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중국발 황사를 제외한다면 나들이하기에 딱 좋은 날씨인듯 합니다.

 

저희 가족도 이번 주말을 맞이해서, 가까운 국립공원에 들러 벚꽃구경을 할 계획이랍니다.

 

일주일 내내 직장 또는 각자의 생활터전에서 열심히 일을 하시는것도 좋지만, 주말등은 일부러라도 시간을 내어 가족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갖는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국민건강보험 이외, 민간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등을 많이 가입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암보험을 비롯해서, 실비보험, 종신보험, 운전자보험등 여러 생명사에 여러 상품을 가입해 놓고 있는데요.

 

잘 기록해 놓고 관리하는 경우엔 상관이 없지만, 그 반대의 경우엔 도대체 내가 어떤 보험회사에 어떤 보장 상품의 보장내역으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정리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각 보험사마다 방문해서 확인하는 방법은 힘들겠죠.

 

이 때는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가입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별도의 각 협회에서 확인이 가능하였으나, 이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온라인으로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 외 부모님이나 지인이 돌아가셨을때에도 자격이 되면 사망자보험가입조회를 통해 해당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인증을 통해 쉽게 이용가능하다는 점도 편리합니다.

 

먼저, 생명보험협회를 통한 보험가입내역 조회방법입니다.

 

 

 

생명보험협회 바로가기 => http://www.klia.or.kr

 

Main Page에 접속하시면 중앙하단에 "보험가입조회안내" 를 클릭하시면 바로 상단에 "생존자보험가입조회"와 "사망자보험가입조회"가 나옵니다.

 

 

 

 

 

이어서, 조회내용에 대한 안내메시지를 확인한 후, 좌측 메뉴중 "생존자보험가입조회신청(인터넷)"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조회되는 내용은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유효계약 및 현재까지 유지된 실효계약에 대해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이 지급되었거나, 해지환급금등이 지급되어 소멸된 계약등은 조회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손해보험가입내역도 이곳에서 신청하면 한꺼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이용하신다면 관련 보안프로그램은 전부 설치를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어서, 고객정보활용동의 약관에 동의하신다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인증 또는 휴대폰인증을 통해 진행합니다.

 

계속 성명과 연락처, 이메일주소를 입력 후 "신청" 클릭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된후, 접수번호가 나오는데요. 굳이 번호를 기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결과는 접수날 이후 오후부터 확인이 가능하며 영업일 기준으로 1일이나 2일정도면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됩니다.

 

또한, 조회 결과는 이후부터 3개월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 확인방법

 

 

확인은 1일 이후 마찬가지로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면, 이번에는 "조회결과(인터넷)"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동일하게 개인정보와 본인인증을 하신후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화면에서 접수번호를 클릭하면, 조회가 완려된 보험사 내역과 조회미완료된 보험사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부분의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회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생명보험사가 아닌 화재에 가입된 내역도 "의료실손보험가입조회" 메뉴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의료실손보험 가입내역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가입된 상품명과 상세 보장내역, 담보기간, 가입금액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쪼록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라며, 생명보험사쪽이야 금전적인 여유가 되면 암진단 보장 등, 중복보장되더라도 크게 무리가 없겠지만 화재쪽은 중복된 보장내역은 없는지 잘 체크하시기 바라며, 만약 동일한 보장내역이 있다면 재설계등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이 나가지 않도록 점검하는것도 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