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공인인증서 1년 유효기간 만료알림에 따라 거래하는 주거래은행에서 무료공인인증서를 새로 갱신하였었는데, 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할려고 보니 갱신된 인증서도 새롭게 인증하는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간단한 정보이긴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요즘에는 스마트폰뱅킹 자체 메뉴에서도 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경우 해당 발급은행 이외 타회사의 은행거래를 컴퓨터에서 이용하실 때, 인증서를 PC로 보내서 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엔 되도록이면 PC에서 발급받고, 타은행 거래시엔 타기관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의 은행거래는 마켓등에서 해당 어플을 간단히 설치한 이후,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뱅킹거래가 가능합니다.

 

 

[ 이미지 참고 / 외환은행 ]

 

저는 주거래은행으로 외환은행을 이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은행사이트에서도 인증서관리를 위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절차와 기능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 복사방법(PC->스마트폰)

 

 

먼저,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한 다음, "스마트폰뱅킹 인증서복사"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인증서 내보내기(PC->스마트폰)를 클릭하신다음 "인증번호로 내보내기" 또는 "QR코드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저는, 간단한 방법인 인증번호로 내보내기를 선택하였습니다.

 

 

 

 

 

이어서, PC에 저장된 인증서를 선택하신 후,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여러개의 인증서가 있을경우 이 과정을 각각 진행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만 입력하였는데, 보시는 것처럼 "인증서를 전송하였습니다" 라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확인을 눌러주시고 대기한 상태에서, 본인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뱅킹어플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센터 -> 다른기기에서 인증서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다음메뉴로 "인증번호로 가져오기" 를 클릭합니다.

 

이후, "승인번호 생성이 성공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인증번호 12자리가 보여집니다.

 

이 번호를 다시 PC 입력창에 입력만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과정으로, 스마트폰에서 생성된 인증번호를 컴퓨터 입력창에 순서대로 입력하신 후, "확인" 만 눌러주시면 공인인증서 복사과정이 완료가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방법은 간단하지만, 이런 글을 한번 읽어보시고 하는것과 그냥 해보는것과는 차이가 좀 있겠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참고로 스마트폰뱅킹 어플처럼, 보안상 중요한 어플 등은 휴대폰 분실시 타인에게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잠금장치 등을 통해 쉽게 열어볼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전한 금융생활 하시기 바라며, 행복한 5월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