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존에 기초생활수급자대상으로 시행하는 희망키움통장제도가 이번에 그 대상을 확대하여 희망키움통장2라는 이름으로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하게 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제도는 어려운환경에서 열심히 근로나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지만 수입이 적어,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이 쉽게 마련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써, 매월 일정금액을 저축하게 되면 그 금액에 추가로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금을 지원해서, 궁극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기회를 제공해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근로소득장려금이란 이름으로 본인의 저축액과 1대1로 지원되기 때문에 차상위 계층 기준에 부합되는 분들이라면 이번에 가입하셔서 꼭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 등이 있는데 아래에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최근1년동안 6개월이상 근로한자로써, 근로소득이 최저생계비의 90%이상에서 120% 이하가 되는 분만 가입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혜택을 보면 3년기준으로 본인적립금 360만원에 지원금 360만원이 더해져 평균 720만원이 되며 5년 동안 개인통장 유지시에 약 1,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죠?

 

또한 이렇게 모은 돈은 아무곳에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주거비용이나 교육, 창업 등 자활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해야 되며, 그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해야된다는 점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돈이 필요하다고 해서 중간에 해지하면 당연히 안되겠죠. 3년 유지라는 조건이 있으며 1년에 2회 교육을 받아야 됩니다. 이러한 교육 및 사례관리 상담은 연 4회 실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적립기잔중에 마찬가지로 1년에 2번 소득조사를 실시해서 만약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최저생계비 150%를 초과했을 경우엔 조사일 전월까지는 적립금액 모두 지급하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희망키움통장2 모집대상

 

 

 

희망키움통장2의 자격을 보시면 기초생활 비수급자이면서 최저생계비 120%이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해드렸듯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90%이상인 가구이며, 최근1년간 6개월이상 근무한 이력이 있어야 됩니다.

 

가입금액은 최대 10만원이며, 적용금리는 최고 연 4.25%의 고시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1차 모집기간은 7월14일(월) ~ 7월23일(수) 이며 2차 모집기간은 10월1일(수) ~ 10일(금)까지 입니다.

 

 

 

 

■ 2014년 기준 최저생계비와 차상위계층 기준

 

 

 

쉽게 가구별 소득금액으로 구분한 표입니다.

 

단독가구인 1인가구일 경우 최저생계비금액은 603,403원이며 차상위계층 기준금액은 724,365원이 되는것입니다.

 

자격이 되는 차상위계층 기준의 소득금액은 이 표에 기준한 금액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4인가구 기준은 1,630,820원 이고 차상위는 1,957,741원이 되는 것이죠.

 

자세하게 정리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4년도 차상위계층 기준확인 관련글 => http://imrich.tistory.com/1217

 

 

 

■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

 

 

 

우선 신청은 각 읍.면.동사무소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개별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시기 전에 재직증명서 나 근로소득원천징수부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방문하셔서 주민센터에 비치된 참여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대상자는 바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민간위탁기관에서 자격조사 등을 통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돈을 불입하는 날짜는 매월20일 자동이체를 원칙으로 하며 정부장려금은 매월23일에서 말일에 적립됩니다.

 

 

 

 

 

 

참고로, 차상위계층의 지원제도는 크게 전기 가스요금 할인등의 주거통신지원, 교육의료 지원, 공공복지 지원등을 들 수 있는데 이번에 공공복지분야에서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에 포함된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서 궁금한 점, 3월에 신청접수한 통장1에 대해 궁금하시죠? 아래글을 보시면 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대상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 http://imrich.tistory.com/1213

 

정말 생활이 어려운 서민을 위한 제도가 점점 다양해지는 것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쉽게 표현한 이미지입니다.(출처. www.hopegrowing.com)

 

가입자가 10만원을 매월 3년동안 적금하면 최대 연 4.25%의 금리혜택과 동일한 10만원의 적립금을 더해 최대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희망키움통장2 제도입니다.

 

굳이 5년까지 유지하지 않아도 3년뒤에 720만원의 목돈은 큰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 되는거죠.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초수급자로 전락하는것을 예방하거나 그나마 중산층으로의 진입을 도와주는 실질적인 제도이기 때문에 누락 없이 혜택을 받아가셨으면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제도라도 심사에 탈락되면 아쉬울 수 밖에 없죠.

 

참고로 심사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부분은 신청자의 자립의지와 적립금 활용계획 등이 되겠습니다.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