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2015년이 새롭게 시작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무료건강검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건강검진의 종류와 건강검진대상자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대상자에게 우편물을 통해 무료검진대상임을 알려주기도 하며, 아파트의 게시판같은곳에 건강검진에 대한 안내를 해주기도 합니다.

 

직장인같은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근무업종에 따라 1년 또는 2년마다 검진을 의무적으로 받게 되는데요.

 

일반 지역가입자나 세대원같은경우엔 만 40세가 넘어가면 건강보험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우편물등이 도착하면 늦지 않게 지정된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무료암검진등을 통해 초기에 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3기 이상의 암발병률도 많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잘되어 있는 건강보험제도 잘 운영되고, 모든 국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수 있었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검진은 1차 2차검진으로 구분되며, 1차 검진결과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질환의심자에게는 2차 검진을 통해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단, 만40세와 만66세의 생애전환기대상자는 1차결과 상관없이 2차까지 검사를 하게 되구요.

 

우선 건강보험대상자확인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터넷으로 즉시 조회가 가능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에는 영유아 건강검진을 제외하고, 일반건강검진, 암건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으로 분류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각 항목마다의 대상자와 1,2차 검진항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인이 대상자인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립니다.

 

 

 

■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종류 

 

 

 

1.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첫번째로 일반검진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및 만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만19세~64세 세대주 및 만40세~64세 세대원)

 

2년마다 시행, 단 비사무직은 1년마다 시행됨

또한 생애전환기대상자(만40세, 66세는 일반검진대상에서 제외)

 

 

 

1-1. 검진항목 

 

(참고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검진항목으로는 위 표에서 보시는것처럼 기본 검사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차 검진은 1차 검진결과에 따라 고혈압, 당뇨병등 질환의심자로 판정되었거나 만70세와 74세 1차 검진수검자중 인지기능장애 고위험군에 한해 2차검진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암검진종류 및 대상자

 

 

2-1. 암검진 종류 :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암검진은 조기에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위 5개항목 중심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각 항목별로 대상자 나이가 있으며, 검진비용은 무료이거나 수검자가 10% 부담할 수 있습니다.

 

만 30세 이상 : 자궁경부암(여성)

만 40세 이상 : 위암(남녀), 간암(남녀), 유방암(여성)

만 50세 이상 : 대장암(남녀)

 

 

3. 생애전환기 검진

 

 

생애전환기 대상자는 일반검진대상자 중 만40세와 만66세에 도달하는 해에 받게 됩니다.

 

 

 

 

 

1차, 2차 모두 필수로 받게 되며 2차는 검진기관을 바꿔서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단, 1차검진때 받은 결과통보서와 건강위험평가 결과통보서는 반드시 지참하신후 내원하셔야 됩니다.

 

 

 

 

 

■ 건강검진대상자조회 방법

 

 

 

 

 

우선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셨다면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http://nhis.or.kr) 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중간쯤에 보시면 "개인" 을 클릭하신뒤, "건강검진대상(문진)/결과조회" 를 클릭합니다.

 

 

 

 

 

 

이어, 건강IN 홈페이지로 이동되며 로그인페이지가 나옵니다.

 

기존에 가입된 아이디가 있다면 아이디를 입력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LOGIN하시면 됩니다.

 

가입된 ID 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더라도 공인인증서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참고로,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병원 및 검진기관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정상적으로 인증을 거쳤다면, 나의 건강정보 좌측 메뉴에서 "검진대상조회"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결과는 즉시 본인의 인적사항정보와 함께 검진대상자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인의 과거 검진결과 및 문진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무료검진인만큼 우편물이 오면 검진기관을 확인하셔서 검진은 꼭 받도록 하시구요.

 

혹시 우편물을 받지 못했거나 분실하신 경우라면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대상자확인을 하셔서 검진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올해부터 의료실비보험 신규가입자의 본인부담금을 2배로 인상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실비보험가입을 생각하시는분들은 서둘러 좋은상품을 알아보셔서 가입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