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주택기금에서 운영하고 있는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최근들어 정부에서도 주택경기활성화를 위해 여러 부동산대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내용으로 저금리의 주택구입자금이나 전세자금을 지원하는것을 포함하여 디딤돌대출의 금리인하 시행과, 수익공유형모기지론 출시, 공공임대주택의 건설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중 오늘 설명드릴 국민주택기금의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과 근로자서민대출, 그리고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우대형이 통합되어 내집마련 디딤돌대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중 소득제한이 없고, 대출한도도 5억원까지 되는 기본형은 그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디딤돌대출이란 용어보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로 알고 계신분들도 많을텐데요.

 

차이점은 부부합산의 연소득 제한이 7천만원으로 생애최초가 1천만원이 더 많으며, 대출금리 또한 0.2%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이란?

 

현재 무주택 또는 일시적 1주택자에게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장기의 저금리상품으로 대출해주는 상품을 말하며 현재는 디딤돌대출로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주택소유여부, 그리고 주택의 크기제한 등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자격안내

 

 

먼저, 재산기준을 보면,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디딤돌은 6천만원)

 

연소득의 확인은 근로자일경우, 최근 발행된 원천징수영수증의 총 금액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급여내역서등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무주택세대주이거나, 시한부(3개월)로 기존주택을 처분한다는 조건하에 1주택자로 받을수가 있습니다.

 

신청가능 대상주택으로는 주거면적이 85㎡ 이하주택으로 은행평가의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인 주택만 가능합니다.

 

단, 수도권을 제외하고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은 100㎡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디딤돌대출금리보다 0.2%p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2015년 한시적으로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일경우에는 추가적으로 0.2% 우대금리 적용을 받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안내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는 디딤돌대출 기준금리보다 0.2% 낮습니다.

 

즉, 우대금리를 적용받게 되는것이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일경우에는 디딤돌대출보다 총 0.4% 낮은 금리로 이용가능한 것이구요.

 

그리고,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단위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가능하며, 3년 이내 중도상환시에는 경과일수별로 1.2% 한도내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된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대출한도 및 상환방식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이며, 집값의 최대 70%까지 가능합니다.

 

거치는 최대 1년 설정이 가능하며, 2016년 말까지 DTI(차주상환능력)는 60~80%, LTV(담보인정비율) 60%까지 한시적으로 허용됩니다.(2016년말까지 2년간 시행)

 

 

상환방식은 거치 1년포함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윗부분에서 말씀드렸듯이 3년이내 중도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신청방법은 은행방문신청과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신청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방문은 수탁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하나, 기업은행에 방문하셔서 대출대상 조건이 되는지등 상담을 받고, 실제 대출가능금액등을 산정받게 됩니다.

 

이어, 금액산정이 되면 증빙서류를 제출하신다음 대출심사에서 승인이 되면, 해당 은행에서 대출금을 수령받게 됩니다.

 

온라인신청은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에서 가능하며 대출실행 가능은행은 국민, 기업, 농협, 수협, 신한, 외환, 우리, 하나, SC, 씨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은행, 삼성생명등 총 16개의 기관입니다.

 

준비서류는 주택매매계약서(분양)의 원본이 필요하며 주민등록등본등 필수 증빙서류와 국민연금납부내역서나 건강보험납부확인서등 필요시 제출해야되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위 표 참고 )

 

 

 

 

 

추가적으로 디딤돌대출의 금리가 시중은행금리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갈아타시고자 할 경우도 있을텐데요.

 

기본적으로 다른 금융기관(시중은행)의 담보대출자가 국민주택기금 내집마련디딤돌대출로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기존매도자의 다른 시중은행대출 또는 소유권이전등기후 3개월 이내라면 디딤돌대출로 변경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와 자격요건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부동산경기의 여파로 전세, 월세값만 폭등하고 실제 매매는 활발하지 않다가 최근들어 각종 규제완화와 금리인하로 인해 매매거래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결국 서민들이 빚을 내어 주택을 구입한다는 것인데요.

 

아무리 금리가 저렴하더라도 상환계획등을 잘 살펴보신후 이용하시기 바라며, 소득대비 과도한 대출로 인해 하우스푸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