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월24일 전국 은행에서 동시 시행하고 있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안심전환대출에 예상대로 첫날 고객들이 몰리면서 각 은행마다 하루종일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는 소식이네요.

 

아시다시피 기존에 3% 이상의 비싼 변동금리를 이용중이거나, 고정금리이지만 현재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하고 있고, 1년이 넘은 경우 신청자격이 되기 때문에 좋은 조건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단, 전환한 뒤에는 당장 다음달부터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달부터 상환계획이 불투명한 상태라면 전환시기를 충분히 고려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장 월한도가 소진되어 다음달을 기다려야하는 불안함이 있더라도, 본인 스스로 다음달부터 상환능력이 있는지를 체크해보시는게 우선순위인듯 합니다.

 

안심전환대출이란 현재 변동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거나, 원금 상환이 도래하지 않은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상품을 2%대 고정금리로 10~30년 균등상환상품으로 전환해주는 대출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안심전환대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월24일 첫날에만 5시간동안 2조원이 돌파한것을 볼 때 며칠내에 월한도인 5조원을 쉽게 넘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에 대응하여 금융위에서는 추가적으로 자금을 풀어 계속 고객들의 수요에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참고로, 주택담보대출이라고 해서 자격이 되면 모두 전환할수는 없으며,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을 이용하신분들은 전환하실 수 없습니다.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안심전환대출 자격과 은행별 금리, 상세 유의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참고 포스팅 안심전환대출자격 및 금리 => http://imrich.tistory.com/1461

 

 

 

 

 

▶ 안심전환대출자격요건 

 

[이미지 참고/한국주택금융공사]

 

 

기본요건에 대해서는 표를 참고하시면 되며,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내용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1.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저축은행등 2금융권에서 받은것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2.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신규 주택담보대출은 전환대상이 아닙니다.

 

3. 이자와 원금을 현재 상환중이어도, 변동금리상품이라면 전환대상에 포함됩니다.

 

4. 디딤돌대출이나 보금자리론등의 기존 적격대출은 대상이 안됩니다.

 

5. 일반 전세자금대출은 안심전환대출로 전환이 불가능하며, 주택담보대출만 전환이 가능합니다.

 

 

 

 

6. 오피스텔은 신청불가능하며, 등기부등본산 주택으로 구분되어있어야 합니다.

 

7. 기존 주택담보대출 실행은행이 제2금융권이라면 전환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8. 안심전환대출의 금리유형 2가지와 대출만기설정은 추후 변경할 수 없습니다.

 

9. 안심전환대출은 거치기간을 설정할 수 없으며, 최근 6개월간 연체기록이 없어햐 합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장점/단점

 

 

안심전환대출 장점과 단점에 대해 표로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장점

- 2% 중반대의 저렴한 금리로 전환 가능

- 향후, 금리가 추가적으로 상승할 경우 경제적으로 안정됨

- 기존대출을 안심전환대출로 전환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됨

- 매월 고정된 금액으로 상환하기 때문에 계획상환이 가능

 

단점

- 전환 이후, 다음달부터 원금상환 부담

- 향후, 금리가 추가적으로 하락할 경우 인하율 만큼 손해

- 기존 주택담보대출시행은행에서만 전환 가능

- 상대적으로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새마을금고, 캐피탈, 저축은행등 제2금융권 이용자 소외

 

 

 

(이미지 /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

 

그래도 가장 큰 장점이라면, 비교적 낮은 2%대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택의 가격요건(9억원 이하)등 몇가지를 제외하고는 소득의 많고 적음을 따지지 않기 때문에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최장 30년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하기때문에 만기 일시상환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중에서 수입이 많고 신용도가 좋아도 대부분 2%후반대의 금리를 적용받았을텐데요.

 

원금상환이 도래하지 않았거나, 변동금리를 이용중이신분이 이번 안심전환대출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행 첫날부터 사람들이 은행으로 몰린것은 당연한 결과인것이구요.

 

 

 

 

 

 

사실, 정부에서도 주택시장 활성화와 부동산경기의 활성화대책으로 쏟아내듯 다양한 정책을 내 놓았습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이로 인해 가계부채만 높아지고 빚만 남아있는 하우스푸어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에 주택구입자들의 대출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내 놓은 방안중 하나가 안심전환대출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상환계획이나 안심전환대출자격등을 잘 판단하신후, 선택을 잘 하실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분은 거래하는 은행외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