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영업용 또는 영업용이든 상관없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정기적으로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저도 이번에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정기검사안내장을 받았는데 그러고보니 신차를 구입한지 벌써 만 4년이 지났네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을 기준으로 앞 뒤 각 한달사이에 받으면 되기때문에 실제로 2달 안에만 받으면 된답니다.

 

혹시나 정기검사일을 놓치고 기한이 지날경우 만료일로부터 한달 이내에는 3만원, 그 이후 매3일 초과시마다 1만원씩 추가되어 최대 30만원까지 부과될수 있기 때문에 꼭 기한내에 받으셔야겠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 안내장을 받고 알아서 가시겠지만 혹시 등록증에 써 있는 날짜를 확인못할 상황이거나 인터넷으로 조회하고 싶으면 간단히 조회가능합니다.

 

자동차검사기간 조회방법 => http://imrich.tistory.com/1216

 

그리고, 요즘 시간이 없어서 별도 돈을 지불하고 검사대행을 하시는경우도 있는데요.

 

토요일에도 검사를 맡을 수 있으니 되도록 본인이 직접 가서 해보고 결과도 설명 듣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본론으로 오늘은 제가 직접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는 방법과 자동차검사비용 그리고 검사 절차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사 주기입니다.

 

본인의 차량이 영업용인지 비영엽용인지, 그리고 차량의 중량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비영업용 자가용이며 신차일 경우 첫 정기검사는 등록한 날짜로부터 만 4년이 되는 해에 실시하게 되고 그 이후부터는 매 2년 주기로 받게 되어 있습니다.

 

제 차도 이번에 신차 4년에 해당되어 처음 받게 되었답니다.

 

 

 

 

영업용의 승용차일 경우 1년마다 받아야 되고, 승합차 및 화물자동차는 1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

 

사업용 대형화물차일 경우 6개월마다 받아야 하며 그 이외에 해당하는 차종은 년식 5년까지는 1년, 그 이후는 6개월 마다 받으셔야 합니다.

 

 

■ 교통안전공단에서 예약

 

이미지출처. 이하)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교통안전공단홈페이지 ( http://www.ts2020.kr ) 로 접속하신다음 예약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이나 별도 회원로그인 과정이 없어 편리합니다.

 

 

 

 

그 다음과정으로 검사예약에 대한 안내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인터넷예약으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만 가능하며, 당일날 하실 분은 오전에 하셔야 됩니다.

 

당일날 받으실때 그날 오후에는 인터넷접수가 되지 않는 점 참고바랍니다.

 

 

 

 

 

이어서, 3가지 탭이 나오는데 1번 조회탭에서 본인의 자동차등록번호를 입력후 검색을 해봅니다.

 

우측에 차종명과 소유자가 검색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검사구분종류와 수수료, 기타 검사기간 감면금액등이 표시됩니다.

 

 

 

■ 자동차검사비용 안내-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보시는 것처럼 인터넷으로 사전예약을 하게 되면 1,200원 할인된 금액으로 받으실 수 있고 신용카드 감면혜택 또는 국가유공자 50%, 장애인 30~50%, 한부모 및 조손가족 50%, 기초생활수급자 전액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자동차검사비용은 정기검사일경우 경차는 15,000원 소형차는 20,000원, 중형차는 23,000원, 대형차는 25,000원이 되겠습니다.

 

종합검사 비용은 이보다 3만원정도씩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형차만 36,000원이 더 비싸네요.

 

 

 

 

계속 이어서 예약일자를 선택한 뒤 본인이 받아야할 지역을 선택합니다.

 

저는 경북을 선택했고, 나열된 검사소 중 구미자동차검사소를 선택했습니다.

 

이후, 예약접수가 가능한 시간이 나옵니다. 해당 시간 클릭후 계속 진행.

 

 

 

 

마지막 3번째 탭에서 예약방문일시와 수수료 등을 확인한 후 결제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결제방법은 신용카드가 있다면 이용하시면 되구요.

 

할인받을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하셔도 됩니다. 저는 PASS

 

 

 

 

 

인터넷으로 예약이 되신분은 바로 검사진입로로 가시면 되구요.

 

바로 검사소로 가신분은 안내 접수처에서 자동차등록증을 내시고 검사맡으러 왔다고 하시면 되죠.

 

접수 후,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체크리스트용지를 2장 줍니다.  그리고 체크리스트에 써 있는 진입로를 찾아 직접 이동하시면 됩니다.

 

보험가입증명서도 준비하라고 안내장에 나와있는데요. 그냥 등록증만 갖고 가셔도 됩니다.

 

 

 

 

 

구미자동차검사같은 경우, 진입로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진입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아마 타 지역도 비슷하게 되어 있을 듯 합니다.

 

큰 도시일경우, 검사받는 차량도 많으니 진입로가 여러개 있겠죠.

검사시간은 대략 차량 1대당 8~10분정도 걸렸습니다.

 

 

 

 

고객대기실에 들어가시면 본인의 차량 검사하는 부분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오일검사, 차량의 축검사, 핸들들의 조향장치, 전등 등 많은 부분을 검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 끝나면 0000 차주님 판정실로 오세요~ 라는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판정실로 이동하면, 차량 검사 결과와 각종 수치등에 대해 친절히 안내해주고 별 무리없이 통과되면 수고하세요~ 인사하고 차를 몰고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자동차검사기간 놓치지 말고, 정기검사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