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서버관리자나 개인이라도 원격지에 떨어진 윈도우 서버시스템을 접속할 필요가 종종 발생합니다.

 

물론 팀뷰어, 리모트뷰와 같은 유료서비스도 있지만 대부분 윈도우 자체에서 제공하는 터미널서비스 또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이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도 회사내에 있는 윈도우  Server 를 접속할 때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고 있답니다.

 

그러나, 이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접속하는 세션이 관리자권한이 아닌 가상으로 접속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깊게 파고들면 더 복잡하다고 생각될 수 있으므로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즉, 보이는 화면은 그대로 서버화면 같지만 세션이 다른 또다른 화면으로 접속되는 것이죠.

 

그래서 실제 화면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이 터미널서비스로 접속했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그곳에서 눈에 안보인다고 똑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면, 중복메시지나 이미 프로세스가 작동되고 있다는 오류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접속화면인데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명드리자면,

 

컴퓨터 부분에 접속할려는 원격지의 IP주소를 입력후 "연결"을 클릭하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물어보죠.

 

이 때 조직 administrators 에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접속을 해야되는것은 아시겠죠.

 

여기서 잠깐, "옵션 표시" 를 한번 눌러보세요

 

 

 

[ 팁 1. 로컬 리소스를 이용하자 ]

 

 

 

 

여기에서 굉장히 유용한 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자격증명이 있는 사용자아이디와 IP주소를 입력해 놓으시면 되구요.

 

위에 상단 탭을 보시면 "로컬 리소스"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하단부분에 보면 로컬 장치 및 리소스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클립보드를 체크하시면 내 PC에서 복사한 내용을 원격서버에서도 붙여넣기를 이용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자세히"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드라이브 부분에 + 를 눌러 펼친다음 C나 D의 내 PC에 존재하는 파일을 서로 공유하여 가져가거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활용을 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팁2.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자 ]

 

 

 

 

원격화면을 실행시 시작버튼 눌러서 관리도구쪽에서 이용하지 마시고, 실행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나서 열기에서 mstsc /admin 이라고 입력을 한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실행을 하면 현재 서버의 Main Process 화면과 동일하게 접속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하죠?

 

 

 

[ 팁3. 서버에 접속된 사용자를 관리하자 ]

 

 

 

 

그 다음 팁으로는 서버관리자라면 원격에서 누가 Server 에 접속하고 있는지 종종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이러스나 해킹등으로 누군가 침투해있는지 확인해야하기 때문이죠?

 

관리도구 -> 터미널 서비스 관리자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탭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어떤 사용자가 원격으로 접속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이디를 확인하실수가 있구요.

 

세션부분을 보시면 Console 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Server 본인이며 나머지 RDP-Tcp#X 라고 표시된 부분이 바로 외부에서 접속한 세션을 말합니다.

 

만약, 관리자도 잘 모르는 세션이 있다면 강제로 끊거나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세션텝을 클릭하면 현재 접속된 여러 세션을 확인하실 수가 있구요.

 

RDP-Tcp# 로 된 사용자를 선택한 후 우측마우스를 클릭하여 "연결 끊기"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원격에서 접속된 해당사용자는 자동으로 로그오프 또는 끊기게 됩니다.

 

참고로 메시지 보내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사용자가 어떤 프로세스를 이용하는지 볼려면 "프로세스" 탭을 눌러보시면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목록도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 팁4. 종료할 때 주의하자 ]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가장 주의해야 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이 다 사용하고 난 뒤 빠져나갈 때 입니다.

 

이 때 습관처럼 상단 우측 X 표를 클릭하고 그냥 빠져나가면 세션이 그대로 살아있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이 세션들이 누적이 되면, 다음에 접속할 때 이미 라이센스가 초과되어 누군가 Server에서 끊어주기 전까지는 접속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이용하시고 난 뒤 빠져나갈 때는 시작 -> 종료를 클릭합니다.

 

 

 

 

이 때 종료화면이 나오는데요.

 

놀라지 마시고 맨 위에 원하는 작업목록 중 "연결 끊기" 를 선택한후 맨 아래 확인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방법을 몰라서 몇 번 정상접속한 뒤에 다시 연결이 되지 않아 고생좀 했었답니다.

 

참고로 2008 Server 일경우에 종료 -> 연결 끊기 가 나오지 않고,

 

로그오프, 잠금, 다시시작, 시스템 종료 만 나오게 되는데요.

 

이 때에는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지 마시고, 그냥 상단 우측 X를 눌러 빠져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유용한 팁이 되었기를 바라며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