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가계부채 상황을 보고 있노라면 하루가 멀다하고, 가계부채비율이 소득대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계부채란 일반 금융사의 대출이나 신용카드사의 판매신용까지 포함한 것을 말하며,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가처분소득보다 부채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들어 디딤돌대출등의 주택담보대출과 관련한 정책성자금이 급증하면서 향후 우리나라 경제위기의 큰 시한폭탄으로 작용할수도 있기 때문에 예의주시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저렴한 대출도 내 돈이 아니면 결국 언젠가는 갚아야 하는 빚이기 때문에 이용에 신중을 기해야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예전에 카드금융대란이 오기 전까지는 카드사의 대출과 현금서비스를 아무런 생각없이 내돈처럼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모든 카드사들이 신용도와 대출정보를 공유한 뒤로 급격히 한도가 줄어들어 현금서비스 돌려막기가 중단되어 큰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나마, 개인파산이나 개인워크아웃까지는 신청하지 않았지만 그 때 경험이 지금 큰 자산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후로, 철저한 개인신용관리는 물론 금융생활을 하면서 아무리 좋은 내용이 있어도, 섣불리 결정하지 않고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답니다.

 

만약 그 때 개인회생이나 파산신청등을 했었더라면 더 힘든 금융생활이 되었을수도 있는 상태였구요.

 

그 의미로,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사업내용과 자격, 금리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요즘 개인파산이나 개인회생을 신청하는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 와중에도 정말 급하게 필요해서 개인회생대출이나 파산면책자대출, 신용회복대출등을 알아보실수도 있는데 대부분 대부업등의 고금리상품이기 때문에 이용하시기전에 금리등을 꼭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나 오늘 설명드릴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금융지원제도는 신용회복지원을 받고 상환계획에 따라 성실하게 변제를 하고 있거나 이미 완납한 분들에게 연 2~4%대의 저렴한 금리로 빌려드리는 서민금융제도입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제도안내

 

 

먼저 소액금융지원제도란 개인워크아웃이나 프리워크아웃, 개인회생등의 신용회복지원중에게 연 2%~4%대의 저렴한 금리로 최대1천만원까지 긴급하게 지원해드리는 서민금융지원서비스를 말합니다.

 

지원대상으로는 신용회복위원회나 타 기관에서 채무조정을 받아, 1년이상 열심히 상환을 하고 계신분이나 완료한 분이 되겠습니다.

 

또는  개인회생중으로써 2년 이상,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거나 완료한 분이 되겠습니다.

 

 

 

▶ 소액금융지원대출 종류

 

[ 내용참고 / 신용회복위원회 ]

 

총 5가지의 대출종류가 있으며, 긴급생활안정자금, 학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고금리차환자금등이 있습니다.

 

- 긴급생활안정자금종류

  . 병원비 : 대출신청일로부터 3개월이내 병원비 지출분

  . 재해복구비, 장례비

  . 생활비 : 일용직 또는 실직자에서 차입신청일 현재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

  . 결혼자금 : 대출신청일로부터 3개월전 결혼 또는 3개월이내 결혼예정인 경우

  . 임차보증금 : 3개월 전까지의 임대체계약체결 포함 주거목적의 신규 또는 증액등의 임차보증금

  . 기타생활자금 : 일시적 생활비 부족이나 소요자금이 명확한 생활자금용도

 

- 학자금

  .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학자금이 필요한 분(대학교)

 

 

 

- 시설개선자금

  . 시설개선자금은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시설개선용 장비구입이나 원재료구매자금등을 지원해주는 성격의 자금입니다.

  . 생계용 노후차량 교체용으로도 지원받을 수 있음.

 

 

- 운영자금

  . 마찬가지로 영세자영업다를 대상으로, 제품이나 원재료등의 구입자금용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고금리차환자금

  . 대부업등의 고금리대출 차환자금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소액금융지원 신청일기준 6개월 이전에 차입한 연 20%이상의 채무가 해당이 됩니다.

 

 

 

 

 

▶ 대출한도 및 금리 

 

 

 

위 다섯가지 모두 1천만원이내의 한도로 이용가능하며 학자금을 제외하고는 연 4%의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학자금은 연 2%의 금리입니다.(위 표 운영자금 오타 : 4%임)

 

상환기간은 5년이내 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신용회복위원회에 대출상담을 하신 후 심사를 거쳐 적격으로 판단되며, 약정을 체결하신후 대출이 실행되며 매월 원리금상환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류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급여명세서등의 기본서류 외에 대출용도별로 추가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용회복대출 또는 신용회복중대출이란 신용회복실행 기간안에 받을 수 있는 대출을 말하며 대부분 "XX론"등의 2금융 이상이나 사금융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회복대출시, 신용회복중 몇회차인지와 다른 사금융의 유무 그리고 신용도에 따라 금리와 대출한도가 다릅니다.

 

살다보면 생활비 등 정말 긴급하게 필요로 하는 자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 등 신용회북중일 경우일 때, 무턱대고 고금리 대부업등을 이용하지 마시고 소액금융지원대출 조건이 되는지 알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1600-5500 전화나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