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오른 담뱃값에 대한 경제적 부담뿐만 아니라 새해를 맞이해서 금연을 시도하는 애연가들이 많으실텐데요.

 

그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2015년 2월25일부터 금연을 희망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이 시행이 됩니다.

 

금연을 희망하는 분들이 금연치료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의사의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수 있도록 하며, 금연보조제등을 구입할 때 일정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사실 제 주위만해도 이번에 담뱃값이 오르면서 정말 금연을 시도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부는 금단현상등을 참지 못하고 다시 끽연하는분도 있고, 현재까지도 피우지 않고 금연에 성공한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회식자리나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담배생각이 전혀 생각이 나지 않을정도가 되어야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금연치료에 꼭 성공했으면 합니다.

 

 

 

 

 

사실, 기존 흡연자들이 담배를 피우는 이유는 나름 스트레스해소나 니코틴 중독으로 인해 어쩔수 없이 피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습관성으로 피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중독 수준이 아닌 이상,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생각처럼 쉽지가 않죠.

 

그리고 무슨 이런것때문에 의사의 상담까지 받아야 하냐며, 스스로 끊지 못하는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때 금연치료병원을 내원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높아지면서, 신체발달장애나 피부의 노화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흡연율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백해무익이라는 말이 있듯 흡연은 본인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행위입니다.

 

피우는 즐거움보다 피우지 않는 즐거움이 더 많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가까운 금연치료병원을 찾는 방법등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내용

 

 

먼저, 금연치료 건강보험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국민이라면 모두 해당이 됩니다.

 

단, 약제나 처방의 남용방지를 위해, 1년에 2회까지료 치료가 제한이 되며, 다음 진료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병원에 내원하지 않은 경우 지원이 중단 될 수 있습니다.

 

금연치료 건강보험의 지원내용은 금연치료병원으로 지정된곳에 방문을 하신다음 치료등록을 하셔야 하며, 총 12주 동안 6회 이내 치료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진료. 상담비용의 7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약품이나 패치, 껌, 사탕등의 금연보조제 투약비용의 일부분(30~70%)을 건강보험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보건복지부)

 

 

금연치료의약품으로 구분된 부프로피온은 1정당 500원, 바레니클린은 1정당 1,000원을 지원받게 되며, 금연보조제같은 경우 니코틴패치나 껌, 사탕과 같은 금연보조제는 1일당 1,5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의 저소득층의 본인부담금과 의료수급대상자에 대해서는 치료프로그램에서 정한 금액만큼 전액 지원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시행시기는 2015년 2월25일부터이며 자세한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 에 문의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금연치료를 희망하신다면 아무 병의원을 가시면 안되고, 가까운 금연치료병원에 직접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이후 니코틴중독평가, 흡연욕구 관리 등 금연을 위한 상담을 받게 됩니다.

 

사실, 상담이라는것에 별 의미를 두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질적인 의약품이나 보조제등을 통한 치료보다 상담효과가 클수도 있습니다.

 

■ 금연치료병원 찾는방법

 

 

금연치료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곳에 등록된 금연치료의료기관은  공단에서 의료기관의 신청을 받아 공지된 자료이며, 앞으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인 => http://hi.nhis.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병원 및 검진기관 안내"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좌측 메뉴중 "금연치료의료기관" 을 선택하신 후, 우측 지역선택에서 지역명이나 검색조건으로 상세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대구광역시 서구로 검색해본 결과인데요.

 

보시는것처럼 이미 많은 병의원등에서 금연치료병원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상세정보와 지도보기를 통해 본인이 이용하기 편리한곳으로 내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직까지 주변에 흡연을 하고 있지만 금연을 계획하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이번 금연치료 건강보험 지원사업에 대해 주위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고 많은분들께서 지원받아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흡연행위는 흡연자들의 권리이자 담배가 기호식품이라는 인식을 떠나, 본인뿐만 아니라 간접흡연 등으로 주위사람의 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금연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