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일반납세자들이 작년까지 찾아가지 않은 국세환급금금액이 무려 544억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렇게 찾아가지 않은 금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환급통보 후 5년동안 찾아가지 않은 금액은 그대로 국가 귀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 이후에 신청해도 지급의무가 없어집니다.

 

아시다시피 국세환급금은 과오납입된 금액이나 세금을 잘못계산해서 납세자가 추가로 낸 금액등을 돌려줘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액은 미리 납부했지만 세법변경으로 인해 금액이 깎일경우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민원24홈페이지를 통해 국세환급금 찾기에 대해 알아보고 저도 직접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눈먼 돈이라 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받을금액이 있다면 도움이 될텐데 말이죠.

 

조회방법도 간단합니다. 국세청홈페이지 또는 민원24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민원24는 국세 말고도 일반 지방세미환급까지 알아볼 수 있어  일괄조회하기 좋습니다.

 

 

 

국세청에서도 나름대로 환급금을 찾아가라고 홍보는 하고 있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알려야 하는 노력이 필요할듯 합니다.

 

5년이 지나 돌려주지 못해 국고로 귀속된 금액이 작년에만 57억원이었으니까요. 상당히 큰 금액입니다.

 

그리고 우리도 모르고 있었다면 어쩔수 없지만, 알면서도 확인 조차 하지 않는것은 안되겠죠.

 

 

 

 

참고로, 유리지갑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일반 직장인들은 매월 급여를 받을 때 갑근세와 같은 세금을 꼬박꼬박 원천징수하고 있으며, 연말에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과 지출대비 정산을 하여 이미 낸 세금을 되돌려 받거나 아니면 추가로 내고 있으므로 거의 정확하게 계산되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조회 ]

 

 

국세환급금 찾기는 민원24를 통해 쉽게 확인해볼 수 있구요. 아래 링크를 따라 간단히 조회해보도록 합니다.

 

민원24 국세환급금 찾기바로가기

 

접속하시면 서비스가능한 미환급금 종류가 나오는데, 좌측 색깔을 보시면 노란색은 조회만 가능, 녹색은 개인 환급신청이 가능한 메뉴, 보라색은 법인 환급신청이 가능한 메뉴를 표시한 것입니다.

 

오늘 알아볼 국세미환급금은 다행이 여기에서 조회, 환급신청까지 모두 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되셨다면, "미환급 찾기 시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창이 새로 열립니다.

 

아마 민원24를 맨 처음 접속하셨다면 메인페이지에서부터 보안관련 프로그램 설치여부가 나오는데,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만큼 안전하기 때문에 보안설치를 모두 해줍니다.

 

 

 

[ 통합조회에서 해당서비스 선택 ]

 

 

통합조회창에서 "국세 민환급금" 을 선택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윗부분에서 말씀드렸듯 지방세환급금과 국민연금보험료등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지방세와 건강보험부분까지 체크한 뒤 직접 조회해봤습니다.

 

 

 

 

 

유무확인결과 저 같은경우 받을 금액이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성함과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되니까 인터넷으로 확인이 어려운분들을 위해 확인해주시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연세 많으신 어르신들이나 고향의 부모님같은경우가 되겠죠.

 

 

 

[ 서비스 이용 등록 통지서비스 ]

 

그리고 또하나 중요한 기능, 이후 본인에게 미환급등이 발생했을 경우, 이메일등으로 국세환급금 찾기 통지를 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등록" 을 먼저 클릭합니다.

 

 

 

이용등록을 위해, 민원24에 등록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아이디가 있구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실려면 ID 하나 등록해줍니다.

 

만약 그냥 이용하고 싶다면 "비회원" 을 선택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공란으로 두신 후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마지막 화면에서 성명과 주민번호, 그리고 "사전예고 수신설정" 부분에서 받겠습니다를 선택후, 이메일을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휴대폰번호는 선택적으로 넣으셔도 되지만 저는 이메일로만 입력 후 정상 신청하였답니다.

 

가끔 한번씩 언론에서 이러한 뉴스가 나올때마다 사이트가 거의 폭주하다시피 몰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전예고 등록을 통해 안내받으시면 편리할 듯 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미환급금액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알림기능을 통해 누락없이 찾을수 있는 것이죠.

 

결론으로, 단 돈 몇만원이라도 혹시 돌려받을 세금이 있는지 간단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