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를 구입할 때 가격이나 디자인 외에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연비좋은차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기름값이 조금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리터당 1,700원이 넘는 고유가시대에 살고 있죠.

 

기름한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연비가 좋은 차를 운행하는것이 바람직해 보이는데요. 그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계에서도 최근에는 연비좋은차를 생산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에 표시한 표준연비와 실제연비가 달라서 자동차제조업체에 과징금을 부과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도 막상 운전을 해보면 본인차에 기록된 기름 1리터당 갈수 있는 거리가 많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물론 연비를 과장하여 기록한부분도 있겠지만 운전자의 운전습관 때문에 표준보다 훨씬 적게 나오는경우도 많을거라는 개인 생각입니다.

 

 

 

 

 

 

우선 차종에 따라 단순비교를 하면, 대형차나 SUV보다는 중형차가 연비가 좋고, 중형차보다는 소형차, 소형차보다는 경차가 더 좋은 연비가 나온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죠.

 

그러나 같은 차종이라 할지라도 제조사, 차의 모델, 그리고 년식에 따라 모두 제각각입니다.

 

일반 카페나 커뮤니티등에서 일반 사람들의 체감연비도 도움이 되겠으나 에너지관리공단수송에너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항상 최신의 연비좋은차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자동차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라는 동그란 스티커가 측면에 다 붙어있습니다.

 

표준연비 뿐만 아니라, Co2배출량도 표시되어 있으며, 도심연비와 고속도로연비가 구분되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하는 이유도, 제조사가 좀 더 친환경적이고 고효율적인 자동차를 제작하고 소비자도 보다 효율이 좋은 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목적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너지관리공단 수송에너지 홈페이지 => http://bpms.kemco.or.kr

 

조회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중앙부분에 "표시연비" 아이콘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국산 뿐만 아니라 수입차까지도 모든 제조사의 차량의 연비측정결과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차종이나  국산브랜드 순위, 수입브랜드 순위등으로 보고싶은 검색으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경차 연비좋은차순위 10

 

 

 

우선 경차순으로 알아봤는데요. 가장 효율이 좋은 차는 기아자동차의 모닝 1.0가솔린모델입니다.

 

그다음으로 한국지엠의 스파크밴도 16.8리터가 나오고 있네요.

 

 

 

 

사실 모닝시리즈는 연비때문만이 아니라 디자인이나 내구성도 좋고, 워낙 인기가 좋은 차종이라서 일반 소비자들에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차량입니다.

 

 

 

 

■ 소형차 순위

 

 

 

 

그 다음으로 소형차순으로 알아봤는데요.

 

푸조 208 1.4모델이 무려 21.1리터라는 기록적인 수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일좋은 모닝경차보다도 더 좋은 연비가 나왔습니다. 1위부터 3위까지는 모두 수입차가 자리잡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 중형차 순위

 

 

이번에 2,000cc 이하의 중형차순위를 알아봤는데요.

 

국산모델은 하나도 없고 대부분 토요타와 BMW가 상위 10모델을 모두 차지 하고 있습니다.

 

중형차임에도 불구하고 토요타 프리우스 같은 경우 21리터까지 나오니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들지가 않네요.

 

 

 

 

■ SUV 순위

 

 

 

마지막으로 SUV 순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르노삼성의 QM3가 18.5리터가 가장 좋은 연비가 좋은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서 쌍용차의 코란도C 2.0DI 모델로 검색되었습니다.

 

 

 

QM3같은 경우 SUV임에도 불구하고 승용차의 편안함을 내세운 차종이라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차종이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에 QM3가 출시되었을 때, 구입할려다가 아직은 일반승용차가 좋아서 K5로 선택했지만 다음 구입할 때는 SUV차량 구입을 할 생각이랍니다.

 

수입차중에서는 BMW X시리즈가 눈에 자꾸 들어와서 운전중에 지나가는 것을 보면 디자인등을 유심있게 쳐다보고 있구요.

 

사실 FTA가 체결되면서 수입차도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생겨 주위에서도 많이 구입하고 타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동일한 조건하에 실제주행상황을 설정한 후 실제로 모의주행한 결과이며, 차에서 배출되는 연료소모량을 분석하고 측정해 나온 연비를 산출한 결과입니다.

 

저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여러 요건을 생각해야되겠지만 디자인과 가격 그리고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가 연비좋은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최신버전의 연비좋은차순위를 참고해서 구입하시기를 권장해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