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 집안에 어린생명이 태어난다는 의미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과 새로운 희망의 활력이 되기도 합니다.

 

저도 어린아이를 두명이나 키우고 있지만, 아이들이 언제 이렇게 커서 어린이집, 유치원을 거쳐 이젠 초등학생이 되어 있는지 시간이 참 빨리도 지나가는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제일 바라는 소원이라하면 아마도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자라줬으면 하는 마음이 제일 클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때부터 필수적으로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꼭 해줘야만 합니다.

 

아시다시피 예방접종이라 함은, 해당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백신주사를 맞는것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예방접종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이지만 모든 대상백신에 대해 무료로 제공하지 않고, A형간염예방접종 같은 경우 약 10만원정도의 비용을 부담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5년 5월부터 A형간염예방접종에 대해서도 무료시행을 하게 된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정부에서 접종비용 100%를 지원하는 백신은 총 13종이며, 5월에 A형간염 백신까지 합하면, 총 14종이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영유아예방접종항목과 A형간염예방접종 지원대상 그리고, 어느 의료기관에서 맞아야 되는지 접종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A형간염의 감염경로는 대부분 사람으로부터 직접 옮겨지며,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등을 통한 간접접촉으로도 옮을 수 있습니다.

 

A형간염에 감열될 경우, 황달이나 고열, 간염과 같은 합병증 발생위험이 높아지므로 꼭 예방접종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영유아A형간염언제 맞아야하나?

 

[ 이미지 참고(이하) / 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 ]

 

참고로, A1형간염백신 같은경우 총 2차접종을 해야만 하며, 생후 12~23개월에 1차 접종, 그리고 6~18개월 이상 경과후 2차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 영유아예방접종항목(국가지원)

 

 

국가에서 지원하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무료지원대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지원대상은 만 12세이하 어린이며 2002년 1월1일이후 출생자가 되겠습니다.

 

지원내용은 총 14종의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접종비 무료지원이구요.

 

대상백신으로는 5월부터 시행하는 A형간염백신까지 포함해서 총 14종이며, BCG, B형간염, DTaP, IPV, DTaP-IPV, MMR, 수두, 일본뇌염, Td, Tdap, Hib, 폐렴구균입니다.

 

 

 

 

 

▶ 영유아부터 12세까지의 국가예방접종항목

 

 

각 백신에 대한 접종시기와 횟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본뇌염같은 경우, 사백신과 생백신으로 각각 접종을 해야한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결핵(1) : 출생~1개월

B형간염(3) : 출생~1개월(1), 1개월(2), 6개월(3)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5) : 2개월(1), 4개월(2), 6개월(3), 15~18개월(4), 만4세~5세(5)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Td/TdaP 1) : 만11세~만12세(1)

폴리오(4) : 2개월(1), 4개월(2), 6개월(3), 만4세~만6세(4)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4) : 2개월(1), 4개월(2), 6개월(3), 12~15개월(4)

폐렴구균(PCV 4) : 2개월(1), 4개월(2), 6개월(3), 12~15개월(4)

폐렴구균(PPSV) : 고위험군 24개월~만12세(1)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2) : 12~15개월(1), 만4세~만5세(2)

수두(1) : 12개월~15개월(1)

A형간염(2) : 12개월~36개월(2)

일본뇌염(사백신 5) : 12개월~36개월(3), 만6세(4), 만12세(5)

일본뇌염(생백신 3) : 12개월~36개월(2), 만6세(3) 

 

 

 

 

 

▶ 국가예방접종 무료의료기관 찾는방법

 

 

국가예방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지정된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국가예방접종 지정병원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해서 바로가셔도 됩니다.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참고 => http://nip.cdc.go.kr

 

참고로, 병원에 가실때는 보호자 신분증과 예방접종기록이 있는 아기수첩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 예방접종시 주의사항

 

 

 

그리고, 결핵 경피용, 로티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등의 접종비용은 전액 본인부담입니다.

 

위 표는 질병관리본부 국가예방접종에 게시된 내용인데요.

 

예방접종전과 접종후의 주의사항이 있어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아무튼, 아이를 키우면서 예방접종비용으로도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데 국가에서 14종의 예방접종비를 지원하고 있어 참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이번에 새롭게 추가될 영유아A형간염언제받을지 기다리고 계시다면 5월이후 무료접종이 시행될때 맞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되네요.

 

예방접종도 때를 놓치지 마시고, 잘 챙겨주시고 아이들 건강하게 키우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