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가정마다 지출되는 소비비용중에 휴대폰이나 인터넷등의 통신비로 상당한 금액을 부담하실텐데요.

 

저희집만봐도 인터넷요금에 스마트폰요금 2명을 더하면 거의 20만원가까이 매월 지출되고 있답니다.

 

사실 이러한 원인은 통화를 많이 해서라기 보다는 매월 스마트폰 할부값이 요금에 함께 나오기 때문에 2년 또는 3년 약정기간동안은 상당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왜그렇게 2년마다 거의 100만원이나 되는 휴대폰을 자주 바꾸게 되는지 저먼저 반성해야겠습니다.

 

그 조그만 휴대폰 1대값이 일반 냉장고나 김치냉장고값이나 비슷한데 말입니다.

 

그건그렇고, 우리가 신규로 휴대폰을 개통할때 대부분 3개월은 대리점에서 원하는 요금제를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요금제를 마음대로 바꿀수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본인이 가입한 통신사의 고객센터를 이용하거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요금패턴이나 데이터사용량등을 분석해서 알맞은 요금제를 찾을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도 몇 번 이용해봤으나 메뉴구성이나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좀 불편하더라구요.

 

그런데, 최근 오픈한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는 각 통신사와 상관없이 본인의 통화량이나 인터넷사용량, 문자메시지 이용량만 간단히 입력하면 적합한 요금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초이스 요금제추천서비스는 예전에는 인터넷요금이나 휴대폰요금중에 잠자고 있는 미환급서비스를 조회하는 용도로 이용했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것이랍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각 통신사의 요금제를 보면 기본제공되는 통화량과 데이터가 있는데 한달이 지나면, 기본통화량이 남아있어도 이월되지 않고 사라지니까 참 불합리한것 같습니다.

 

그냥 예전처럼 저렴한 기본료에 통화한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통신비 절감을 위해 한번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http://smartchoice.or.kr ) 에 접속하시면 이곳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요금제정보 제공, 단말기 지원금조회, 통신 미환급조회서비스, 그리고 분실이나 도난폰여부 조회, 명의도용 여부조회, 잃어버린 핸드폰찾기 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오늘은 각 통신사의 이동전화요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요금제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메인페이지 -> 스마트 가이드 -> 이동전화요금제를 Menu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실제 본인의 사용량을 기반으로 이용하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 부분은 먼저 통신사에서 최근 3개월 이용내역을 Excel로 다운받아서 업로드하는 방식인데요.

 

정확한 값을 알고 싶다면 이 방법으로 하시면 되는데, 통신사에 로그인해서 엑셀로 다운받아 다시 입력하는부분이 번거로우신분은 "이용 패턴으로 찾기"를 이용하시는게 편리합니다.

 

 

 

 

 

 

선택방법은 간단합니다.

 

연령선택, 그리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게 일반 휴대폰인지, 3G전용인지, LTE요금서비스인지를 선택한 후, 약정기간을 선택합니다.

 

최근에 휴대폰을 바꾸신분들이라면 대부분 24개월 약정기간이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그리고, 음성통화사용량을 분단위로 선택하고, 문자메시지 사용량, 인터넷 데이터사용량도 그래프로 선택을 합니다.

 

모두 선택하셨다면 "요금제 검색 결과" 클릭

 

 

 

 

결과가 바로 나왔습니다. 저 같은경우, 스마트초이스 요금제추천은 SKT같은경우 43,500원요금제, KT같은경우는 41,000원 요금제, LG 유플러스는 44,501원요금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액만 놓고 보면 기본제공통화량과 데이터용량을 확인할 수 없죠. 자세히 클릭.

 

 

 

 

 

보시는것처럼 SKT는 LTE T끼리 맞춤형 100분, 데이터3G 를 제공하는 요금제이고, KT 올레는 순 모두다올레 41, LG는 LTE 선택형 100분에 데이터2G인것을 알 수 있네요.

 

이렇게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데 한가지 더 알아두실점은, 가장 적합한 으뜸 요금제 이외 버금 요금제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버금요금제는 가장 싼것은 아니지만 으뜸요금제 대신 적합한 상품으로 이용해볼만한 차선요금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스마트라이프중, 통신 미환급액 조회서비스도 이용해보시면 편리합니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뿐만 아니라 유선전화, 유료방송 미환급액을 조회할수 있는 기능인데요. 과거에 정산된 요금중에 더 납부했거나 선납금 미수령등의 금액을 해지한 가입자가 찾아가지 않아 발생된 금액을 조회하는 서비스입니다.

 

메인페이지 -> 스마트 라이프 -> 통신 미환급액 조회 -> 미환급액 조회하기 클릭

 

 

위와 같은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통신사를 선택한후 조회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실명확인이 되어야 하며, 가입자 본인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환급받을 금액이 있다면, 하단에 통신사아이콘을 눌러 해지미환급금 환불신청을 하시거나 기부관련사이트에 기부를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개별적으로 제공하던 단말기 지원금을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를통해 한눈에 비교 파악할 수 있어 향후 신규개통시 통신사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무쪼록, 본인에게 딱 맞는 요금제를 조회하신 후, 조금이라도 통신비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