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공적연금인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공무원연금개혁을 추진하면서 국민연금과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도 개혁대상에 오르게 되는건 아닌지 관심이 많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민연금은 경우에 따라 본인이 납부한 금액보다 더 많이 수령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보험사의 개인연금이나 저축보다는 수익률도 높고, 향후 안정적인 노후대책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 같았으나, 기대수명의 증가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수령금액은 점차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경제인구가 줄어들어 연금을 납부하는 주최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지금의 시스템 그대로 지속된다면 흔히 말하는 국민연금의 고갈사태가 일어나지도 모르는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수급연령나이가 늦춰지고, 그 과정하에 정책변경 등 여러가지 변화가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먼저,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사업장을 통해 기본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건강보험 이며 매월 급여에서 급여수령금액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본인의 월급여에서 9%를 부담하며 회사와 내가 반반 4.5%씩 부담을 하게 됩니다.

 

 

 

 

 

즉 급여를 100만원 받는 다면 9%중 내가 부담해야 되는 4.5%인 45,000원만 부담하게 됩니다.

 

그러나, 내 이름 앞으로 적립되는 연금액은 회사가 부담하는 45,000원을 포함하여 90,000원이 적립되는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직장생활을 오래하고 누적된 금액이 많을수록 향후 연금수령액도 많아지게 됩니다.

 

반면, 직장가입자가 아닌 지역가입자들은 본인부담금 100%를 납부해야한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그리고, 아무리 본인급여가 많아도 금액에 따른 4.5%를 전부 납부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기준소득월액에 따른 하한액과 상한액이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요. 2015년 기준으로 하한은 26만원, 상한금액은 408만원입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본론으로 들어가서, 본인이 가입한 시점을 기준으로 향후에 얼마의 금액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공단 NPS에서 제공하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을 이용하시면 쉽게 수령금액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NPS 바로가기

위 링크를 따라 이동하신 후, 메인페이지에서 "모의계산" 을 클릭합니다. 별도로 로그인 과정 필요없구요.

 

 

 

 

[ 출처 / NPS홈페이지 ]

 

 

이어서, 모의계산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최소 10년 이상 가입을 하셔야 하며, 만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실제 본인의 평균소득액과 가입기간에 따라 산출되는 금액이 다를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입력항목으로 생년월일과 최초 가입일 그리고 예상소득상승률을 입력합니다.

 

예상소득상승률은 매년마다 본인의 연봉상승률 예상수치를 적으면 됩니다.

 

참고로, 이 상승률 수치에 따라 수령금액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항목은 자동으로 채워지며, 월소득을 적으시면 되는데요. 월소득은 가입기간 중 기준소득 평균액을 의미합니다.

 

즉, 전체가입기간 중 소득에 대해 현재시점까지만 재평가율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미래에 받게되는 월소득 예상치를 감안하여 적는것이 아닙니다.

 

위 항목처럼 4가지를 모두 적으셨다면 "결과보기" 클릭

 

 

 

 

 

바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1983년1월생이 월소득2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수급개시연령기준인 65세부터 현재가치로 80만원정도 받게 되는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득상승률 연 3%를 적용한 미래가치로는 월 216만원을 받게 되는것으로 나왔습니다.

 

미래가치분 계산은 전체 가입기간 중 소득에 대해 미래수급개시시점까지 재평가율이 적용된 것입니다.

 

 

 

 

 

 

상세 계산내역인데요.

 

여기에서 A값이란 평균소득월액으로 연금수급 전 3년간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을 평균한 금액을 말합니다.

 

B값은 가입자 개인의 가입기간 중 기준소득 평균액을 말하는 것이구요.

 

미래가치의 연금액을 산정할때, 최근 5년간 물가변동률도 포함되어 계산된 것입니다.

 

 

 

 

 

▶ 실제 본인의 예상연금조회방법

 

 

 

그렇다면, 실제 지금까지 본인의 가입내역과 납부한 금액, 향후 예상연금 수령액이 얼마가 될지 궁금하실텐데요.

 

좌측 메뉴 "예상연금조회" 를 클릭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하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향후 받게 될 예상연금액과 수급개시년월, 예상납부보험료 총액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1969년생 이후에 태어났기 때문에 수령나이는 만65세가 되는 것이구요.

 

저를 기준으로 만65세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이 현재가치 기준으로 112만원이 나왔는데, 사실 이정도만 나온다고 해도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죠.

 

물론 풍족한 노후생활은 아니겠지만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 이 정도 금액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지금은 당연하고, 향후 지역가입자로 돌아가도 소득이 있는 한, 꾸준히 납부해서 가입기간을 늘리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유는 단하나. 오래 납부하고, 더 많은 금액이 축적될수록 향수 수령액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