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미소금융재단에서 서민금융상품이 신규로 출시되어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미소금융재단은 저소득 저신용계층등의 서민들을 위해 설립된 재단으로써, 금융권 이용이 힘든분들을 위해 창업자금이나 기타 운영자금등을 지원해주는 재단을 말합니다.

 

특히,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분들께서 도움을 받고 계시는데요.

 

기존에는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청년.대학생 긴급자금등으로 운영해왔었는데요.

 

이번에 주거연계, 고용연계, 복지연계, 청년.대학생상품으로 총 4가지를 신규로 출시되어 운영한다는 소식입니다.

 

재원은 시중은행의 휴면예금을 재단에 출연하고 미소금융재단은 이를 활용하여 서민들을 위한 서민금융대출 지원 및 복지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민금융상품의 핵심은 대학생과 청년층에 대한 지원강화와 주거.고용.복지지원과 연계한 맞춤형 지원이 되어 서민.취약계층의 자활을 돕기 위해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본론으로 오늘은 미소금융재단에서 이번에 출시된 서민금융대출의 4종에 대해 지원대상과 상세 지원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소금융 서민금융대출 종류 및 지원대상

 

 

먼저 이번에 새로 발표된 미소금융의 4가지 상품입니다.

 

첫번째, 주거연계상품은 LH공사에서 주관하며 국민임대주택거주자나 거주예정자 중 차상위계층이하이거나 또는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경우가 대상입니다.

 

두번째,  고용연계상품은 마찬가지로 차상위계층이하나 신용등급7등급 이하인분 중 취업에 성공한경우

 

세번째, 복지연계상품은 미소금융 성실상환자 중 차상위계층이하(최근 3개월간 누적연체 10일이하 가능)

 

네번째, 청년.대학생상품은 만20~29세청년과 대학생중 차상위계층이하 또는 신용이 7등급이하인  경우입니다.

 

 

참고로, 2015년 차상위계층 기준참고 => http://imrich.tistory.com/1396

 

 

 

 

 

 

 

■ 서민금융상품 지원내용 

 

 

이어서, 미소금융자체가 서민을 위해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지원내용도 복지연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상세 지원내용으로는 주거연계는 임차보증금으로 최대 1천만원을 금리 2.5%로 지원합니다.

 

고용연계는 최대3백만원을 금리 5.5%로 지원하며 최대3년이내 원리금균등분할방식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대학생 햇살론상품은 최대 800만원 금리 4.5%로 지원합니다.

 

복지연계상품은 희망통장과 비슷한 방식인데요. 일정금액을 통장에 불입하면 재단에서 일정 배수의 금액을 통장에 입금해주고, 만기가 되면 재단에서 입금된 금액은 회수하고 이용자의 원금과 재단에서 불입한 금액의 이자까지 이용자가 받을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요즘 워낙 저금리추세이다보니, 향후 일반 정기적금 이자보다 약 2배 이상 지급하도록 하는 협의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서민금융대출 추가(주거/고용/청년.대학생,복지연계)부분은 기존 미소금융지원사업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좀 더 많은 계층에서 자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시행시기는 복지연계상품은 이번년도 9월에 출시되며 나머지 주거연계, 고용연계, 청년.대학생상품은 3월부터 취급 예정입니다.

 

아무쪼록 돈은 빌리고 싶은데 신용등급이 너무 낮거나 신용보증이 없어 힘들어하시는분들은 자격등을 확인하신 후 자세한 상담은 미소금융재단 1600-3500으로 문의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 현재 시행중인 미소금융 대출자격및 종류 => http://imrich.tistory.com/1425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