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이라면 매년 6월과 12월은 자동차세납부의 달이라는것쯤은 모두 아실텐데요.

 

물론 바빠서 또는 까먹고 있다가 마지막 납부일에 몰아서 납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사람들의 심리가 조금이라도 늦게, 마감이 되는 날에 세금을 내는 경우도 많구요.

 

6월 30일인 오늘 역시 자동차세납부 마지막날 답게 위택스사이트가 한번씩 접속 장애를 일으키고 있네요.

 

만약, 위택스가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이나 은행창구 또는 ATM 기를 통해서도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는분들이라면 스마트위택스 설치 후, 쉽게 조회납부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자동차세 종류와 위택스를 통한 납부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활용하면 10% 감면혜택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세는 지방세에 속하며 해당 차량이 등록되 있는 지자체에 내는 세금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용과 비영업용의 구분에 따라 CC당 책정되는 세금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세금안에는 자동차세 이외에 지방교육세도 함께 부과되어 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오는 세금은 1월에서 6월에 해당되는 세금으로써 본인 소유 자동차 배기량에 따라 자동차세액이 결정되어 나온것입니다.

 

혹시나 미리 선납하셨더라도 그 이후 자동차말소나 소유가 없어진경우에는 미리 선납된 금액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 2015년 자동차세 세목종류

 

 

 

1년 중 내야 하는 여러가지 국세 및 지방세 종류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6월30일 화요일은 자동차세 상반기 납부 마감일입니다.

 

참고로, 하반기에는 12월31일 목요일이 마감일입니다.

 

 

 

 

▶ 자동차세납부 방법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회납부가 가능합니다.

 

제일 편리한것은 역시 인터넷으로 위택스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납부를 하는 방법입니다.

 

위택스사이트 => http://www.wetax.go.kr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메인페이지 상단 "납부하기"를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되며, 처음 접속하셨다면 필수 보안프로그램 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또는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1기분 아이콘을 클릭하신 뒤, 진행하셔도 됩니다.

 

만약, 사이트접속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스마트폰앱을 활용해서 납부하시는 것도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더라도 공인인증서를 위택스에서 처음 이용하시는 경우라면, 인증서 등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인증과정을 거쳤다면 이후, 본인의 조회된 과세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본인마다 검색된 금액이 다르게 나올텐데요.

 

납부할수 있는 결제수단으로는 계좌이체 또는 신용카드로도 내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납부"를 클릭하시면, 세목과 납부기한, 세액을 확인하신 후 결제수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터넷납부의 편리한 점은 본인이 냈던 과거이력을 납부보관함에서 필요할 때 조회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납부기한인 6월30일까지 내지 않을 경우, 가산금이 부과되므로 기한내 꼭 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