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큰 관심사중 하나는 바로 데이터중심 요금제의 탄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3사가 모두 음성통화는 무료로 제공하고, 데이터의 용량만 선택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든 것인데요.

 

데이터중심요금제는 매월 통화량이 많은분들에겐 유리하지만, 통화량이 많지 않거나 기존에 가족결합할인 등 이미 할인혜택을 많이 받고 있는 분들에게는 그대로 유지하는 편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음성통화가 무료라고 변경하지 마시고, 변경전후의 할인금액을 잘 따져보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릴 휴대폰 요금할인 20%에 대한 정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통신사에서 단말기를 새로 구입하여 개통할 때, 최근 시행된 단통법에 의거하여 단말기할인 지원금을 받는 경우와, 요금할인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말기할인이란 말 그대로 단말기가격을 깍아주는 것이며, 요금할인이란, 단말할인 대신에 매월 요금할인 혜택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사항은 바로 단말기지원금이 기존 최고 30만원에서 33만원으로 상향된 점과, 기존 12%의 요금할인율이 무려 20%로 상향되었다는 점입니다.

 

시점은 4월24시일부터이며, 변경된 할인율로 통신사에서 알아서 변경해 주지 않습니다.

 

기존에 단말할인 대신 12% 요금할인을 이미 받고 있는 분들은 통신사로 전화하셔서 20%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마다 단말기할인을 받는게 유리할지, 요금할인 20%를 받는게 유리할지 판단이 잘 서지 않는경우 스마트초이스에서 각 통신사별 또는 모델별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외, 현재는 요금할인 20% 신청대상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어떤 사람들이 요금할인을 받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봤습니다.

 

 

 

 

▶ 휴대폰 요금할인 20% 신청대상자

 

 

우선 총 4가지의 사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규개통 : 대리점이나 판매점등에서 새 단말기를 새로 구입하면서, 요금할인을 선택한 경우

이 경우, 단말지원금을 받지 않아야 하며 각 단말기모델에 대한 지원금액은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직접구입 : 국내 또는 해외등의 오픈마켓 등에서 새 단말기를 구입한 경우입니다.

 

중고구입 : 출시일로부터 24개월이 지난 중고단말기로 개통한 경우입니다.

 

약정만료 : 2년 약성기간 이후에 같은 단말기를 계속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이 때, 1년 또는 2년 약정을 선택해서 요금할인 20%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참고 / Tworld ]

 

SKT의 Tworld 홈페이지에서 요금할인혜택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고폰이나 기존 사용하는 폰일경우 단말할인이 아닌 요금할인 20%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이미지 참고 / Olleh KT ]

 

KT 에서도 Olleh 홈페이지에서 요금할인프로그램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재약정을 하실 때 1년과 2년을 선택할수 있으며 할인율은 20%로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년약정 보다는 1년단위로 재약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정기간 내에 해지 또는 할인이 안되는 요금제로 변경할 경우, 할인반환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T에서 순완전무한51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월정액대비 약정에 따른 할인금액 예시입니다.

 

보시는것처럼 1년약정과 2년약정이 동일한 할인금액을 받게 되며, 4월24일부터 20%로 상향된 할인율을 적용받게 되는 것입니다.

 

 

 

 

 

▶ 스마트초이스 단말지원과 요금할인 비교

 

 

그리고 통신사업자연합회가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초이스를 잘 활용하시면, 각 단말기 모델의 공시할인 금액과 요금제에 따른 할인금액을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 http://www.smartchoice.or.kr

 

참고로, 스마트초이스에선 단말지원금과 요금할인 비교이외에도 나에게 가장 적합한 요금제찾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매월 본인의 통화패턴에 따라 적합한 요금제를 참고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저도 직접 단말지원금조회를 해봤습니다.

 

방법은 통신망과 제조사, 모델명과 매월 요금수준등을 선택하신후, "검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KT, KT, LG U+ 3개 이동통신사의 각 요금구간에 맞는 요금제와 지원금액 또는 요금할인 금액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 갤럭시 S6 모델인경우, SKT와 KT는 요금할인 20%를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고, LG U+는 오히려 단말기지원금을 받는 것이 혜택이 더 큰것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이 정보는 기준공시일에 따라 변경될 소지가 있으므로, 실제 가입하고자 하는 시점에 스마트초이스를 방문하셔서 조회해보시는것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요금할인 20% 신청방법 

 

 

신청은 전국의 모든 이동통신사의 대리점 또는 판매점에서 신청가능합니다.

 

그 외 이동통신사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서도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요금할인을 거부할 경우엔 단말기유통법 위반행위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이번에 출시된 유무선 음성통화 무제한인 Band요금제로 바꾸면서 대략 1만원정도 통신요금이 절감되었는데 다음달 2년 약정이 되면, 1년 약정을 가입해서 추가적으로 20% 요금 할인까지 받게 됩니다.

 

정부에서도 가계통신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각 통신사의 기본료를 없애는 방안을 추진해 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12% 요금할인 이용자는 6월30일까지 재신청을 하셔야, 20% 요금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에 기한 안에 꼭 신청하셔서 할인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