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표적인 서민금융정책인인 미소금융 창업대출의 자격 및 이용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제도는 창업자금이나 자영업을 하면서 가게운영자금이 필요는 한데, 신용등급이 낮아서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여신을 빌려주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특히 일반 금융권에서 여신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도 담보나 보증없이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실질적인 저소득이나 저신용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제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분들이 이용할수는 없구요.

 

일정 자격요건이 된 분들만 신청하신후, 지원결정이 되어야 지원받을수가 있답니다.

 

미소금융 재단은 물론 대기업, 그리고 일반 시중은행권이 공동참여하여 기부를 하고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은행은 휴면예금등을 재단에 출연을 하는 방식이며, 삼성, 현대차, LG, SK와 같은 대기업과 은행이 공동으로 재단을 설치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의 종류중에 일반 소규모 제조업이나, 음식점업, 도소매업, 노점상인 등 일반 서민들이 많이 도전하시는 다양한 분야 등에서 받을수 있기 때문에 희망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금액또한 창업자금으로 최고 7천만원까지 있으며 이자도 최저 2%에서 최고 4.5%까지 저금리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휴먼예금 등을 통해 이렇게 좋은 지원정책을 펴고 있으니 이런 지원정책은 적극 권장했으면 합니다.

 

 

 

 

■ 미소금융 창업대출자격 

 

 

첫번째로 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표로 만들어봤는데요. 지원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창업예정자 또는 현재 자영업자가 속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저신용계층이어야 합니다.

 

업종으로는 일반적인 생활형 서비스업종은 모두 가능하지만, 골프나 , 부동산, 댄스 등 소비를 부추기거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제외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 조건 제외대상

 

 

 

제외 대상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연체나, 부도,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록된 공공정보 등재자에 대해서는 지원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신용회복중이면서 2년이상 성실히 납부하신분들은 받을수가 있구요.

 

개인회생 법원면책결정자, 파산신청 면책결정후 5년이 경과된 분 또한 받을수가 있습니다.

 

재산항목으로는 광역시, 특별시와 같은 대도시는 1억 5천, 그 외지역은 1억원이 넘으면 요건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도거래처로 등록된 이력이 있거나, 재산을 도피한 이력이 있어도 당연히 안되겠죠?

 

 

 

■ 창업대출 종류

 

 

 

 

일반, 운영자금이나, 시설개선자금, 무등록사업자(영세사업자 생계형 집기비품)지원을 제외하고 순수 창업을 위한 한도 및 이자율등을 살펴보겠습니다.

 

경험이 없이 순수 가게를 오픈하실수도 있겠지만 잘나가는 프랜차이즈영업을 하고 싶을때도 있죠.

 

이때는 최고 7천만원을 받을수 있고, 4.5%의 이자로 5년상환 기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치는 1천만원이 넘을경우에는 6개월간의 거치기간을 가져갈수 있고 금액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임차보증금처럼 임차자금상품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금액에 따라 6개월, 또는 1년 이내 거치가 가능하면 상환기간은 5년입니다.

 

공통으로 이자율은 4.5%이내이지만 거치할 때는 1천만원이하일때는 2%의 저리로 이용가능합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말한 지원가능한도는 총 사업소요자금 중 이미 확보된 금액을 제외한 부족자금범위입니다.

 

그리고 사업장임차보증금 성격일경우, 사업장임차일이 최초 임차계약일로부터 1년이 경과되어야 합니다.

 

 

 

 

 

위에서 간단히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지원자금의 성격이나 재원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시중은행은 휴면예금을 재단에 출연을 하고 사업참여금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포스코, 롯데와 같은 6대 대기업에서 기부금을 출연하는 것이고 국민, 우리은행과 같은 5대은행과 재단을 함께 설치하여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영세상인이나 소규모 창업자 등 서민들을 위한 저금리 자금으로 활용되는 것입니다.

 

 

 

■ 후원기관 정리

 

 

 

 

자금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관련 구비서류를 준비하신 다음 재단에 접수를 하시면 되는데요.

 

홈페이지 ( http://www.smilemicrobank.or.kr ) 를 활용하셔서 재단의 위치나 상세내용을 더 참고하시면 되구요.

 

본인의 사업형태 및 지원받고 싶은 종류를 먼저 파악한 후 대상가능 여부를 알아보시면 편리할 듯 합니다.

 

또한 심사과정에서 탈락되더라도 탈락된 사유를 해소한 후, 재신청을 할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콜센터 ( 1600-3500 ) 를 이용하신다면 더 자세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잘 찾아보면 저소득층 서민들을 위한 이러한 금융지원제도가 많이 있습니다.

 

자격요건 등을 잘 확인해 보신 후 꼭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