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각 통신사의 휴대폰보조금 경쟁 때문에 돌아가며 영업정지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공식적인 영업정지가 발생된 것은 이번이 두번째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2년이 멀다하고 신규 스마트폰으로 교체를 하는 편이었었는데요.

 

24개월 할부금을 감안하더라도 거의 7~8만원의 요금을 매달 납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통신비에 대한 불감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구요.

 

이왕이면 통신사를 변경할 때 더 많은 할부지원금을 주는 곳으로 2년마다 왔다갔다 했는데 딱히 귀찮아하시는 분 말고는 저처럼 이렇게 2년마다 신규모델의 스마트폰 사용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았으리라 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잦은 통신사의 변경에 따라 고객에게 추가적으로 부담되어 지급되지 못한 금액이 수십억에 달한다는 소식이죠

 

 

 

은행에서도 휴먼예금을 찾아주기는 하지만 발벗고 나서지는 않는게 현실이죠.

 

물론 은행권은 휴먼예금을 미소금융대출과 같은 서민금융지원제도로 활용하고 있지만, 통신사는 그렇지 않죠.

 

이렇게 쌓여있는 휴대폰환급금조회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휴대폰환급금이란?

 

이동전화가 해지가 될경우에 요금정산과정을 할 때 해지시점까지의 요금을 청구해야 맞는데 임의의 금액이 결제된 후, 통신사나 고객의 사정으로 돌려주지 못한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과납한 요금이나, 보증금 선납금등이 있을 때 해지를 하면서 환급액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 돌려주고자 했으나, 고객과 연락이 안되는 경우의 수가 많다고 합니다.

 

 

 

 

우선, 본인이 돌려받을 금액이 있는지 일괄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환급조회서비스 바로가기 => http://www.kait-tvrefund.kr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중 미환급액조회 -> 통신요금 조회/신청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참고로, 일반 지역방속의 유료방송 미환급액도 이곳에서 조회 또는 신청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나오는 창에서 이름과 주민번호와 같은 필수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통신사 모두선택 또는 조회하고 싶은 회사만 선택한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급조회 결과화면

 

 

 

바로 조회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SK브로드밴드빼고 나머지를 모두 선택후 조회해봤는데요.

 

KT, LGU+, SKT 모두 과납된 요금, 또는 단말기 보증금, 할부보증금등이 하나도 없다고 나왔습니다.

 

만약, 이곳에서 환급신청가능금액이 있다면, 하단 "스마트초이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환급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휴일에는 조회할 수 없고, 평일 오전9시부터 저녁 8시까지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스마트초이에서 조회/신청하는 화면인데요.

 

마찬가지로 직접 조회 또는 나온 금액을 환급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직접 미환급액을 조회. 신청하실수도 있습니다.

 

 

 

 

 

3개 통신사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

 

SK텔레콤 환급금조회 바로가기

 

KT 바로가기

 

LGU+ 바로가기

 

이동하셔서 대부분 간단한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후 조회하면 결과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조회시는 실명확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실명인증 차단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일시적으로 해지하신후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환급액이 소액이라면 스마트초이스에서 공익기부도 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개인별로 이렇게 잠자고 있는 금액은 작을지 몰라도 통신사입장에서는 수십억이 유보금형식으로 쌓여있다고 하니 부지런히 조회해서 찾아가도록 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