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높은 대학등록금으로 인해 서민과 중산층의 가정에서는 자녀들 학비 때문에 학기초가 시작되는 요즘 학자금문제로 걱정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정부에서는 대학생 및 다자녀가구의 등록금부담 경감을 위해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취지는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015년도 기준으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예산은 3조6천억원이 배정되어 있어, 이번 신청기간에 꼭 접수하셔서 혜택을 받으셔야겠습니다.

 

단, 가정의 소득수준별로 금액이 차등 지원되며, 2유형같은 경우 대학교내의 자체 지원을 통해 시행되고 있다는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2015년도 1학기 2차 국가장학금신청은 2월26일 9시부터 3월11일 수요일 18시까지인데요.

 

이 기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장학금 신청을 하신후, 관련 서류는 3월16일까지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한국장학재단 장학금제도에는 국가근로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 드림장학금, 대통령과학장학금, 희망사다리장학금, 사랑드림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여러 장학금지원제도를 통해 가정의 학비지출에 대한 실질적인 부담을 줄여, 결과적으로 반값등록금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국가장학금신청 안내와 기간 방법등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알아두실점은 2014년도 8월29일 확정된 경영부실대학교들은 신입생은 물론 편입생의 1유형 및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2유형도 마찬가지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과 평가 미참여대학의 신.편입생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2015년도 1학기2차 국가장학금신청안내

 

 

 

장학금안내와 신청기간 서류제출기간등에 대해 표로 정리했습니다.

 

 

장학금안내 : 2015년도 1학기 2차 1,2유형 및 다자녀가구

 

신청기간 : 2015년 2월26일 09시부터 3월11일 18시까지

 

서류제출(해당자) : 2월26일 09시부터 3월16일 18시까지

 

가구원 동의심사기간 : 3월16일 18시까지

 

신청방법 : 한국장학재단 Homepage ( http://www.kosaf.go.kr )

 

 

 

 

 

▶ 소득분위별 연간 최대지원금액

 

 

 

먼저, 2유형은 대학별 자체 노력계획에 따라 자유적으로 지원이 됩니다.

 

1유형은 기초생활수급권자에서부터 소득분위 8분위로 구분이 되며 최대 480만원에서 최소 67만5천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단, 이 금액은 학기당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지원되며, 차상위계층자는 1분위로 간주하여 최대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 2015년도 차상위계층 기준 => http://imrich.tistory.com/1396

 

 

 

 

 

▶ 국가장학금 선발기준

 

 

이어서 국가장학금신청자격 및 성적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주어진 성적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재학생이나 복학생일 경우 직전 학기 12학점 이수자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의 성적을 획득해야만 합니다.

 

즉, 공부안하는 학생은 장학금을 안주겠다는 것이죠.

 

단, 기초생활수급자나 소득2분위이하는 C학점경고제를 적용하여 C학점이라도 1회에 한해 경고 후 장학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입생이나 편입생은 첫학기에 한해 이수학점과 성적기준이 없지만 재입학생은 대학성적이 있는 경우 재학생 기준에 따라 적용받게 됩니다.

 

 

 

 

 

▶ 국가장학금신청절차 및 방법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에서 신청하시면 되며, 부모 또는 배우자의 가구원동의가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이용자 등록하신 후, 학자금지원 및 소득. 재산확인 정보제공 동의를 거칩니다.

 

참고로 사전동의는 부모 또는 배우자와 같이 가구원이 하시는 것이구요. 가구원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어서, 홈페이지파일 업로드로 증빙서류를 제출한 후, 신청 승인을 하시면 됩니다.

 

심사결과에 따라 지급결정이 되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소속 대학으로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 제출 서류

 

 

 

국가장학금신청후 제출해야 될 서류는 필수와 선택서류로 구분됩니다.

 

필수서류는 기혼자와 미혼자로 구분되며, 미혼자일 경우는 부모와 동일세대를 미구성하는 사람에 한해 생계를 같이하는 부 또는 모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기혼일 경우는 배우자와 동일세대 미구성이거나 배우자 사망일경우에는 "본인명의 가족관계증명서", 배우자와 이혼한 경우 "본인 명의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기타, 차상위계층에 해당되거나 장애인, 다자녀대상에 포함될 경우 관련 증명서를 발부받아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기간 마감은 3월11일 18시까지이므로 기한내에 꼭 신청하셔서 장학금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