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시중은행의 초저금리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연2%대의 주택담보대출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아무리 저렴한 금리라고 할지라도 내돈이 아닌 이상 상환해야 하는 부담은 존재한다는 점 잊지마시구요.

 

오늘은 은행 등 제도권 금융회사 이요이 어려운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미소금융재단의 미소금융대출자격과 종류 그리고 신청시 준비서류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을 하면서 운영 또는 시설자금이 필요하거나, 창업은 하고싶으나 신용이 낮거나 충분한 자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라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특히 미소금융대출은 신용등급이 낮은 7등급 이하의 저소득계층에게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으로써 자격요건에 해당되는지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5등급~6등급의 신용을 갖고 계시더라도 몇가지 예외조항만 아니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원은 일반 금융회사들이 출연한 휴면예금을 활용하고 있으며 6대기업, 5대은행, 그리고 미소금융재단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용도가 낮고 저소득층에게 지원되다 보니 사실 초기에는 대출 성공건수도 얼마 되지 않았었는데요.

 

작년 중반기 이후 기존의 대출자격을 완화하여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재산규모나 부채상황, 상환능력등을 까다롭게 심사한 반면 이러한 부분들을 폐지하고 현금흐름표를 심사하여 요건을 심사한다는부분이 특징입니다.

 

 

 

■ 미소금융대출자격

 

 

 

 

첫번째, 신용등급은 7등급 이하의 저신용계층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단, 5~6등급자중 채무불이행한 이력이 없는 상태에서 최근 1~3년동안 금융거래실적이 없거나,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이면서 최근 1년간 금융거래실적이 없는분들은 신청이 예외적으로 가능합니다.

 

부채와 자산 상환능력은 현금흐름표로 심사하게 되며, 신용회복자라 할지라도 기존 24회에서 12회 이상 성실납입자로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아래는 미소금융대출을 받을수 없는 대상 제한자입니다.

 

1. 보유재산이 과다한자(특별시 및 광역시 1억3천5백만원 / 기타지역 8,500만원)

2. 보유재산대비 채무가 과다한자

3. 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자 및 개인회생 인가 및 개인파산 면책자

4.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자

 

 

 

 

■ 미소금융대출 종류

 

 

1. 창업자금대출 : 연 7천만원한도로 4.5% 이자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엔 프랜차이즈 창업자금, 사업장 임차보증금, 생계형차량구입등이 있습니다.

 

2. 사업 운영자금 : 연 2천만원한도로 이용가능하며 무등록 자영업자일경우는 최대 5백만원 이내이며, 연 2%이내가 되겠습니다.

 

3. 시설개선자금 :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4. 청년대학생 긴급자금 : 3백만원 한도로  만29세 이하의 대학생에 한하여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용도입니다.

 

 

 

 

 

 

가장 관심이 많은 창업대출 지원대상을 보면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또는 창업예정자,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요건에 해당되면 됩니다.

 

단, 지원업종 중 부동산 도박, 골프 등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 신청시 준비서류

 

 

 

공통적으로 준비해야 될 서류는 위 표에서 나열된 공통청구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추가 준비서류로는 자금의 용도별로 준비해야 될 서류가 다르니,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신청방법

 

신청절차는 미소금융지역 지점이나 기업미소금융재단에서 1차 심사를 거쳐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컨설팅, 상담신청을 하게 되고 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면 대출이 실행됩니다.

 

창업자금이나 운영자금을 빌리고 싶으나 신용등급이 낮아 시중은행을 이용하지 못하신분들이라면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하시고, 사채고리업등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지 마시고 비교적 저렴한 4%대의 미소금융을 이용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참고로, 미소금융대출자격등 그 외 추가 궁금하신점은 재단 전화번호 1600-3500 으로 문의하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