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득이 낮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일반 서민들은 갑작스럽게 목돈 등이 필요할 때, 시중은행의 제1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죠.

 

월급상승률보다 물가상승이나 자녀들의 대학등록금 인상이 더 크다보니 생활은 항상 쪼달리고 저축은 생각치도 못하는 생활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신용등급에 있는 분들이 대출을 이용할려면 남들보다 더 높은 이자와 불리한 조건에서 이용할수 밖에 없는데요. 그 중 상당수는 대부업과 같은 사금융을 이용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사금융은 높은 이자부담등으로 인해 오히려 더 악순환에 빠질수가 있습니다.

 

서민들의 이런 폐해를 줄이기 위해 금융감독원에서 한국이지론을 운영하고 서민맞춤형 대출중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도가 낮거나 저소득층 또는 금융권 소외계층들이 본인에게 맞는 여러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불법사채 피해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출범은 2005년이며, 시중은행을 포함하여 19개 금융사의 공동출자로 만들어진 사회적 기업이랍니다.

 

 

 

(Image 참고, 한눈에 Homepage /이하동일)

또한 해마다 대출중개실적이 증가하여 올해는 10월말기준으로 1만1천명과 1,200억원을 넘었다는 기사도 나왔었습니다.

 

작년의 중개금액 7,500명에 850억원에 비하면 상당히 증가한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이지론에서 어떤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와 이지론에 대해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지론 이란?

 

먼저, 한국 이지론 이란 일반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어려운 분들의 사금융 수요를 제도권 금융회사로 흡수하고, 불법대부업등의 피해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시중은행들이 공동출자하여 설립한 사회적 기업을 말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여러 금융기관과 대출상품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금융감독원에서는 서민금융 1332를 운영하면서 서민맞춤형 대출서비스 뿐만 아니라, 금융사기 대처나 자활지원제도 안내등 일반인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포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CSS 맞춤대출

 

먼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이지론 홈페이지 또는 한눈에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둘 다 동일한 Homepage로 연결되며, 상단 메뉴 중, CSS 맞춤대출을 클릭하시면, 신용도를 근거로 본인에게 접합한 상품명과 한도, 금리등을 한눈에 비교하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시중 은행에서도 일반 신용대출이라고 불리는 상품은 대부분 CSS를 근거로 판단하게 됩니다.

 

 

 

 

 

■ 새희망홀씨 대출자격 및 금리

 

 

그 다음으로 서민특화대출 MENU를 클릭하면 새희망홀씨, 햇살론, 뉴환승론, 학자금 전환대출등을 직접 선택해서 신청할수가 있습니다.

 

CSS 맞춤과는 다르게 본인이 상품을 직접 선택후,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자격은 연소득3천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소득 4천만원이하인분들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한도는 2천만원 이내이며, 금리는 최저 6%에서 12%수준이며 은행별로 차이가 있다는점 알아두시구요.

 

 

■ 햇살론대출 자격 및 금리

 

 

 

햇살론대출은 기존에 대부업등에서 높은금리로 이용하신 금액을 10%대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이며, 취급은행은 단위농협, 단위신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마, 길거리등의 전단지에서 햇살론대출 안내가 가장 많이 보였을텐데요.

 

취급하는곳마다 햇살론승인률높은곳등으로 광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햇살론대출 대상 : 연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의 연소득 4천만원이하의 근로자, 자영업자

한도 : 1천만원이내(긴급생계자금), 3천만원이내(생계+대환자금), 2천만원이내(사업운영자금)

 

 

 

 

■ 징검다리 전세대출 

 

 

징검다리 전세대출이란 전세대출을용으로 2금융권등에서 10%대 고금리를 받으신분들을 위해 4.1%에서 6%사이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요즘 안그래도 천정부지로 솟아오르는 전세값때문에 고민중이신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런 정보는 정말 자격을 완화해서라도 활성화시키고 많이 알렸으면 합니다.

 

 

 

 

■ 뉴환승론

 

 

그 다음으로 뉴환승론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 제도는 사금융 이용액을 2금융기관의 10%~20%대의 금리로 전환해주는 제도이며, 만약 성실히 납부하시면 최대 8%까지 금리 인하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그래도 20%도 상당히 높은 편이기는 합니다만, 이 보다 높은 사금융을 이용하시는분들이라면 노크를 꼭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학자금 전환대출이 있는데요.

 

이 제도는 이미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기적으로 계속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 2학기 이전에 고금리로 학자금대출을 받으신분들에게 한국장학재단에서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것을 말하는데 현재 3차신청까지 마감이 된 상태입니다.

 

내년초에 4차 신청공지가 될 예정이니까 그 때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한국이지론 맞춤대출 이용방법

 

 

 

 

이렇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구요. 이용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려야죠.

 

1. 이지론 홈페이지 ( http://www.egloan.co.kr ) 회원가입

2. CSS 신용대출 신청

3. 금융회사(은행, 저축은행, 여전사, 상호금융)에서 금리한도 확인

4. 상품선정과 신청자에게 결과, 정보 제공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결과확인후 가능하신분은 안내된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셔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마도, 한국이지론 이란 이름만 듣고 대부업이겠거니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을텐데요.

 

실제로 이름을 사칭한 사이트들이 있는데, 정식 홈페이지는  http://www.egloan.co.kr  입니다.

 

앞으로 급한돈이 필요할 때는, 급하다고 불법사금융을 이용하지 마시고 , 한국이지론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신후 안전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