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동안 삼성전자에서 1992년 개발한 훈민정음이 드디어 역사속으로 사라질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사실, 그동안 삼성에서 자체 개발한 정음글로벌이 타 편집프로그램의 호환성이 낮거나 사내 이외 고객사나 협력업체들과의 문서유통에 있어 불편함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아시다시피 공식적으로 MS에서 개발한 MS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등은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범용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편집한 문서를 MS워드나 파워포인트등에 옮겨 자유롭게 재편집이 가능했지만 훈민정음 문서는 호환이 되지 않아 사내에서조차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도 계열사나 협력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내년 1월부터는 MS워드를  공식으로 사용한다는 계획입니다.

 

글로벌시대에 좀 더 일찍 개방했어야 했는데, 지금이라도 훈민정음을 고집하지 않는다고 하니 잘 된 일인듯 합니다.

 

아울러, gul파일 열기를 위해 훈민정음 뷰어를 다운로드 받고 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평소 웹서핑중이나 외부에서 받은 문서를 봤을 때, 확장자가 .gul 인 경우를 보셨죠?

 

이 파일이 바로 정음글로벌 문서인데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WORD나 아래한글등의 편집기로는 문서를 오픈 조차 할수가 없습니다.

 

이 때는 gul파일 열기가 가능한 훈민정음 뷰어를 설치하셔야만 정상적으로 문서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에서도 야심차게 만든 워드프로그램이 전 세계로 확대되지 못하고 국내 그것도 사내나 일부 협력업체에서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락된것에 대해 아쉬움이 많이 있을겁니다.

 

그러나, 대세를 따라 이번 결정을 내린것에 대해 환영하는 개인적인 입장입니다.

 

 

개발연도를 보면, 1992년에 훈민정음을 처음 개발하여 2년 뒤인 1994년도부터 사내 정식 문서작성프로그램으로 사용해 왔죠.

 

2007년도부터 이름을 정음글로벌로 변경한 것이구요. 그래도 20년이 넘게 장수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 정음글로벌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을 때,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시게 됩니다.

 

만약, 외부에서 받은 확장자 .gul 파일이 있다면 삼성전자 훈민정음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문서편집을 할 필요가 있으면 정식버전을 구입하여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단, 단순 뷰어목적이라면 로그램 전체를 설치하실 필요는 없고, gul 뷰어를 설치하시면 간단합니다.

 

 

 

 

 

gul 뷰어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정음닷컴 다운로드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뷰어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설치프로그램을 PC에 설치를 하셔야 됩니다.

 

위 링크를 따라 이동하면 "다운로드"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파일은 압축형식인 zip 파일로 되어 있고, 바로 열기를 하시거나 PC 에 저장하신후 압축을 우선 풀어줘야 합니다.

 

 

 

 

 

압축된 파일안에 .exe 설치파일이 있어 우선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과정은 다음 -> 다음 -> 예 순으로 간단히 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회사이름이 나오는데 개인이라면 아무거나 입력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설치완료 후 재부팅을 물어보는데, 재부팅 하지 않아도 문서를 열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맨 앞에서 제가 열지 못했던 gul 도면문서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gul 뷰어를 통해 문서가 오픈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7을 사용하고 있는데 최신버전의 뷰어인지 호환문제도 없이 잘 실행되었습니다.

 

앞으로는 기업고객일경우에는 앞으로 3년동안 정음글로벌 사용이 가능하며, 개인일경우에는 지금처럼 계속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특화된 문서편집기를 혼자만 사용하기에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정음글로벌은 역사속으로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