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분들이라면 매년 6월달과 12월달에 자동차세 고지서를 받아 납부하고 계실텐데요.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활용하시면 최대 10%의 금액을 할인받을수 있어 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저같은 경우에도 별다른 신청 없이 1분기(6월)와 2분기(12월)에 지로영수증이 오면 해당 금액을 납부하곤 했었는데요.

 

오늘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한 뒤, 납부까지 완료하였습니다.

 

할인받은 금액으로 보면 5만원에 가까운 금액이기에 지금까지 왜 선납 할인제도를 활용하지 않았었는지 아깝더라구요.

 

우선 지방세중 하나인 자동차세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부여되는 세금으로 연납신청을 하지 않은분들은 매년 6월16일에서 30일과 12월16일에서 12월31일에 정기분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또한 선납하는 시기는 1월, 3월, 6월, 9월에도 신청할 수 있으나 1월에 납부를 하셔야만 금전적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청방법은 지자체로 전화하셔서 신청하셔도 하지만 위택스를 통해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제도란?

 

납부해야 될 자동차세를 선납할 경우 선납시기에 따라 최대 10%를 할인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아울러 한번 선납신청한 내역은 그대로 유지되어 과거에 선납으로 납부하셨다면 해지하지 않는 이상 올해도 그대로 할인된 금액으로 고지서가 발송됩니다.

 

 

 

 

 

 

 

※ 자동차세 연납신청기간 및 할인율

 

1월 선납 : 1월1일~1월31일(10% 할인)

3월 선납 : 3월1일~3월31일(7.5% 할인)

6월 선납 : 6월1일~6월30일(5% 할인)

9월 선납 : 9월1일~9월30일(2.5% 할인)

 

 

 

 

■ 위택스 자동차세 납부 방법

 

위택스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wetax.go.kr

 

 

 

위택스에 접속하신후, 중앙 " 자동차세 연납할인신청 " 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필요하며,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위택스가 아닌, 이택스로 접속하신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이택스 => http://etax.seoul.go.kr

 

공인인증서를 통해 정상 접속하신 후, 신고관할지에 차량이 등록된 내역을 조회해봅니다.

 

저 같은 경우에 선납신청한적이 없기 때문에 신고내역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나옵니다. "신규신청" 클릭

 

 

 

 

 

 

이어, 본인의 주민번호와 이름, 전화번호, 주소등이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제, 차량정보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셔야 되는데요.

 

자동차등록지를 선택하신후, 차량번호를 입력하신후 "차량정보검색" 을 클릭합니다.

 

이 때, 3번 연납신고구분에 대해서 윗부분에 설명해드린대로 선택을 하시면 되구요.

 

참고로 2분기 분납희망(3월1일~31일) 과 4분기 분납희망(9월1일~30일)도 있습니다.

 

전 1월년납을 선택했습니다.

 

 

 

 

 

 

차량정보에 대한 상세정보가 잘 나왔습니다.

 

본인의 차량에 대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신후 이상이 없다면 신청을 계속 진행합니다.

 

 

 

 

 

 

 

다시한번 안내메시지가 나오는데요.

 

만약,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후에 위택스사이트가 아니라 은행등을 방문하여 납부하고자 한다면, 우편고지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우편고지서 발부는 납부기한 5일전까지 신고관할지에 전화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위택스 온라인납부가 편리하기 때문에 위택스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하시면,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제 납부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택스 자동차세선납신청후, 납부세액

 

 

 

보시는 것처럼 올해 1년동안 납부해야 될 금액이 43만원정도 였는데, 10% 할인을 받아 최종 38만정도만 납부하면 되는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지난번에 정부에서 선납 10%할인제도를 점차적으로 줄여, 향후 폐지할 예정이라고 나왔었는데요.

 

이렇게 좋은 제도 계속 유지를 했으면 합니다.

 

 

 

 

 

 

다시한번, 위택스 메인페이지에서 조회납부를 클릭해보니, 아까는 보이지 않던 자동차세가 조회되었습니다.

 

2천CC 기준으로 385,710원이 나왔습니다.

 

 

 

 

■ 결제진행

 

 

결제는 계좌이체나 신용카드를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택스사이트에서 자동차세납부방법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이 있어 생략합니다.

 

자동차세 납부방법 => http://imrich.tistory.com/1395

 

 

 

 

■ 납부결과(납부확인증)

 

 

 

 

최종적으로 결제한후 받은 납부확인증 입니다.

 

전, 여유가 없기때문에 신용카드로 3개월 할부로 결제를 했는데요.

 

선납으로 낸다는 부담도 있지만 5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할인받았기 때문에 기분좋게 납부를 하였습니다.

 

요즘같이 저금리 시대에 10%할인은 크다는것 아시죠.

 

아울러, 연납신청을 하신후에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기한내에 납부를 하시 않으면, 기존처럼 정기분 6월, 12월에 자동고지로 과세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위택스 자동차세선납제도를 잘 활용하여, 할인혜택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