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2015년 3월30일부터 시중은행에서 일제히 기존 재형저축에서 보완 업그레이드된 서민형재형저축을 출시하였습니다.

 

서민형재형저축이란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 적합한 대표적인 고금리 저축상품이라 볼 수 있으며, 일정기간 저축을 유지하게 되면 이자소득세 14%를 면제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7년의 가입기간을 유지해야만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 출시된 상품 기준으로는 3년만 유지하고 해지를 하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고졸이하의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는 서민형재형저축 청년형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가입조건 및 금리 그리고 준비서류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요즘의 은행금리는 최저수준이라 할 수 있는데, 앞으로 더 금리가 내려갈 여지가 있어 일반 서민들이 적금으로 재테크하기엔 쉽지 않아보이는게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급여액이 2,500만원이하의 근로자나 종합소득금액 1,600만원이하의 사업자나 근로자라면 서민형재형저축에 관심을 갖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사실, 재형저축이 처음 나왔을때는 총급여액이 5천만원이하의 근로자와 종합소득금액이 3천5백만원이하의 사업자에서 이번 서민형재형저축은 총급여액을 2천5백만원이하의 근로자와 종합소득금액 1,600만원 이하의 사업자 근로자로 제한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가입자가 여유가 넉넉치 못한 서민들이어서 7년이란 긴 기간동안 유지하는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에 비과세 유지조건을 3년으로 줄인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입조건이 기존보다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사실 2013년 3월 처음 출시된 이후 생각보다 가입자가 많지 않았습니다. 저 또한 가입조건에는 해당이 되었지만 7년이란 긴 기간동안 돈을 묶어놔야 한다는 부담때문에 가입을 하지 않았었구요.

 

하지만 이젠 금리가 워낙 낮다보니 저소득층에서 많은 가입자가 증가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서민형재형저축 가입조건

 

 

먼저, 서민형재형재축은 두가지가 있으며 소득형과 청년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서민형재형저축 가입조건소득형은 총급여 2천5백만원 이하인 근로자와 종합소득금액 1천6백만원 이하인 사업자와 근로자가 해당이 됩니다.

 

청년형은, 중소기업에 근무하면서 고졸이하의 근로자가 해당이 되는데요.(신설)

 

병역이행기간을 뺀 연령이 만 15세이상 만29세이하인 거주자가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청년형의 소득기준으로는 일반 재형저축과 동일하게 총급여액 5천만원,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이하가 되겠습니다.

 

총 저축 계악기간은 7년이며, 비과세조건으로는 3년만 유지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서민형재형저축 금리 및 준비서류

 

 

서민형재형저축 금리는 혼합형과 고정형이 있습니다.

 

혼합형이란 최초 3~4년동안은 고정금리 그리고 이후에는 변동금리가 적용되는것을 말합니다.

 

혼합형 금리 : 연 3.4~4.5%

 

고정형 금리 : 연 2.8~3.25%

 

앞으로 3~4년 이후 기준금리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요인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혼합형으로 선택하는것도 그리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신청은 요건이 되면 서류를 준비하셔서 일반 시중은행에 접수하시면 됩니다.

 

 

 

 

 

 

▶ 서민형재형저축 서류안내

 

우선 소득형과 청년형의 공통 제출서류는 소득확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청년형일경우엔 이외 청년층 재형저축 가입요건확인서, 병적증명서, 최종학교 졸업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조건은 좀 더 까다로워졌지만 의무가입기간이 3년으로 줄면서 관심이 많은것은 사실이나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젠 소득기준 가입요건에서부터 탈락되네요.

 

그리고 기존 재형저축가입자라도 이번 서민형재형저축 가입조건에 해당되면 혜택을 받을수 있는데요.

 

올해 가입자인 경우 2016년 2월말부터 일괄전환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서민을 위한 제도인만큼 저축등을 통해, 재테크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