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자기 비가 내리더니 꽃샘추위가 다가온 듯 합니다.

 

작년에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릴것 같다는 일기예보에 맞춰, 미리 자동차 체인도 구입해서 준비했었는데 결국 포장도 뜯지 못한채 트렁크에 계속 박혀있는 신세가 되었네요.

 

한번씩 눈이 많이 내리거나 빙판길이 된 상태의 출퇴근길은 시간도 오래걸리고 힘들었는데, 자동차체인을 사용하지 못했더라도 기분좋게 생각해야겠습니다.

 

어제 퇴근하고 집에 가니, 유치원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라는 안내장이 있어 오늘 다시 인터넷으로 발급받았답니다.

 

4살때부터 다녔으니까 똑같은 유치원에 다닌지 벌써 3년째인데 매년 학기초에 등본을 제출하라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어쨌거나 오늘도 무료로 민원24시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받았습니다.

 

 

 

[ 이미지출처 / 정부민원포털 ]

 

 

이제는 자주 사용하셔서 많이 아시겠지만 그래도 도움이 되는분이 있을까하여 간단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준비사항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갖고 계셔야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출력가능한 프린터도 있어야되구요.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준비되셨다면 민원24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이트가 굉장히 깔끔해졌습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 http://www.minwon.go.kr

 

Main 페이지에 보시면 상단 "자주 찾는 민원" 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바로가기 메뉴가 있습니다. Click

 

 

 

 

▶ 아이디 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 

처음 접속하신분들은 보안프로그램등은 빠짐없이 필수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아이디 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처음 이용하신다면 회원가입버튼을 클릭한 다음 가입을하시면 되겠죠. 회원가입은 쉽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했으며, 무료인 은행제한용 또는 증권용으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개인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인증서저장위치를 하드디스크로 하셔도 되지만, 공용으로 사용하는 회사 컴퓨터에서는 되도록이면 USB등의 별도 저장장치로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 출력 가능한 프린터 선택

 

 

 

이어서, 발급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하셔야 되는데요.

 

위 그림처럼 지원여부에 "민원발급가능" 으로 표시되어 있으면서, 상태가 Ready 인 Printer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공유하는 프린터는 사용할 수 없으며, 프린터 자체에 IP가 있는 프린터는 민원발급이 가능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Printer나 복합기는 대부분 IP를 설정하고 사무실등에서 활용을 많이 하고 있죠.

 

민원발급가능 Printer를 선택하신 후, "민원신청계속" Click

 

 

 

 

 

 

 

드디어 교부신청에 대한 폼이 나왔습니다. 상단 메뉴를 보시면 주민등록등본 이외에도 주민등록초본, 영문 등초본도 교부 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본에 표시될 주소변동이나 세대주의 관계, 동거인, 다른세대원의 이름등은 사용용도에 맞게 체크하시면 되겠죠.

 

저는 유치원에 제출할것이기 때문에 세대원이름, 주민번호, 세대주관계 등의 항목을 포함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신 후 "민원신청하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정부민원포털답게 처리속도도 빠릅니다. 약 3초도 안걸렸는데 처리완료로 상태가 바뀌었습니다.

 

교부기관과 처리상태를 확인하신 후, "문서출력" 을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프린터를 선택하신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종이문서로 된 주민등록등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유치원뿐만 아니라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등본 등 가족관계증빙서류를 제출할 일이 많아질듯 한데요.

 

읍사무소나 동사무소에서 처리하던 민원업무를 민원24사이트에서 대부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서비스로 일반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잘 운영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