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자가운전을 하다보면 본의아니게 주정차위반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잠깐 정차를 하고 볼일을 보고 온사이 이미 단속차량이 지나가거나, 고정 CCTV 장치등을 통해 단속을 당하게 되는데요.

 

안그래도 살기도 힘든데 몇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면 기분이 좋을리가 없습니다.

 

물론 제일 좋은것은 불법주정차를 안하는 것이지만, 살다보면 어쩔수 없이 해야 될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각 지자체별로 주정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신청하셔서 단속알림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정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란 CCTV단속지역에 일시적으로 주차나 정차하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단속지역임을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알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모든 운전자에게 해당되는것이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해당 문자알림 서비스에 신청을 하셔야 됩니다.

 

단, 횡단보도나 인도, 자전거도로, 버스승강장 등의 구간과 수기단속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은 단속문자 알림 통보 없이 바로 단속된다는점은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차량등록지나 운전자의 거주지와 관계 없이 해당 지역 안에서 등록한 모든 차량에 대해서는 무료로 알림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교통안전공단 주정차지킴이 통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는 수원지역에 한해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점차 확대되는 지역이 많아질것이라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전까지는 본인이 자주 왕래하는 지역에서 단속문자알림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구미시 예를 들어 단속알림서비스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지자체도 비슷한 경로를 통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구미시같은 경우 2013년 6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거주지와 상관없이 한번 등록해놓으시면 구미 관내에서 단속되는 알림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 문자알림 주요 내용

 

 

우선 문자알림내용을 보시면, 고정CCTV 단속지역같은 경우, 해당 주정차단속 차량 발생시 경고문자를 발송한 뒤 7분뒤에도 동일한 위치에 자동차가 있을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동CCTV 단속지역일경우는 최초 문자 발송후, 7분후 단속, 2회 단속으로 진행되며, 3번째 단속에 걸릴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주정차단속문자알림서비스 등록방법(구미시)

 

 

구미시에 거주하시거나 구미를 자주 왕래하시는 자가운전자께서 등록하시면 되겠죠.

 

등록 주소 => http://parkingsms.gumi.go.kr

 

위 주소로 이동하시면 맨 앞 메뉴 "서비스 신규신청" 을 클릭합니다.

 

 

 

 

 

등록방법은 간단합니다. 차량번호와 차량소유자의 본인인증만 거치면 됩니다.

 

이어서 차량번호와 성명, 그리고 핸드폰번호만 입력후 "입력완료"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단계로 휴대폰문자로 인증번호가 오면 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하기"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단계로 서비스등록 최종확인을 거쳐 등록완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등록이후 휴대폰번호등이 변경되었다면 서비스수정신청을 통해 연락처수정을 하시면 되구요.

 

또한, 자동차 1대에 대해 여러 사람이 등록할 수 없으며 1대에 1명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 지자체별 주정차위반조회

 

그리고 각 지자체별로 과태료정보조회와 주정차위반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지역 링크 보내드립니다.

 

각 지자체별로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해 조회하실수가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주정차위반조회 => https://cartax.seoul.go.kr

부산광역시 주정차위반조회 => http://buvicar.busan.go.kr

 

교통안전공단 주정차지킴이 통합서비스 신청 => https://pvn.ts2020.kr

 

참고로 단속알림을 받고, 주차위치를 조금 바꿔서 이동주차하거나 단속 이후 다시 제자리도 돌아와서 다시 주차를 하는 행위등도 10회이상 반복될경우에는 블랙리스트로 별도 관리되며, 더이상 문자서비스도 받을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