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라면 장래 졸업 후 취업에 대한 걱정도 있겠지만 당장, 부담해야 하는 등록금 납부도 큰 부담으로 밖에 다가올 수 없는데요.

 

아시다시피 한국장학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장학금제도를 잘 활용하면,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대학에 다닐때만 해도, 장학금이라는 것은 공부를 잘 해야만 받을 수 있는 성적우수장학금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요즘은 소득분위별로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의 종류에는 1,2유형이외에도 국가근로, 대통령과학, 드림, 국가우수, 사랑드림, 희망사다리장학금 등 10종류 이상의 제도가 있습니다.

 

이번 1.2유형과, 다자녀 장학금의 신청기간은 5월22일부터 2015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접수를 시작으로 6월10일까지 접수를 받게 됩니다.

 

단, 1학기에 이미, 올해부터 새로 도입된 가구원정보제공 동의를 해준 학생은 상관없으나, 동의하지 않았거나 이번에 처음 접수하시는 경우엔 6월15일까지 온라인으로 "가구원정보제공 동의" 절차를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이란 높은 등록금 부담을 줄여,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이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가고, 부모님 입장에서도 등록금 납부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국가장학금 접수대장자와 신청자격, 소득분위 기준금액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1유형과 2유형의 차이를 잠깐 말씀드리면, 1유형은 소득연계 차등지원으로써 소득8분위 이하의 성적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들에게 국가 차원에서 소득분위별로 차등 지원됩니다.

 

2유형은 대학 자체 노력연계 지원으로써, 각 대학마다 자체 지원 기준에 따라 장학금을 지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2015년도 2학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접수

 

 

국가장학금 접수일정은 5월22일 09시부터 6월10일 18시까지입니다.

 

이 기간안에 모두 접수를 하셔야 하며, 서류는 6월15일 저녁 6시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은 반드시 지원받을 대학생 본인 명의로 신청을 해주시면 되구요.

 

▶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온라인접수 => http://www.kosaf.go.kr

 

 

 

 

 

 

올해 1학기부터 새로 도입된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절차입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가구원동의를 하는 이유는 좀 더 정확한 소득수준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즉, 정확한 소득수준을 파악해야만, 소득분위를 잘 구분하고 그에 맞게 장학금 혜택도 정당하게 지급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득에 대한 정보제공 동의대상자는 학생이 미혼일경우엔 부모, 기혼일경우엔 배우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단, 해외체류중이거나 입원.수술등으로 동의서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그리고 농어촌 거주지역등에서 부득이하게 서면동의를 해야 한다면, 동의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후, 스캔해서 홈페이지에 업로드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 국가장학금 선발기준(1,2유형)

 

 

두번째로, 선발기준인데요. 신청자격으로는 대한민국 국적자이면서 현재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소득 8분위 이하의 대학생이고, 성적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수준별 지원액을 차등하는 이유는 소득이 적은 가구일수록 상대적으로 등록금에 대한 부담이 더 클 수 있기때문에 기초생활수급권자등 저소득가구에는 더 많이, 8분위를 기준으로 고소득으로 갈 수록 받을 수 있는 장학금액이 적게 설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재학생 성적기준 : 직전학기 12학점 이수자로 80점이상 성적을 획득한 학생

단, 장애인학생은 학점제한 없이,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획득한 학생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 성적기준 : 첫 학기에 한해 성적, 이수학점 제한 없음

단, 재입학생의 경우 대학성적이 있는 경우엔 재학생 성적 기준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의지와 능력에 따라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죠.

 

단, 소득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이 다르며, 소득분위 경계값에 포함되는 기준은 월소득 평균액뿐만 아니라, 재산환산 평균액까지 포함되며, 1분위부터 10분위까지의 소득인정액이 산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2분위에 포함되어 있다면 최대금액인 1학기 240만원, 2학기 240만원으로 년간 480만원을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1유형중 소득분위가 가장 높은 7~8분위일 경우엔 학기당 337,500원씩 최대 년간 675,000원을 받게 됩니다.

 

 

 

 

 

▶ 국가장학금 접수방법

 

[ 이미지 참고 / 한국장학재단 ]

 

 

접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생본인이 직접 하셔야 되며, 제휴된 은행의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있어야 됩니다. (가구원동의 동일)

 

제휴된 은행 : 외환, 우리, 신한, 기업, 국민, 대구, 농협, 광주, 수협, SC은행, 전북, 하나, 우체국, 제주은행입니다.

 

이후, 신청 동의서 및 서약서에 동의를 하고 학생 개인 인적사항과, 가족 정보, 학교 정보, 개인 계좌등을 입력 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신청완료를 하시면 되며, 제출해야되는 서류는 홈페이지에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과 동일세대를 이루고 있다면 별도 제출해야되는 서류가 없지만,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있지 않다면 가족관계증명서등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결과는 사이버창구->장학/대출신청-> 신청현황에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