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자가운전을 하시는분들이라면 느닷없이 날라오는 범칙금통지서나 과태료통지서를 받아보실텐데요.

 

대부분 신호위반을 하였거나, 지정속도 이상의 속력으로 주행시 단속카메라에 걸렸을 때 날라오게되죠.

 

저도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갑자기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범칙금이 부과되었다며 상세내용은 이파인에서 조회를 하라고 연락이 왔네요.

 

네비게이션에서 그렇게 안전운전하라고 알려줘도 본의아니게 무인단속카메라 CCTV 등에 단속되어 이렇게 한번씩 기쁘게 해주네요 ㅠ

 

사실 법규위반사항에 걸릴만한 사항은 많습니다. 가장 많은 걸리는부분이 과속위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조심스럽게 운전한다고 해도 이미 걸린거 제발 저렴한것으로 발부되었기를 하고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아시다시피 이파인 사이트에서 교통범칙금 조회가 가능하며, 과태료 인터넷조회도 가능합니다.

 

또한 각종 운전면허에 관한 정보조회, 적성검사조회, 갱신, 벌점조회 등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eFINE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efine.go.kr

 

 

 

 

 

어제 제게 휴대폰문자로 통보된 문자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 과태료고지서는 실시간으로 통보되는것은 아니고 약 이틀정도 후에 운전자에게 통보된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왜냐하면 단속카메라도 기계인지라 모든 위반사항을 카메라로 담아 운전자에게 발송한다면 분쟁의 소지가 있겠죠. 그래서 단속기관 담당자가 1차로 걸러 조수석도 가림막처리 해주고 최종 등록처리 하는 것입니다.

 

 

 

 

 

우선 저처럼 본인휴대폰으로 단속내용을 통지받기를 원하신다면 이파인사이트에 접속하신후, 상단 메뉴중 통지서비스신청 ->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을 등록해 놓으시면 됩니다.

 

로그인하실때는 일반사용자를 선택한 다음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후, 본인 공인인증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서비스신청 후 문자가 잘 오는지 테스트해본다고 일부러 찍히는행위는 할 필요 없겠죠? ^^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하셨다면, 상단 메뉴 교통범칙금.과태료 조회/납부를 클릭하신 후, 최근무인단속내역이나 미납과태료 또는 미납범칙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벌점이 많이 쌓여있다면 과태료로 납부하시는게 좋구요. 돈을 아끼고자 하면 범칙금을 홈페이지에서 발부받아 납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다행히, 속도위반이 20km를 초과하지 않아서 3만원이 나왔는데요. 이것을 그냥 두면 나중에 감경받더라도 32,000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30,000원의 범칙금으로 발부신청을 하였답니다.

 

 

 

 

 

저는, eFINE 홈페이지에서 바로 은행송금을 통해 납부할려고 시도해봤으나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으로 이동해서 직접 납부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타 은행사이트에서도 대부분 공과금납부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홈페이지에 로그인하신후, 공과금납부를 클릭후,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후 조회를 합니다.

 

 

 

조회된 내용인데요.  제가 eFINE에서 발부받은 30,000원 1건이 목록에 보입니다.

 

이곳에서 상세정보를 클릭해서 구체적인 단속내역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세정보를 눌러봤는데요. 납기내 기한과 금액, 상세 고지서번호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시면 출금정보에 돈이 빠져나갈 계좌와 비밀번호를 입력후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출금은 전광석화와 같이 빠져나가고, 정상처리되었다는 안내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러나 위 리스트에 보면 6월2일까지 납부해야되는 0원 과태료가 1건이 있는데 시스템 오류인지 은행사이트 오류인지 전혀 없어지지가 않네요.

 

상세정보를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구요. 그래서 일단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납부되었는지 납부확인증을 확인해봤습니다.

 

정확히 30,000원이 4월28일자로 납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운전자가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이러한 교통위반사례로 인해 종종 세금을 납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거라 봅니다.

 

그래도 해결방법은 없습니다. 조심하고 과속하지 말고, 신호위반하지 말고, 앞지르기 하지 말고, 불법유턴하지 말고, 안전띠 잘메고, 음주운전하지 말고 등등 셀수없이 많겠죠?

 

아무튼 올해 남은기간동안에 두번다시 이런 통지서비스는 안받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간단히 정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