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도나 자격조건등이 낮아 제도권에 있는 금융회사를 이용할 수 없는 저신용계층을 대상으로 무담보 무보증으로 창업자금이나 사업자금을 대출해주는 미소금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소금융대출종류에는 프랜차이즈창업자금이나, 창업임차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대출 등 기존에 시행중인 상품 이외에, 3월부터 청년대학생 햇살론 확대, 임대주택보증금대출, 취업성공대출등이 추가되면서 더 많은분들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도입된 대학생청년햇살론같은 경우 4~5%의 금리조건으로 기존 300만원에서 8백만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사실. 미소금융은 햇살론, 새희망홀씨와 바꿔드림론을 포함한 대표적인 서민 정책성 금융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중은행등의 제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조금 비싸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저금리 추세에 맞춰 이들 서민 정책성상품도 최근 금리인하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참고로 미소금융사업은 제도권의 금융기관과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저소득, 저신용계층의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며, 금융회사의 휴면예금을 재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소금융을 이용할수 있는 지원대상과 이번에 신설된 항목의 조건과 금리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성황리에 마감한 안심전환대출같은 경우, 변동금리를 이용중이시거나 원금이 도래되지 않은 고정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중이신분들이 저금리의 장기 고정금리로 전환하셨습니다.

 

지금같은 저금리추세를 보면, 앞으로 금리가 추가적으로 인하되는 폭보다 인상될 요지가 더 높기때문에 장기적으로 봐서 고정금리로 전환한것은 잘 선택하신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혜택을 받지 못한 서민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햇살론대출과 같은 대표적 서민금융상품도 금리인하가 곧 될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미소금융대출 지원대상의 조건과 대상업종, 제외업종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대출신청일 현재 기초생활수급권자나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

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

3.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의 저소득. 저신용 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 입니다.

 

또한, 실제운영자와 사업자등록상의 명의자가 동일해야 하며, 2인 이상이 공동창업한 경우라도 사업자 모두를 공동채무자로 하고, 1인이상이 미소금융 지원대상의 요건에 충족하면 됩니다.

 

부적격대상자로, 연체나 부도, 금융질서문란 등 신용도판단정보에 등록되었거나, 이미 미소금융재단이나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금융지원을 받은대상은 제외가 됩니다.

 

 

 

 

 

 

▶ 미소금융 종류

 

 

종류에는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대학생.청년햇살론, 임대주택보증금, 취업성공대출등이 있습니다.

 

각 상품의 한도와 대출기간, 금리는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되며 이번에 새롭게 확대, 추가된 3가지 상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학생 청년 햇살론대출

 

 

대학생 청년햇살론은 대학생 및 청년층에게 약 4.5%의 금리로 생활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현재까지는 미소금융에서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저신용자의 청년 및 대학생을 상대로 300만원까지 생활금을 지원하고 있었으나 한국장학재단의 저금리대출을 활용하여, 청년햇살론으로 한도를 늘리고, 금리를 낮춰 출시한 것입니다.

 

대상은 차상위계층이하나 신용등급 7등급 이하.

 

상환기간은 5년으로 확대되었으며, 만29세까지의 연령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 미소금융 임대주택보증금대출안내

 

 

그 다음으로 주거연계상품으로 임대주택보증금대출이 있습니다.

 

이 상품은 LH공사의 국민임대주택에 거주중이거나 거주예정자이며 최대 1천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용도는 전환보증금에 한해 지원하며, 임대차계약 연장시 상환기간 추가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현재 임대료를 체납중이거나 임대차계약 잔여기간이 3개월 미만인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금리는 거치 없이 2.5%로 2년 이내 만기일시상환방식입니다.

 

 

 

 

 

▶ 취업성공대출안내

 

 

고용연계상품으로 취업성공대출은 고용노둥부에서 진행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3개월 이내 취업에 성공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총 300만원의 한도로 이용 가능하며 거치기간 없이 5.5%의 금리로 3년이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단, 취업한 이후 근속기간이 3개월 이상인 분들은 어느정도 재정적으로 안정된 경우라 보고 지원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미소금융은 서민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확대와 정책수립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좀 더 자유롭게 사회진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면으로 설명드리지 못한 부족한 부분은 미소금융 고객센터(1600-3500)으로 안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대학생이나 청년들이 사회에 진출 하기도 전에 학자금상환 등으로 힘들어 하는 일은 없어야 겠으며, 창업은 하고 싶은데 신용도가 낮아 금융권 지원이 어려운 분들도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재기의 발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