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득이 적고 신용도가 낮은 서민계층에서 고금리의 대부업체대출이나 제2금융권, 캐피탈등에서 받은 대출을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바꿔드림론 자격과 자가진단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자금이 필요할 때는 당장 아쉬워서 금리가 비싸더라도 이용하셨겠지만 상환등을 생각하면 상당히 부담으로 다가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로인해, 연체나 신용불량등의 늪에 빠지면 헤어나오기도 힘들뿐더러 신용등급 또한 깍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런 상황까지 가기 전에 고금리 대출총액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천만원 이하,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현재 고금리 채무상환을 6개월 이상 잘 하고 계시다면 국민행복기금 바꿔드림론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바꿔드림론의 장점은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할수 있다는 점인데요.

 

자가진단을 통해 자격이 되는지 여부와 취급은행, 신청방법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민행복기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은 서민들이 과도한 부채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채무조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바꿔드림론, 학자금대출 채무조정, 소액대출안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바꿔드림론은 고유 이름처럼 고금리대출상품을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제도입니다.

 

당장, 고금리가 저금리로 부담이 줄여주는 상품이기때문에 여기에는 연간 소득이나 세대원의 주택보유 등 다소 까다로운 자격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연체중이거나 대출총액이 3천만원이 초과된경우, 소득대비 채무액이 너무 큰 경우에도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이용절차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상담창구나 시중은행의 대출창구에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인터넷으로도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먼저 콜센터 1397로 사전상담을 하신뒤에 신청하시면 되며,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을 통해 제도권 시중은행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 바꿔드림론 자격정리

 

 

바꿔드림론 자격심사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연소득, 신용등급, 고금리채무 상환이력입니다.

 

1. 신용등급 : 저신용인 6~10등급입니다. 단 특수채무자나 연소득 3천만원이하인분은 상관 없음

2. 연소득(근로자) : 4천만원 이하. 단 부양가족2인 이상인 경우는 4,500만원 이하

3. 연소득(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이 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자영업자

4. 상환이력 : 6개월이상 정상상환중이어야 함. 단, 보증채무, 할부금융, 담보대출이나 현금서비스나 리볼빙등의 신용카드 사용액은 제외됨

 

▶ 바꿔드림론 자격 제외대상

 

대출총액이 3천만원이 넘거나 연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초과한 경우

현재 연체중 또는 과거연체기록보유자, 금융채무불이행자

직업이 없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

그 외 보증심사 결과 부적격자로 분류된 경우

 

 

■ 바꿔드림론 대출조건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는 최대금액은 3천만원 이내이며 고금리대출 원금범위내입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매월 동일한 금액을 납부하게 되므로 상환계획에 있어 유리한면이 있습니다.

 

금리는 국민행복기금 보증료율이 합산되어 연 8~12% 정도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근로자일경우 최장 5년, 자영업자는 최장6년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고금리대출 대상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금리를 이용해야 고금리대출이라고 볼 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그나마 다행인것은 2014년 5월21일 기준으로 직장인경우엔 연 20%이상으로 동일하지만 영세자영업자일경우에는 연 15%이상 이용하는 금액을 고금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바꿔드림론 자가진단방법

 

 

이어서, 국민행복기금 인터넷홈페이지에서 바꿔드림론 신청가능여부를 직접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바로가기

 

접속하시면 총 5단계의 단답형 질문이 나오는데 해당사항을 체크하는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질문의 내용은 위 포스팅에서 정리해드린 신청자격이 되는지와 기타 요건등에 대한 질문입니다.

 

저도 직접 모의진단을 해보니, 2분정도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중간중간에 지원자격이 되지 않는 항목이 있으면 위 팝업창처럼 지원불가 사유를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자가진단을 통해 바꿔드림론 자격이 되신다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신청이후, 콜센터로 전화하신 다음 4대사회보험가입내역서, 재직증명서나 고용계약서 또는 사업자등록증등의 서류를 준비하신 다음 우편으로 송부하셔야 합니다.

 

이후 신용정보 조회를 하고 캠코에서 신용보증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홈페이지에서 신용보증 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현재 대부업 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국민행복기금의 바꿔드림론 문을 두드려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