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아이들을 키우면서 제일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아이들의 건강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특히 개월수가 얼마 되지 않았거나 나이가 적을수록 본인이 아픈 부분을 말로 전달을 정확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 입장에서 답답해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아프다고 울때 그때마다 병원에 데려갈수도 없고 말이죠.

 

옛날에는 아이들이 커갈 때 못먹고 영양가있는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문제가 있었다면 요즘은 너무 잘 먹어서 성장발달이 빠르거나 비만, 조숙증등의 유아질병이 많은듯 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태어나면서 영유아때부터 6~7세까지는 별다른 신체특징은 없는지, 또래보다 성장발달이 늦지는 않은지등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초기에 발견된 이상증상은 진료등을 통해 쉽게 완치될 확률도 많이 있으니 주기적으로 검진등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건강검진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검진대상자는 우편물로 통보가 오게 됩니다.

 

 

 

 

 

이번에 우편물로 받은 영유아검진표안내문입니다.

 

이곳에 아이들이 받아야할 영유아건강검진시기와 검진기관등을 안내하고 구강검진표의 검진기간등도 함께 안내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실제로 받은 수검유무도  함께  통보가 되는데요. 간단한 검사만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발달이상등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꼭 검진받으시길 바랍니다.

 

우선 대상과 검진주기, 검진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검진대상자 : 6세 미만의 영유아

2. 검진주기 : 총 7회(4, 9, 18, 30, 43, 54, 66개월), 구강검진3회(18개월, 42, 54개월)

3. 검진항목 : 성장이상, 발달이상, 시각, 청각, 영양, 건강교육, 구강질환 등

 

 

 

 

 

 

검진절차입니다.

 

우선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를 미리 작성하신후, 안내문에 기재된 병원에 미리 예약을 하신다음 방문하시면 됩니다.

 

문진표는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 문진표 Down 바로가기

 

그 중, 제목 2014년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를 클릭하고 들어가셔서 해당 회차에 맞는 문서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실제 자녀가 받은 검진시기와 기간등을 알려주고 개월수에 필요한 대상자임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보시는것처럼 수검유무는 알수 없도록 모두 ****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 아이가 해당 개월수에 검진을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신후, 실제 수검유무의 이력등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동하신후, 상단 메뉴중 "민원신청" -> 개인민원 "건강검진" 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됩니다.

 

 

 

이제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가입된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셨다면 관련보안프로그램을 몇개나 설치할텐데요.

 

귀찮더라도 모두 설치를 하셔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건강IN 사이트로 다시 이동되는데요.

 

이곳에서 나의 건강정보 -> 건강검진 및 진료정보 -> 검진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영유아검진탭을 클릭하신후, 검진대상의 영유아를 선택하신후, 검색을 하면 됩니다.

 

단, 이곳에 등록된 자녀가 조회되지 않는다면 가족등록버튼을 통해 자녀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등록하시면 되고, 바로 승인처리 되지 않고 영업일 기준으로 1일정도면 되는데, 저는 등록신청후, 30분정도 되니까 바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조회된 실제 검진결과입니다.

 

그런데, 보시는 것처럼 생후 18개월에서 24개월에 1번만 정상적으로 수검을 받고 나머지는 모두 기간경과로 검진시기를 놓쳐버렸습니다.

 

저희 잘못도 있겠지만 평소 아이가 감기에 걸리거나 아파서 병원에 갈때마다 키와 몸무게등을 재고 이가 썩어서 치과에 가서 충치치료등을 해왔던터라 검진기간에 받지 않았을 영향이 큽니다.

 

이제 구강검진 두번과, 건강검진 두번이 남았는데 남은 수검은 잘 챙겨서 받아야겠습니다.

 

참고로, 우리 아이가 처음에 2개정도 충치가 있었는데 치료하면서 전체 홈메우기를 했었는데 그 뒤로 충치도 안생기고 정말 깨끗하게 관리되는것 같아 좋더라구요.

 

비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아이가 어리다면 홈메우기를 한번 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월수에 따른 영유아건강검진시기와 항목등을 참고한 표입니다.(자료참고, 공단 홈페이지)

 

보시는것처럼, 나이가 아니라 개월수에 따라 검진을 하게 되며, 생후 해당되는 개월에 안내된 검진기관을 방문하셔서 검진받으시면 됩니다.

 

대부분 기본 진찰과 신체발달등을 체크하게 되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대부분 어머님이겠죠.

 

아이들을 키우면서 주의해야 될 사항등에 대해 의사선생님한테 건강교육등을 상담형식으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구강검진3회는 생후 18~29개월에 1번, 생후 42개월~53개월에 2번째, 생후54개월~65개월째 3번째 구강검진을 받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양치할때는 구석구석 손이 잘 닿지 않기때문에 부모님이 마무리형식으로 도와주는게 좋고, 혹시 충치라도 생기면 유치라 할지라도 충치치료후, 떼우거나 홈메우기등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어린이치과보험등은 굳이 가입할 필요없이 차라리 그 돈을 보험에 납입한다 생각하고 따로 모으시는게 나중에 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아무쪼록, 검진받으라는 안내문을 받으시면 문진표를 작성하셔서 해당 기간안에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