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에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아이들 용품부터 시작해서 이것저것 챙겨야 할 준비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3월 첫째주부터 입학이 시작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등에서 가족관계증명서등의 서류 이외 아이들의 영유아건강검진확인서를 제출하라는 안내를 받으셨을겁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셨다면,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에 의하면 6세 미만의 영유아는 일반 건강검진 7회와 구강검진3회를 의무적으로 영유아건강검진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검진항목으로는 성장발달이나 발당이상, 시각, 청각, 영양상태, 건강, 구강질활등이며 아이가 태어난 이후, 검진주기에 맞게 안내문이 발송되는 것이구요.

 

따라서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영유아건강검진확인서를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는 다른나라에서 밴치마킹해서 참고할 정도로 현재는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고령화시대가 되면서 의료수가 상승이나, 수급대상자가 많아지면서 재정상태나 운영의 변화가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잘 이끌어오고 있는 상태이구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정부에서는 큰 대기업병원이나 영리를 추구하는 대형병원의 입장에 서서 건강보험 정책을 변경하지 말고 국민의 행복과 서민들의 부담이 덜 되는 쪽으로 개선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론으로 온라인 확인이 힘들거나 출력가능한 프린터가 없는 경우에는 검진병원에 들리셔서 확인서를 발급해달라고 하셔도 됩니다.

 

 

 

▶ 영유아건강검진확인서 발급 방법

 

 

 

[ 이미지 출처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보시는 것처럼 홈페이지에 국민의 평생 건강을 지키는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나와있죠.

 

영유아건강검진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받은 본인의 건강검진기록등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되실 때 가입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바로가기 => http://www.nhis.or.kr

 

개인일 경우,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되며 공인인증서가 있어도 회원가입 이후, 아이디를 입력하신다음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업장일경우에는 개인이나 법인사업자의 인증서를 통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존에 가입된 아이디가 있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했습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셨다면 홈페이지 중간 자주찾는 메뉴중 "마이페이지" 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마이페이지 홈이 나오는데, 가입된 본인의 정보와 건강보험 취득일, 보험증번호와 소속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인이라면 배우자나 가족들을 피부양자로 등록하여 보험금 부담을 줄일 수 있죠.

 

급여를 기준으로 매달 납부하는 금액도 정해져 있어 본인이 어느정도 지출되는 금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지역가입자같은 경우 직장인처럼 소득이 일정치 않아 소득이외 주택이나 자동차소유 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보험료가 굉장히 비싸질 수 있습니다.

 

한 예로, 노년에 소득이 하나도 없는데 몇 억짜리 주택 한채를 소유하고 있어도 매월 보험료로 몇십만원씩을 내야하는 것이죠. 글을 쓰다보니 자꾸 삼천포로 빠지네요.

 

아무튼, 가족회원에 자녀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 "가족회원 신청" 을 클릭하신후 아이의 주민번호와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부분에 보시면 "건강검진결과 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Click !

 

 

 

 

 

 

드디어 결과가 나왔는데요. 매 처음에는 본인정보에 대한 검진이력이 나와 있습니다.

 

이곳에서 두번째 "영유아 정보" 탭을 클릭하신후, 검진대상에서 해당 아이를 선택하신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이가 받았던 검진결과 목록이 나오는데요.

 

해당 항목에서 우측 검진결과 돋보기를 클릭하신 다음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영유아건강검진시기나 문진표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http://imrich.tistory.com/1371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건강보험정책에 대해 한말씀 더 드리자면, 몸이 아파도 병원비 걱정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하고, 그러한 정책기조에 변화가 없었으면 합니다.

 

사실, 대형병원같은 경우 영리를 추구하다보면 좀 더 돈이 되는 사업에 투자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의료비가 상승할 것이고, 지출이 많으면 건강보험 재정은 나빠질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돈이 많은 부자들은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몸이 아플 때, 마음 놓고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하는 일반 서민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해주셨으면 하고 이만 마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