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저금리추세에 맞춰 대표적인 서민주택자금대출의 금리가 각각 인하됩니다.

 

서민을 위한 버팀목대출과, 월세대출, 디딤돌대출이 해당이 되며 오는 4월27일부터 적게는 02%p에서 0.5%p까지 인하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서민주거비 부담 완화 방안으로 임차보증금이나 월세.주택구입자금 대출의 금리를 인하하고 임차보증금 반환보증 지원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취급기관도 확대 시행되며, 임차보증료 할인의 경우 기존 연소득 2,500만원 이하에서 4,000만원 이하로 가입대상을 확대하고 다자녀나 장애인. 고령자 이외에 신혼부부, 한부모.다문화가정도 포함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국민주택기금 서민주택자금대출의 종류와 대출조건 그리고 디딤돌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에는 12년전쯤 일반 건설사의 임대아파트에 입주하여 5년동안 입주하여 살다가, 거주자 우선 분양계획에 따라 분양을 받았었고, 그때 당시 국민주택기금 금리가 3%가 넘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시중 제도권 금리에 비해 그나마 저렴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이후 꾸준히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시중금리도 하락되고 이러한 정책성금리 또한 계속 인하되는 추세로 이어진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최근 인기리에 마감된 안심전환대출같은 경우 기존에 변동금리를 이용중인 분들이 저금리의 고정금리로 갈아타게 해줌으로써 향후 금리상승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 서민주택자금대출 종류

 

 

이번에 금리가 인하될 대표적인 서민주택자금대출은 버팀목, 월세, 디딤돌대출 상품입니다.

 

첫번째, 버팀목대출의 경우 서민층을 대상으로 국민주택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행 1.7%~3.3%에서 1.5%~3.1% 수준으로 금리가 낮아집니다.

 

구간별로 기존대비 0.2%p씩 낮아지게 되는 것이구요.

 

두번째 월세대출의 경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2015년부터 도입되었으며 현행 2%의 금리에서 1.5%로 0.5%p 내려갑니다.

 

세번째 디딤돌대출은 현행 2.6~3.4% 에서 2.3~3.1%의 금리로 약 0.3% 포인트 내리게 됩니다.

 

 

시행시기는 2015년 4월 27일부터의 신규자에 해당되며, 기존 이용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 서민주택자금 대출조건(버팀목)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서민주택자금 대출조건입니다.

 

먼저 버팀목대출은 기존에 근로자서민 전세자금대출과 저소득가구 전세자금대출을 통합한 상품입니다.

 

자격요건으로는 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며, 4월27일 이후 변경되는 부분만 언급해드리겠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5천만원 이하이고, 신혼부부의 소득요건을 현재 5,500만원 이하에서 4월27일부터는 6천만원 이하로 상향됩니다.

 

또한, 청년층의 단독가구 세대주의 나이도 만30세에서 만25세로 완화 시행됩니다.

 

 

 

 

 

▶ 서민주택자금 대출조건(월세)

 

 

월세대출의 지원대상은 사회취약계층으로 취업준비생,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근로장려금 수급자가 해당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금 당장은 돈이 부족하지만 향후 소득발생이 예상되고 자활의지가 있는 분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매월 최대 30만원씩 최장 2년간 720만원한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경우 졸업후 3년이내 신청일 현재 만 35세 이하이고, 부모의 연소득 3천만원 이하 부모(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가구포함)와 따로 거주하는 분이 해당이 됩니다.

 

요건이 되면, 주거안정을 위한 월세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4월27일 변경되는 내용으로, "졸업후 3년이내" 라는 요건이 삭제되며, 부모의 연소득도 3천만원이하에서 6천만원 이하로 확대 시행됩니다.

 

또한 현재까지는 실거주확인을 위해 6개월마다 은행에 방문해 확인절차를 거쳤어야 했으나, 확인기간을 1년으로 늘리고 은행 방문없이 임대인 유선확인등을 통해 확인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 디딤돌대출 조건

 

 

마지막으로 디딤돌대출 조건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인분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조건 및 금리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관련 포스팅 http://imrich.tistory.com/1468

 

 

 

[ 표 출처 / 주택기금포털 ]

 

그리고 청약순위제도 변경에 따라 금리우대기준이 변경됩니다.

 

현재 2년에 24회 이상 납입에서 1년 12회 이상으로 변경되었으며 ( 연 0.1%p 금리우대 ), 4년 48회 이상은 3년 36회 가입자로 변경됩니다. (0.2%p 우대)

 

디딤돌대출의 장점이라면 상대적으로 낮은 고정금리라 할수 있는데요.

 

사실 내집마련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대부분 생활이 어려운 서민들은 전세나 월세등을 찾는 경우가 많고, 요즘같은 전월세난 환경에서는 이마져도 구하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조금 여유가 되시면, 디딤돌대출과 같이 저금리로 이용할수 있는 상품을 찾아 내집마련의 기회로 삼는다면 좋을듯 합니다. 단 장기적으로 상환계획등이 준비될 경우에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