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든 경제활동을 하는 분들은 나름대로 재테크의 방법으로 저축이나 부동산, 또는 주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산을 늘리려고 노력들 하시죠.

 

특히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때 혜택을 볼 수 있는 소득공제상품등을 찾아 가입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년간 400만원까지 혜택을 보기 때문에 세테크로써 이보다 더 좋은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각 보험사마다 소득공제가 되는 개인연금저축상품을 출시하여 판매를 하고 있는데 어느 회사를 선택하든 잘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년전부터 납입하고 있는 월복리적금겸 연금을 들고 있는데 연말정산때마다 잘 공제받고 있답니다.

 

그 이후 추가로 넣고싶어 신한생명쪽에도 가입해놨는데 차이점이라면 따로 소득공제는 받지 못해도 10년을 유지하면 비과세혜택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월복리적금 추천정보를 찾는분들이 많을텐데요..

 

제가 여러 회사의 상품을 찾아보고 비교도 해봤는데, 이율이라든지, 복리로 늘어나는 금액, 그리고 세금부분을 따져봤는데 요즘 워낙 저금리상태라서 이자부분에서는 대부분 비슷한 수준에서 출발을 합니다.

 

특히 복리가 좋은 점은 원금에 이자가 붙고 그 이자가 더한금액까지 다시 이자가 계산되기때문에 장기로 저축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좋습니다.

 

 

제가 직접 가입해서 유지하고 있는 신한Big플러스 저축보험과 삼성화재 아름다운연금저축을 기준으로 간단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신한빅플러스같은 경우 저는 30만원씩 들어가고 있는데요.

 

직접 보험료를 계산해볼까요? 가입금액을 30만원으로 설정하고 기간을 80세까지 하고, 실제 돈을 납입하는 기간은 12년으로 했을 때 결과값을 보겠습니다.

 

 

 

 

참고로, 기본 베스트가입예시가 나와있는데요.

 

남녀구분없이 매월20만원씩 15년납 그리고, 80세만기로 설정을 한 뒤 설계를 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20대후반이나 30대초반이라면 이정도로 15년 유지하시는게 가장 좋은 가입예시로 추천드릴만한 합니다.

 

 

 

 

 

제가 가입한 기준으로 나온 결과값입니다.

 

최종납입만료인 12년기준으로 봤을 때, 표준이율인 3.5%로 가정시에 약 4,900만원정도의 받을수가 있겠네요.

 

단순 수치 환급률을 보면 113%정도 되는 것이구요.

 

물론, 지금기준으로 보면 금리자체가 워낙 낮기때문에 이보다 떨어질 확률이 큰데요.

 

그래도 최저 이율 2.5%는 보장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10년이 지나면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기에 장기가입자에게 유리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향후에 연금전환을 해서 노후연금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랍니다.

 

 

 

두번째, 가입되어있는 삼성화재연금보험아름다운생활 입니다.

 

 

 

이 상품또한 향후 공시율에 따라 연금으로 전환되는 특징이 있구요.

 

가장 큰 장점은 매년 400만원까지 연말정산계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또한, 이자뿐만 아니라, 자체 운용을 하여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누적수익률이 크지 않아서 그냥 큰 기대없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제가 실제로 지급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수령액을 조회해봤는데요.

 

매월 100만원까지는 자유롭게 납입금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지급예정일 또한 1년마다 일시불 또는 매월 월급처럼 받을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길게 천천히 받는게 실제로 받는 금액이 크겠죠.

 

물론 제가 설정한 2029년의 화폐가지가 어느정도까지 떨어져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아예 안하는거보다는 좋겠죠?

 

 

 

 

10년 기준으로 마찬가지로 연복리 3.5% 기준을 봤을 때 신한상품과 큰 차이점이 없습니다.

 

40세기준이고 월납 35만원씩 10년 납입을 하고, 연금개시를 65세에 받는다고 가정할 때의 표입니다.

 

10년 이후에도 계속 유지를 하게 되면 실제 납입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당장 목돈이 들어갈 일이 없기때문에 이렇게 장기 저축상품인 월복리적금을 알아봤는데요.

 

무턱대고 가입하시 마시고, 수익률이나 안정성등도 보는것은 당연하겠지만,

 

본인이 향후 몇 년안에 목돈이 들어갈 계획이나, 소비수준을 감안해서 좋은 상품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한창 경제생활을 할 때에는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습관을 갖춘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제테크를 실천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