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도 많이 따뜻해져서 주말에 봄나들이하기 정말 좋을때인듯 합니다.

 

저도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서천 주꾸미축제장에 다녀왔는데, 밀려드는 차량 때문에 토요일부터 차가 많이 막히더라구요.

 

요즘은 카카오스토리를 비롯하여 다양한 SNS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여행정보라든지 맛집, 주말에 놀러갈만한 곳 등을 많이 공유하기도 하고 또 이용하고 있죠.

 

그러나 이렇게 즐거운 나들이도 자동차의 고장등이 발생한다면 모든게 엉망이 되어버리겠죠.

 

특히 새차를 구입한 이후 본인이 계속 이용한거라면 잘 관리되어왔겠지만 중고차매매상사나 다른사람으로부터 구입한 중고차일 경우엔 이 차가 제대로 정비가 되어있는지, 사고이력이나 수리이력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이용하면 본인소유의 자동차정비이력을 조회해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대국민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ecar.go.kr

 

 

 

정상적으로 접속하셨다면 메인페이지 우측을 보시면 토털이력조회 부분에 "검사/점검조회" 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자동차에 관한 각종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무보험가입조회라든지, 압류정보, 자동차세완납조회증명 부분도 자주 사용되는 메뉴입니다.

 

 

클릭하고 이동하면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필수적으로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만 이력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아이디로 로그인하셨다면, 별도로 공인인증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회원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이 되었다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주민등록번호 입력란이 나옵니다.

 

이 부분은 생략할수는 없구요, 본인의 소유목록만 조회가 가능하기때문에 필수로 실명확인절차를 거쳐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검사점검화면으로 이동되는데요.

 

이 곳에서 본인이 소유한 차의 검사이력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될 정보는 정비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좌측 메뉴 중 "정비이력조회" 를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참고로 이곳에 나오는 정보는 정비내용을 의무적으로 전송해야되는 시점인 2013년 9월1일 이후내용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타인의 차번호를 입력해서 알아볼 수도 없구요. 본인명의로 등록된 것만 나온다는점 알아두시구요.

 

제가 타고 다니다가 중고차로 판매한 넘버를 입력해보니 결과값이 안나오더라구요.

 

 

 

 

 

이렇게 나온 리스트 중 등록번호를 클릭하시면 상세한 내용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자가용 용도와 차명, 그리고 차 구입 후 최초 등록일자까지 잘 등록되어 있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만약, 신차가 아닌 중고차를 구입하셨을 경우 소유하고 있는 차의 정비 이력을 알고 싶을 땐 위에서 소개해드린것처럼 직접 알아보시면 편리하실 듯 합니다.

 

요즘 날씨가 따뜻해졌죠. 나른한 봄철에 졸음운전할 때가 많은데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