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으로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시거나, 민원24나 국세청홈택스등에서 민원업무를 보실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아시다시피 공인인증서는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개인용은 서비스제한용 무료인증서와, 범용유료인증서 그리고 전자세금용인 특수목적의 인증서가 있습니다.

 

용도제한용은, 은행의 인터넷뱅킹이나, 신용카드 결제, 온라인 보험용등에서 사용되며 무료로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유료인증서는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온라인 주식거래, 신용카드 결재, 전자민원서비스 등 모든 전자거래에 이용할 수 있으며, 연간 4,400원의 발급비용이 있죠.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거래하는 은행에서 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아 이용하실텐데요.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저도, 기존에 갖고 있는 무료인증서의 만료기간이 다 되어서 이번에 새롭게 인증을 갱신하였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간단하게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참고로 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한국정보인증이나 금융결제원등에서 받아도 상관없고,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의 온라인홈페이지에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처음에, 신규로 발급받은 곳 이외의 사이트에서 이용하실때는 모두 "당행에 등록되지 않은 타행인증서라면서 타기관공인인증서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던 외환은행에서 갱신을 하였는데, 대부분 비슷한 메뉴구성으로 되어 있어 절차 순서등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인증서 만료확인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인증서기간 1년중 만료기간 한달 전부터, 만료예정일과 만료일 이전에 인증서를 갱신하라는 알림메시지가 나옵니다.

 

만약, 만료일을 지나치게 되면 다시 신규로 재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기한 이전에 간편한 방법으로 갱신하는것이 좋습니다.

 

 

 

 

 

▶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

 

 

먼저, 거래은행에서 제공하는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만약 만료 한달이전이라면, "갱신" 을 클릭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참고로, 만료일과 상관없이 기존 발급분을 폐기하고, "발급/재발급"에서 새롭게 재발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어서, 인증서종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수수료가 없는 용도제한용은 인터넷뱅킹이나 주식거래등을 할 때 각 용도별로 각각 발급받으셔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으나, 수수료발급비용을 아끼고자 하신다면 무료로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계속 이어서,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일련번호를 입력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른 은행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편리함인듯 합니다.

 

 

 

 

 

다음 단계로, 새롭게 갱신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새로 갱신된 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때 기존에 사용하던 비밀번호와 다르게 새로운 규칙에 따라, 만드시면 되구요.

 

 

 

 

 

비밀번호를 입력후, "확인" 을 클릭하시면 인증서 갱신처리가 완료됩니다.

 

이후, 갱신받은 금융회사 이외의 곳에서 해당 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기관공인인증서등록" 절차를 다시 해주셔야만 공용으로 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는 개인혼자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PC에 저장하셔도 되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등에서는 USB등 휴대용 저장장치에 보관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최근 파밍이나 파싱사기 등 전자금융사기사례가 많으니, 웹사이트상에 보안카드번호 전체 입력창이 나오더라도 입력하지 마시고, 인증서 비밀번호 등 상세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웹페이지는 특히 입력에 주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