 첫째 소득수준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연소득으로는 부부합산 6천만원이하의 무주택세대주이어야 하지만, 만약 명의로 최초로 집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7천만원 이하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4년도부터 새롭게 추가된 내용으로 기존에 1주택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대출실행일 이후 3개월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 1주택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주택의 가격이 4억원 이하, 85㎡ 이하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하며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 가능합니다.

 

제일 중요한 대상주택으로는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 주거전용면적이 85㎡ 이하만 가능합니다.

 

 

 

 

▶ 금리(2015년 10월1일 기준)

 

 

[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

 

 

2015년 10월1일 기준으로 금리는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부합산 소득수준으로 2천만원 이하인 가구에서는 가장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구요. 10년으로 설정시 2.3%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구간인 4천만원초과에서 6천만원이하 구간에서는 최저 2.8%에서 최대(30년) 3.1%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다자녀가구  0.5%p, 최초주택구입자.다문화.장애인가구 0.2%p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로써 생애최초주택구입자 0.4%p 금리우대

 

그리고, 혹시라도 연체가 되면 연4% 이상의 연체이자가 발생되니 연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취급은행

 

디딤돌대출 취급은행은 시중 대부분의 제1금융권 은행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은행 목록 : 우리, IBK기업, KB국민, NH농협, 신한, 외환, 하나, 씨티, 삼성생명, 경남, 광주, 부산, 대구, 수협, 전북, 미래에셋생명

 

참고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한국주택금융사 홈페이지(http://www.hf.go.kr) 에서 해당 수탁은행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디딤돌대출 신청을 하시면 해당 은행 영업점과 연계하여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