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사용중인 제 노트북이 이유도 없이 자꾸 블루스크린이 나오면서 멈추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검사도 해보고 메모리검사도 돌려봤으나 증상은 마찬가지여서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해볼려고 했더니 " 작업 스케줄러 서비스가 실행 중이 아니므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시작 할 수 없습니다. 작업 스케줄러 서비스를 시작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 라는 팝업창이 나오더라구요.

 

원인은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서비스 중 Task Scheduler 가 시작되지 않아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그러나, 서비스에서 Task Scheduler만 시작할려고 할 때 제대로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좀 번거롭기는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팝업창이죠.

 

 

 

 

우선 저는 윈도우7을 사용하기 때문에 7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3군데를 살펴보시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수정

 

시작버튼 -> 실행메뉴를 클릭한뒤  regedit 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eventlog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서 Parameters 라는 폴더를 클릭한뒤 우측마우스를 클릭하여 "삭제" 를 합니다.

 

삭제 후, 레지스트리 창은 그냥 닫으시면 되구요.

 

 

 

 

2. 두번째 Windows Event Log 실행하기

 

그 다음, 바탕화면 내 컴퓨터아이콘 우측마우스로 클릭해서 "관리" 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컴퓨터 관리 ->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우측서비스 이름 중 Windows Event Log 를 찾아 이동합니다.

 

 

 

 

이벤트로그가 이미 시작된 상태라면 그냥 두시구요 만약 저처럼 중지된 상태라면, "시작" 을 클릭해서 실행시켜 줍니다.

 

 

 

3. 세번째 Tak Scheduler 실행하기

 

마지막입니다. 동일 서비스 이름중 Task Scheduler 를 찾아 실행시켜 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시작은 자동으로 되어있었지만 멈춰있던 상태였구요.

 

 

 

 

 

특별한 오류 없이 서비스가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 확인 ] 디스크 조각모음 작업 실행하기

 

 

 

 

설정을 모두 하셨다면 조각모음을 실행합니다.

 

위치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신후, C나 D드라이브에서 우측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 뒤, 상단 탭 중 "도구" 를 클릭하면 조각 모음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는 C와 D로 분할되어 있구요. 이곳에서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드디어 정상적으로 조각모음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PC는 CPU i5 에 메모리4기가, SSD 하드디스크를 사용중인데, 10단계 완료되기까지 약 25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하루에 2번 이상씩 블루스크린이 나오면서 갑자기 꺼지던 현상이 24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재부팅되지 않고 잘 가동되고 있네요.

 

결론적으로 저처럼 작업 스케줄러 실행오류가 나오신다면 위 포스팅내용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는 더 좋은글로 찾아뵐께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