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는 꽃샘추위도 물러가고 완연한 봄이 온 듯 합니다.

 

환절기 감기 걸리지 않도록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집안에 어린 자녀들이 있는분들은 아이들이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안내문을 가져오셨을텐데요.

 

저희 아이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안내문을 들고 왔네요.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굿네이버스는 우리나라에서 설립되어 소외된 이웃에게 좋은이웃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1991년 설립된 국제구호개발NGO이죠.

 

빈곤가정아동지원사업, 지역사회복지사업등의 국내복지사업과, 교육보호나, 보건의료, 식수위생지원사업등 해외구호개발사업과, 사회개발교육사업, 해외자원봉사사업등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희망편지쓰기대회는 7회차로 잠비아에 살고있는 루푸타가 그 주인공인데요.

 

어려운 가정 형편때문에 학교에 갈 수 없고, 돈을 벌기위해 힘들게 나무를 패고, 그 나무로 숯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답니다.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는 지구촌의 아이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영상에 담아, 그 영상을 보고 주인공에게 희망편지를 쓰는 대회입니다.

 

제1회 차드 이삭을 시작으로 2회 방글라데시 수존, 3회 캄보디아 락스미, 4회 르완다 지말, 5회 네팔 비살, 6회 방글라데시 아리프, 그리고 이번에 7회 잠비아 루푸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접수된 편지는 심사를 거쳐, 전국시상과 지역시상을 수상하게 되며, 전국시상 수상자에게는 해외자원봉사 활동의 기회도 주어진답니다.

 

사실, 직접 아이들과 같이 동영상을 보고, 아이가 편지를 쓰고 있는 모습을 보니, 주위에 힘들게 사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또 어떻게 글로 표현하는지가 궁금해지더라구요.

 

물론, 아이가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옆에서 부모님이 지도해줘야겠지만, 나름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루푸타에게 희망편지를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안내문과 함께 들어있는 동영상CD 입니다.

 

가족과 함께 시청하시면 되고, CD플레이어가 없다면 컴퓨터로 시청해도 잘 나옵니다.

 

영상은 약 10분정도 되며, 12살 루푸타가 5시간동안 힘들게 도끼자루 하나로 나무를 패는 모습과, 그 나무로 숯을 만들기 위해 직접 가마를 만들어 이틀 넘게 불을 지피는 모습등이 나옵니다.

 

그렇게 힘들게 번 돈이 2천원가량밖에 되지 않는다는 말에 우리 아이도 깜짝 놀랐구요.

 

루푸타의 꿈은 운전기사라며, 그 꿈을 위해 지금 학교에서 공부해야 하지만 학교갈 형편이 되지 못해 어쩔수 없이 일하는 모습등을 보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 제7회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참가

 

 

동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아이들이 직접 주인공 루푸타에게 희망편지를 쓰면 되는데요.

 

초등학교 1~2학년같은 경우 그림일기형식으로 써도 되고, 내용이야 느낀 그대로 자연스럽게 쓰면 될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을 써야되나 부모님께서 은근 스트레스 받을수도 있겠지만, 진심어린 내용 느낀 그대로 써내려가는 것이 제일 좋을듯 싶구요.

 

저도 처음에는 인터넷에 편지내용 샘플이 있나 하고 찾아봤지만, 이건 아니다 싶더라구요. 물론 참고 할만한 내용도 없구요.

 

편지 하단에는 부모님도 루푸타에게 하고싶은 메시지를 넣을수 있으니, 적으면 되겠죠.

 

그리곤, 회신용 봉투에 성금과 함께 편지를 넣고 아이편에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같이 동봉된 6회때의 주인공 아리프인데요.

 

아리프는 어린나이에 집 짓는 공사장에서 매일 힘들게 공사를 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물론 학교를 가고싶지만, 가정형편때문에 갈수 없었지만, 굿네이버스를 통한 한국에 있는 친구들 덕분에 다시 학교에 다닐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리프때에도 희망편지를 열심히 써서 보내줬었는데, 잘 전달되었겠죠?

 

 

 

 

 

 

 

참고로, 굿네이버스에서 시행하는 희망가방만들기 캠페인도 있는데요.

 

희망가방만들기는 연말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전국의 중,고등학교 재학생 한교단위로 신청가능합니다.

 

희망가방만들기 => http://hopebag.gni.kr

 

 

 

 

 

▶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대회 안내

 

 

일정은 2015년 3월2일부터 5월30일까지입니다.

 

심사는 6월1일부터 6월20일까지이며, 수상자는 홈페이지 또는 개별통보가 되구요.

 

전국시상과 지역시상이 있으며, 지역시상으로는 약 3천명정도가 수상하게 되네요.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는 온라인으로도 참가하실 수 있으며 아래 링크 홈페이지를 참고합니다.

 

굿네이버스 희망편지쓰기 => http://hope.gni.kr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